코딩 교육, 어린이 눈높이 맞는 교육 도구·커리큘럼 중요

입력 2018-05-2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어린이 코딩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코딩범위를 확장하면서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사진은 지난 12일 고려대 세종캠퍼스에서 열린 전국어린이코딩경진대회 모습. 스포츠동아DB

<5> 어떤 코딩 교육이 좋을까?

와이즈 코딩, 퍼즐처럼 맞추는 방식
어린이 창의적 사고 키우기에 적합
홈스쿨 교사들 1:1 방문교육도 진행
다양한 자세 ‘마티’ 조종 흥미 만점


지금까지 살펴 본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코딩 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는 매우 크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코딩을 가르쳐야 효율적일까. 국내 어린이 코딩 교육의 선두주자인 와이즈교육의 와이즈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적 코딩 교육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어린이 대상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눈높이에 맞는 교육 도구와 커리큘럼이다. 코딩 교육이 중요하다고 아이들에게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명령어를 암기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만큼 아이들 스스로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쉽고 적절한 도구의 선택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이 필요하다.

S/W영역의 와이즈코딩은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배울 수 있도록 미국 MIT에서 개발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전문가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미리 만든 명령어 조합을 퍼즐 짜 맞추듯 코딩하는 방식이다.

어린이 스스로 코딩 범위를 확장하면서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우기 적합하다. 또한 홈스쿨 전문교사들이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1:1 방문교육을 진행한다. 아이의 수준과 특성에 맞도록 학습 진도를 조절하므로 성취도가 높고 능동적 수업이 가능하다. 기본과정에서 코딩의 개념 및 기본 학습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고, 응용과정에서는 교과융합주제까지 확장해 실력을 다지는 과정으로 구성됐다.

S/W와 H/W가 결합한 영역인 휴머노이드 로봇코딩 교육으로 ‘마티’가 있다. 사람처럼 걷거나 움직이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서보모터와 센서 등이 사용되기 때문에 로봇의 가격이 비싸고 코딩도 어려워 어린이 코딩 교육에 활용하기 쉽지 않았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마티는 누구나 쉽게 휴머노이드 로봇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스크래치로 코딩하는 것이 특징이다. 마티는 팔과 눈, 다리에 9개의 모터로 움직이는 9관절 보행로봇으로 걷기, 달리기, 축구, 격투, 댄스 등의 다양한 동작을 코딩할 수 있다.

또한 내장된 기울기(Tilt)센서와 범프(Bump)센서, 그리고 서보모터의 전류 값을 활용해 장애물을 피하거나 다양한 자세의 마티를 조종하는 코딩이 가능해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주성규 선임연구원(와이즈교육 코딩연구실)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