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2018 하반기 취준생을 위한 ‘상반기 취업 트렌드’ 소개

입력 2018-07-09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8년 상반기 취업에는 다양한 이슈가 있었다. 작년부터 이슈가 된 NCS나 블라인드 채용이 공공기관에서 일반기업으로 확대됐다는 점, 금융권 채용이 주춤했다는 점 등이 있었다. 금융권은 각종 이슈로 채용이 주춤한 모양새였으나, 하반기에는 금융공기업을 비롯한 시중은행의 채용이 작년 수준으로 진행될 것이란 예측이 이어지고 있다.

올 상반기 특징 중 하나로 일자리 정부 정책의 일환으로 대규모 공공기관 채용도 있었다. 한국철도공사가 상반기 공공기관 중 최다 인원을 임용하는 등 각종 공기업의 대규모 채용이 이어졌다.

공공기관들의 합동채용이 있었다는 점도 주목할만한 이슈였다. 이는 여러 군데 지원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한 번에 채용을 진행하면서 응시 기회가 줄어든다는 취준생들의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또 다른 눈에 띄는 이슈는 AI가 채용시장에 활발히 활용됐다는 점. AI는 자기소개서 검토 등의 서류전형에서 활발히 활용됐다.

그렇다면 2018년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먼저 직무와 산업국을 설정해야 한다. 공기업, 일반기업, 외국계, 금융권 등 방향을 먼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어지고 있는 최근 트렌드 중 하나가 NCS 등의 직무 연관성 필기/면접이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직무 연관성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준비가 필요하다.

한편 에듀윌은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을 위해 ‘2018 하반기 에듀윌 NCS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PSAT형 NCS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끝장마스터’, ‘공기업 통합 NCS’ 등 다양한 교재를 출간중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