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리뷰] 유승민, 안종범에 인사 청탁 의혹 포착 “말 좀 해주소” [종합]

입력 2018-07-27 08:5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DA:리뷰] 유승민, 안종범에 인사 청탁 의혹 포착 “말 좀 해주소” [종합]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는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문자가 최초 공개된 가운데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의 인사청탁 의혹을 폭로했다.

26일 방송된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에서는 SBS 탐사보도와 김어준의 만남으로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코너 '블랙캐비닛’이 오랜만에 찾아왔다.

이날 제작진은 어렵게 입수한 미공개 안종범 문자와 녹취파일들은 대부분 안종범이 청와대 경제수석이던 시절, 정치권 유력인사들에게서 받은 인사청탁(?) 에 관한 내용들이다.

첫 번째 포문을 여는 주인공은 유승민 전 대표. 안종범과 유승민 전 대표는 TK출신의 위스콘신 대학원 동기로 개인적으로도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당시 청와대와 척을 진 유승민 전 대표가 개인적으로 친분이 두터운 안종범 수석을 통해 10여명의 인사를 부탁하는 취지의 문자들이 다수 발견됐다.

지난 19대 대선을 8일 앞두고 모 일간지의 단독보도로 한차례 인사 청탁 의혹에 휩싸인 바 있는 유승민 전 대표는 “내정된 사람이 있는지 물어봤을 뿐”, “인사 청탁은 전혀 없었다.”며 강하게 부정, 이 사건은 당시 큰 주목을 끌지 못하고 조용히 사라졌다.

하지만 제작진이 입수한 안종범 문자내용에 따르면, 유승민 전 대표는 이후에도 자신이 추천한 사람을 신경 써 달라며 몇 차례 더 문자를 보냈고, 심지어 다른 자리에도 챙겨봐 달라며 부탁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발견했다.

먼저 유승민 전 대표 지난 2014년 7월 "서울보증보험 자리는 내정자가 있느냐"고 물으며 경북고 선배를 언급하는 내용이 담긴 문자 메시지를 안종범 전 수석에게 보냈다. 유승민 전 대표은 경북고 선배인 조 씨를 거듭 언급하며 안종범 전 수석에게 "정말 안 되는 거냐"고 물었다.

이에 정두언은 "이건 논란의 여지가 없다. 유승민 의원이 안종범 전 수석에게 도와달라고 하지 않았느냐. 명백한 청탁이다"라고 했다.

이후 유승민 전 대표는 또 한 번 안종범 전 수석에게 한국벤처투자 사장 자리에 조 씨를 추천했다. 당시에 조 씨가 한국벤처투자 사장으로 선임됐다.

김태현 변호사는 "2014년엔 유승민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과 멀어졌을 때다. 그런데 유승민 의원이 정말 급했던 것 같다. 문자에 조 씨를 경북고 1년 선배라고 말한다. TK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좋아하는 지역 아니냐"고 했다.

이외에도 유승민 전 대표는 안종범 전 수석에게 총 11명의 인사를 부탁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유승민 전 대표는 지난 2014년 11월 안종범 전 수석에게 "금융위 정ㅇㅇ가 다니면서 XX은행 임원들을 다 자른다고 떠드나 본데, XX은행 부행장 박ㅇㅇ 씨가 잘 아는 분인데 자르지 말라고 정ㅇㅇ에게 말 좀 해주소"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이를 본 김어준은 "이건 채용 비리에 해당하는 거 아니냐"고 일침했다.

그러자 김태현 변호사는 "일종의 금융위원회에서 금융기관에 대한 감독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형태가 되니까 다른 인사청탁에 비해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날 유승민 전 대표 측은 제작진의 사실관계 확인에 대한 요청에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았다.

사진|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