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유튜브 구독자 천만 돌파…K팝 그룹 최고 기록

입력 2018-08-16 10: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블랙핑크, 유튜브 구독자 천만 돌파…K팝 그룹 최고 기록

그룹 블랙핑크가 유튜브 공식 계정 구독자 수 1천만명을 기록했다.

16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블랙핑크는 유튜브 공식 계정을 통해 1천73만 3천762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는 K팝 남녀 그룹 통틀어 최고 기록이며, K팝 아티스트 중 싸이 다음으로 가장 높은 기록이다.

블랙핑크는 7월말 구독자 1천만명을 돌파하면서 유튜브 '다이아몬드 크리에이터 어워즈'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걸그룹으로는 최초다.

'다이아몬드 크리에이터 어워즈'란 'YouTube 파트너 어워즈'의 하나로, 일정 구독자 수를 넘긴 운영자에게 증정하는 최고 트로피이자 인기 유튜버의 상징이다. 'YouTube 파트너 어워즈’의 종류는 총 세 가지로, 구독자가 10만명이 넘으면 실버, 100만명이 넘으면 골드, 1천만명이 넘을 경우 다이아몬드 크리에이터 어워즈를 증정하게 된다. 해외 인기와 인지도를 가장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인 유튜브를 통해 ‘신기록 제조기’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다는 것을 또다시 입증한 셈이다.


2016년 8월 데뷔 이후 공개한 ‘붐바야’, ‘휘파람’, ‘불장난’, ‘STAY’, ‘마지막처럼’, ‘뚜두뚜두’ 총 6편의 유튜브 뮤직비디오 모두 억대뷰를 돌파하며, 명실상부한 ‘유튜브 최강자’임을 증명한 블랙핑크. 지난 6월 발표한 신곡 ‘뚜두뚜두’로 전 세계 통틀어 유튜브 공개 24시간 기준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 역대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올해 기준으로는 전 세계 1위다. 뿐만 아니라, ‘뚜두뚜두’ 뮤직비디오는 6시간 만에 1천만뷰를 넘어서며 1억뷰까지 천만뷰 단위의 걸그룹 최단 기록을 블랙핑크 이름으로 도배했다.

1억 5천만뷰 시점부터는 보이그룹까지 통틀어 최단 기록을 거머쥐었고, 33일 만에 2억뷰를 넘어섰다. 이는 기존 기록에서 무려 11일이나 앞당긴 것으로 K팝 그룹 사상 전무후무한 사례다.

보이그룹에 비해 팬덤이 약한 것으로 평가 받는 걸그룹임에도 블랙핑크는 K팝 남녀 그룹을 통틀어 가장 빠른 시간 안에 2억뷰를 돌파한 유일무이한 그룹이 됐다. 이처럼 유튜브에서 자신들의 가치를 톡톡히 증명한 블랙핑크는 지난달 24일 일본에서 첫 번째 아레나 투어를 개최하며 본격적으로 월드 스타 행보를 알렸다. 올 연말에는 해외 걸그룹 최초로 일본 교세라돔에 입성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