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카르타 억류’ 이종석, 오늘(6일) 귀국 “법적대응할 것”

입력 2018-11-06 09:42: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팬미팅을 마치고 귀국하려던 이종석이 공항에 발목이 잡혀 억류됐다가 6일 귀국했다. 4일 귀국 예정이었으나 이틀이나 늦어졌다.

이종석은 5일 인스타그램에 자카르타에 모든 스태프들과 발이 묶인 상황이라 전했다. 그는 “자카르타 현지 프로모터인 ‘yes24’가 본인들의 공연 수익을 당국 세무서에 축소 신고했고, 그로 인해 관련없는 저와 제 스태프들이 여권을 뺏겼다”라며 프로모터의 조속한 대응을 바란다고 전했다.

이종석이 이러한 글을 올린 것은 촬영을 앞둔 tvN 새 드라마 ‘로맨스는 별책부록’ 때문이다. 그는 귀국한 후 촬영에 임하기로 예정된 상황. 하지만 자카르타에 억류돼 촬영 지연되면서 제작진과 동료배우들에게 미안한 마음에 글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에 있는 yes24 측은 5일 동아닷컴에 “이종석의 팬미팅은 yes24 해외법인이 담당하고 있어 국내 팀도 확인 중이다”라고 했지만 아직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행히, 이종석은 6일 귀국했다. 이날 이종석 소속사는 “당사는 이번 팬미팅이 진행된 지난 3일에 앞서, 에이전트인 유메토모와 더크리에이티브랩 관계자를 통해 현지 프로모터인 예스24가 이종석 외 총 11명 스태프의 공연 비자 발급을 완료됐다는 진행사항을 확인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예정대로 팬미팅을 진행 후 출국을 앞둔 4일 자카르타 공항에서 출국자 전원의 여권를 소지하고 있던 예스 24 인도네시아 법인장의 행방을 알 수 없다는 소식을 접했다”라며 “이후 법인장을 통해 티켓 판매량 누락 신고로 인해 인도네시아 현지 세무 당국이 출국자 전원의 여권을 압류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벌금을 납부할 것이라는 상황을 전달받았다”라고 덧붙였다.

귀국을 위해 방안을 모색하던 중 인도네시아 대사관을 통해 비자발급에 문제가 발생해 이민국에 출국 정지 조치가 취해져 있음을 확인하게 됐다고. 이종석 소속사는 “예스24 측은 이종석 배우와 에이맨 프로젝트에 거짓으로 일관하며 금전적 정신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라며 “예스24를 비롯한 두 에이전트사를 대상으로 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이 사태와 관련한 추측성 글을 통해 당사 아티스트의 명예가 훼손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을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하 이종석 SNS 전문>

팬미팅은 감사한 마음으로 잘 마쳤어요.

그런데 자카르타에 저의 모든 스텝과 함께 발이 묶인 상황입니다. 어제부터 억류 되어 있는 것 같은데요.. 자카르타 현지 프로모터인 yes24가 본인들의 공연 수익 금액을 당국 세무서에 축소 신고했고 그로 인해 전혀 관련없는 저와 저의 스텝에 여권을 가져가서 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yes24와 그 에이젼시인 더크레이티브랩, 유메토모의 조속한 해결을 바랍니다.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엄마 나 오늘 늦게 들어가)

<에이맨 프로젝트 공식입장>

안녕하십니까. 에이맨 프로젝트입니다.

지난 5일 인도네시아 현지 매체를 통해 알려진 당사 소속 이종석 배우의 출국 조치에 대한 에이맨 프로젝트의 공식 입장을 전달드립니다.

이종석 배우의 자카르타 팬미팅 비자 미발급 사태와 관련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사는 이번 팬미팅이 진행된 지난 3일에 앞서, 에이전트인 유메토모와 더크리에이티브랩 관계자를 통해 현지 프로모터인 예스24가 이종석 외 총 11명 스태프의 공연 비자 발급을 완료됐다는 진행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2일 자카르타에 입국한 12인은 3일 오후 6시 30분 팬미팅 공연을 예정대로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출국을 앞둔 4일 오후 8시께 자카르타 공항에서 출국자 전원의 여권를 소지하고 있던 예스 24 인도네시아 법인장의 행방을 알 수 없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후 당사는 5일 오전 2시 30분께 연락이 닿은 법인장을 통해 티켓 판매량 누락 신고로 인해 인도네시아 현지 세무 당국이 출국자 전원의 여권을 압류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벌금을 납부할 것이라는 상황을 전달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이종석 배우 및 스태프 전원은 이 사태가 조속해 마무리되기를 기다리며 다방면으로 해결 방안을 강구하던 중, 주 인도네시아 대사관을 통해 비자 발급에 문제가 발생 이민국에 출국 정지 조치가 취해져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시점까지 예스24 측은 이종석 배우와 에이맨 프로젝트에 거짓으로 일관하며 금전적 정신적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에이맨 프로젝트는 법률 대리를 맡고 있는 법무법인 율촌을 통해 프로모터인 예스24를 비롯한 두 에이전트사를 대상으로 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이 사태와 관련한 추측성 글을 통해 당사 아티스트의 명예가 훼손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다시 한 번 이번 출국 조치와 관련해 이종석 배우 및 에이맨 프로젝트에는 귀책 사유가 없음을 알려드리며, 향후 이와 유사한 상황으로 더이상의 한국 아티스트가 피해 받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마무리 할 것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