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쏘카, 자율주행 카셰어링 시연 성공

입력 2018-11-08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마트폰으로 카셰어링 차량을 호출하면 차가 스스로 고객 위치를 찾아오는 기술이 개발됐다. 시연행사 참가자가 카셰어링용 자율주행차를 스마트폰으로 호출하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AI로 차량 연결…최적 주행경로 찾아

“스마트폰으로 카셰어링을 호출하면 차가 스스로 온다.”

SK텔레콤은 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서울대, 쏘카, 에스더블유엠 등과 함께 경기도 시흥 배곧생명공원 인근 도로 2.3km 구간에서 카셰어링용 자율주행차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한 체험단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호출과 자율주행차 도착, 탑승 및 목적지 도착 등 전 과정을 경험했다. 목적지에 도착해선 다음 탑승객을 찾아 이동하거나 스스로 주변 카셰어링 주차장으로 이동해 호출을 기다리는 과정도 지켜봤다.

SK텔레콤 측은 ‘카셰어링용 자율주행 인공지능(AI)’이 가장 가까운 위치의 고객과 차량을 연결하고, 최적의 주행 경로를 찾는다고 설명했다. 또 주행 중 내부에 탑재된 통신모듈을 통해 관제센터, 신호등과 대화하며 위험 요소를 피한다고 덧붙였다. 시연엔 SK텔레콤이 서울대·연세대 등과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차 5대가 쓰였다. 현대차 ‘G80’, ‘아이오닉’, 기아차 ‘K5’, ‘레이’, ‘니로’를 개조한 차량이다.

한편 SK텔레콤은 향후 5G를 접목해 자율주행, 차량 호출, 자율 주차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