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으로 다시 태어난 전태일…‘태일이’ 티저 포스터 공개

입력 2018-11-20 19: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태어난 전태일…‘태일이’ 티저 포스터 공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이야기를 담은 애니메이션 영화 ‘태일이’가 티저 포스터와 티저 예고편을 공개한다. 더불어 오늘 오후 12시 카카오같이가치와 함께하는 범국민 크라우드 펀딩을 오픈했다.

국내 최초로 실존 인물을 다룬 애니메이션 영화 ‘태일이’가 티저 포스터와 티저 예고편을 공개했다. ‘태일이’는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스스로 희망의 불꽃이 된 대한민국 노동운동 史의 상징적인 인물,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삶을 그린 감동 드라마. ‘마당을 나온 암탉’(2011)을 통해 한국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가능성을 입증한 명필름과 인디애니페스트 수상작 ‘바람을 가르는’(2012), 웹 애니메이션 ‘요일마다: 프롤로그’(2017) 등 감성적이고 독창적인 화법으로 주목받은 홍준표 감독의 스튜디오 루머, 그리고 전태일 재단이 공동 제작하는 영화 ‘태일이’는 전태일 50주기를 맞는 2020년 개봉을 목표로 시나리오 및 아트워크 작업을 진행 중이다.

공개된 티저 포스터에는 휘발유 통을 옆에 둔 채 계단 위에 걸터 앉아 라이터를 손에 들고 고개를 숙인 청년 전태일의 모습이 ‘세상을 바꾼 희망의 불꽃’이라는 문구와 함께 담겨있다. 열악한 환경 속 노동자들을 향한 그의 고뇌와 선택의 절박함이 느껴지는 장면이다.

함께 공개된 티저 예고편은 아름다운 음악 선율과 함께 1960년대 말 ~ 1970년대 초의 서울 풍경을 고스란히 담아낸 서정적인 감성의 그림체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태일이 “우린 다 바보였습니다. 그러니까 누군가가 바보짓을 해서라도 바꿔야 돼요. 우리들을 위한 법이 있는 줄도 모르고 밤낮없이 일만 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모른 척하잖아요”라며 열악한 노동 현실에 대해 각성하는 모습이 깊은 울림을 이끌어 낸다. 이어 태일과 함께 노동 운동을 벌이던 삼동회 회원들이 경찰과 공장 경비 등에게 제지당하는 장면 뒤, 홀로 계단에 걸터앉아 라이터를 켜는 태일의 손 클로즈업 후 울리는 사이렌 소리는 긴장감을 자아냄과 동시에 전태일을 주인공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의 탄생에 대한 기대감을 더한다.

한편 ‘태일이’는 바로 오늘, 11월 20일(화) 낮 12시 ‘전 국민이 함께 만드는 영화’라는 취지의 범국민 크라우드 펀딩을 오픈했다. 전태일의 삶과 정신을 기리고 보다 많은 관객과 만나기 위해 만들어지는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 ‘태일이’의 제작비는 대국민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모금, 국민들이 직접 만드는 영화로 완성해 그 의미를 더하고자 한다. 10,000원 이상 기부자들의 이름은 엔딩 크레딧에 기재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같이가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티저 포스터 & 예고편 공개로 기대를 높이고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 ‘태일이’는 전태일 50주기인 2020년 개봉 예정이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