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마닷 부모 추적, 또다시 잠적설…경찰 “마닷 부모 체포영장 유효”

입력 2018-11-29 10: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마닷 부모 추적, 또다시 잠적설…경찰 “마닷 부모 체포영장 유효”

마이크로닷(본명 신재호) 부모가 과거 사기 혐의로 피소된 사실이 확인돼 공분을 사는 가운데 마이크로닷 부모 행방이 묘연하다는 소식이다.

앞서 온라인에서는 마이크로닷 부모가 과거 충북 제천에서 뉴질랜드로 떠났을 당시, 이웃 주민들의 돈을 편취하는 사기를 저질렀다는 내용이 확산됐다.

이와 관련해 마이크로닷 측 관계자는 동아닷컴에 지난 19일 “마이크로닷 부모에 대해 온라인에서 사실인 것처럼 확산되는 루머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명예훼손 등으로 고소할 방침이다. 허위 사실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선처 없을 것”이라며 “추측성 글과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소문을 일축했다.

하지만 마이크로닷 측 입장과 달리 소문은 사실로 확인됐다. 마이크로닷 부모 사기 사건의 피해자라는 이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이 제기한 고발장이 접수된 사실도 문서로 공개됐다. 해당 문서에는 마이크로닷 부모가 과거 주변 사람들에게 수억 원을 편취, 잠적한 내용으로 피소된 내용이 담겨 있다.

결국 법적 대응을 예고하던 마이크로닷은 사과문을 발표했다. 마이크로닷은 20일 늦은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가장 먼저 우리 부모님과 관련된 일로 상처를 입으신 분들에게 죄송하다. 최초 뉴스와 기사 내용에 대해 ‘사실무근이며 법적 대응을 준비하겠다’는 입장 발표로 두 번 상처를 드렸다. 죄송하다. 늦었지만, 부모님에게 피해를 보셨다고 말씀하는 분들을 한 분 한 분 직접 만나 뵙고 말씀을 듣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족이 뉴질랜드로 이민 갈 당시 난 5살이었다. 뉴스와 기사들이 나오고 부모님과 이 일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까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했다. 그래서 사실무근이며,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내 입장 발표 후 올라온 다른 뉴스와 기사들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하였고 매우 고통스러웠다. 아들로서, 내가 책임져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했다. 먼저 한 분 한 분 만나 뵙고 말씀을 듣겠다”며 “이번 일로 인해 상처 입으신 분들과 가족분들에게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을 전한다. 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기소 중지된 ‘마이크로닷 부모와 관련된 사기 사건’에 대해 경찰은 재조사를 결정한 상태다. 또한, 인터폴에 마이크로닷 부모의 적색수배를 요청해 협조를 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마이크로닷은 사과문 발표 이후 침묵하고 있다.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지만, 마이크로닷은 그 어떤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그의 ‘잠적설’, ‘도피설’ 등의 다양한 추측을 내놓고 있다. 관계자 등은 잠적과 도피는 아니라는 입장을 우회적으로 밝혔지만, 그렇다고 소재를 명확하게 밝히고 사태 수습을 해결하려는 의지는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추가 문의에 대해 묵묵부답이다.

이렇게 온갖 추측이 난무하는 상황 속에 마이크로닷 부모가 입을 열었다. 매체 인터뷰를 통해 조사를 받기 위해 절차를 밟고 있다는 것. 다만, 구체적인 귀국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한, 문제는 마이크로닷 부모가 경찰과는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제로 마이크로닷 부모는 경찰에게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유선상으로도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마이크로닷 친인척도 과거 일로 금전적 피해를 본 사실이 언론을 통해 전해졌다. 23일 방송된 MBN ‘뉴스8’에서는 마이크로닷 큰아버지인 신현웅 씨의 인터뷰가 공개됐다. 이날 신현웅 씨는 동생에게 보증을 섰다가 2억 원의 빚을 지게 됐다고 이야기했다. 마이크로닷 아버지는 축사 2동에서 젖소 80여 마리를 키우던 농장을 정리하고 한밤중에 도주했다는 것. 신현웅 씨는 자신도 동생의 보증을 서다 거액의 빚을 졌는데, 친형이라 이유로 동생에게 피해를 입은 사람들로부터 채무 이행을 독촉받기도 했다는 설명이었다.

그러면서도 신현웅 씨는 동생의 ‘20억 원 채무설’에 대해 “서로 친하다고 차용증도 없이 100만 원을 줬든 1000만 원을 줬든 이런 상황이 와전돼…”라고 말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자 온라인은 또다시 들끓었다. 이에 마이크로닷이 긴 침묵을 깨고 한 줄짜리 입장을 발표했다. 소속사 컬쳐띵크는 25일 오후 늦게 보도자료를 통해 “마이크로닷이 모든 방송에서 자진하차하고 활동을 중단하기로 의견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 외에 구체적인 대책 등은 밝히지 않았다.

따라서 마이크로닷은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이하 ‘도시어부’)에서 전격 하차했다. ‘도시어부’ 측 역시 “마이크로닷이 출연 중인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 의사를 밝혀왔고 제작진은 이를 수용했다”며 “향후 제작 일정은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고정 중인 JTBC ‘날보러와요–사심방송제작기’(이하 ‘날보러와요’) 측도 마이크로닷 하차를 수용하고 대책 마련 중이다. ‘국경없는 포차’ 제작진 역시 아직 방영되지 않은 마이크로닷 분량을 최대한 편집하기로 했다.

방송 활동을 중단했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사태 수습은 전혀되지 않고 있어서다. 오히려 논란은 가중되는 모양새다. 26일 방송된 MBC ‘섹션TV 연예통신’에서 다시 한번 마이크로닷 큰아버지의 인터뷰가 공개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이에 따라 경찰 당국의 수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충북 제천경찰서는 체포영장이 유효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천경찰서 측은 동아닷컴에 “마이크로닷 부모에 대한 체포영장을 3년 전 갱신해 유효기간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제천경찰서는 23일 인터폴에 마이크로닷 부모에 대한 적색수배를 접수, 공조를 요청했다. 해외에 있는 피의자들이 경찰의 연락에 응하지 않고 있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하지만 마이크로닷 부모 행방이 묘연하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사건이 다시 오리무중이다. 인터폴에 공조를 요청했지만, 어디까지나 공조 요청이다. 뉴질랜드 수사 당국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 한 마이크로닷 부모를 찾기 어렵다. 또한 마이크로닷과 산체스 역시 대외적으로 자취를 감춘 상태다. 때문에 이들 가족에 대한 잠적설과 추적은 계속될 전망이다.

아울러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공동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 그리고 이 문제가 연예계 ‘빚투’로 번지면서 또 다른 파장을 낳고 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