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석 전 히어로즈 대표 교도소 이감, 상고심에서 징역 3년6개월 확정

입력 2018-12-27 15: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장석 전 서울 히어로즈 대표. 스포츠동아DB

수십억원대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장석(52) 전 서울 히어로즈 대표이사의 형량이 최종 확정됐다.

대법원은 27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전 대표의 상고심에서 징역 3년6개월의 최종 판결을 확정했다. 지난 9월 19일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2심에서 받은 형량이 유지된 것이다. 대법원은 검찰과 이 전 대표측의 상고를 모두 기각했다.

이 전 대표는 80여억원의 횡령·배임과 20억원대 사기 혐의를 받아왔고,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2심에선 사기 혐의에 대한 무죄가 인정돼 3년6개월로 감형됐다. 2008년께 히어로즈의 지분을 넘겨주는 조건으로 재미교포 사업가 홍성은 레이니어그룹 회장으로부터 20억원을 투자받은 뒤 약속된 지분 40%를 양도하지 않은 것이 사기 혐의의 골자였는데, 이에 대한 무죄가 인정된 것이다. 2심 재판부는 당시 “항소심에서 피해금이 변제된 것으로 보이고, 피해 회사가 피고인의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형사처벌의 전력이 없고, 프로야구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점이 인정된다”고 감형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더 이상의 감형은 없었다. 결국 이 전 대표는 이날 구치소에서 교도소로 이감돼 남은 형량을 채워야 하는 처지다. 이 전 대표와 같은 혐의로 기소된 남궁종환 전 히어로즈 부사장도 1~2심과 같은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이 선고됐다.

한편 KBO는 지난 10월 12일 회의실에서 상벌위원회를 열고 이 전 대표와 남궁종환 전 부사장에 대해 영구실격 조치를 내렸다. 두 사람은 향후 어떠한 형태로든 KBO리그에 관계자로 참여할 수 없으며, 복권도 불가능하다. 또한 KBO는 “이들이 히어로즈 구단 경영에 관여한 정황이 확인될 경우 구단은 물론 임직원까지 강력 제재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히어로즈 구단이 지난 21일 허민 원더홀딩스 대표이사(전 고양 원더스 구단주)를 사외이사(이사회의장)으로 영입한 것도 투명 경영을 위한 의지로 풀이된다.

강산 기자 posterboy@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