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체육계 성폭력 근절 후속조치 시작…국가인권위도 참여

입력 2019-01-16 10:2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오영우 문화체육관광부 체육국장. 사진|뉴스1

최근 체육계를 몰아친 폭력-성폭력 사태에 대해 정부가 후속조치 마련에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16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 룸에서 오영우 체육국장 주재로 기자회견을 갖고 ‘체육계 (성)폭력 비위 근절대책’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8일 여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가 조재범 전 코치에게 선수촌 등지에서 상습적인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하면서 시작된 체육계가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은 유도와 레슬링 등 전 종목으로 확대되고 있다.

문체부는 심석희의 주장이 나온 다음날인 9일 노태강 제2차관이 나서 대책 발표를 했고, 일주일 만에 이뤄진 이날(16일) 브리핑은 후속조치에 대한 내용이다. 이 자리에서 문체부는 4가지 안건을 발표했다.

▲국가대표선수 관리 및 운영실태에 대한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하고 ▲체육계 (성)폭력 조사에 국가인권위원회 참여 검토 ▲체육계 비리업무를 전담하는 독립기관(스포츠윤리센터) 설립 지원, 추진 ▲성폭력에 대한 징계강화, 인권관리관 현장 배치 등이다.

하루 전(15일) 대한체육회도 서울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제22차 이사회에 앞서 이기흥 회장이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문체부가 9일 발표한 내용과 큰 차이가 없어 ‘생색내기용’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보은인사, 골프접대 등 이미 각종 논란의 중심에 선 이 회장부터 모든 사태에 대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얘기가 끊임없이 불거지고 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