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을 위해 범정부 역량 집중

입력 2019-02-19 16: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D-150일 마스코트 수리·달이 조형물 제막식이 11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열렸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대회조직위원장), 주승용 국회부의장, 김동찬 광주시의장, 홍보대사 박태환 선수, 지역 국회의원 등이 제막식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 140여일을 앞둔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전반적인 준비 상황과 각 부처의 지원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국제경기대회지원위원회’를 주재했다. 국무총리 소속 국제경기대회지원위원회는 국제경기대회의 개최와 관련해 범정부 차원의 지원과 협조가 필요한 사항 등 주요 정책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회조직위원회는 국제경기대회지원위원회의 개최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국악인 오정해씨를 각각 정부와 민간을 대표하는 홍보대사로서 위촉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국악인 오정해 씨는 앞으로 광주수영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대국민 홍보를 위해 힘쓰기로 다짐했다.

조직위는 자원봉사자 등 대회 운영인력 확보와 배치, 외국 선수단 출입국, 수송, 숙박과 식음료 제공, 방송미디어 지원, 개·폐회식 등 대회가 차질 없이 준비되고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적극적인 국내외 홍보를 통해 대회 분위기 조성(붐업)과 입장권 판매 및 전 세계 동호인들의 대회인 마스터스 참가자 유치 확대 등을 위해, 관계 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개최도시인 광주광역시는 각국 선수단과 마스터스대회 참가자들에게 최고의 대회 참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경기장과 선수촌 및 부대시설 등을 올해 5월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특히 대회 기간 중에 광주시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숙박시설, 음식점, 도로변 간판 정비 등 손님맞이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광주시는 버스 전용차로 운영을 확대(평일 4시간→대회기간 10시간)하고, 대중교통 수송 능력을 높여 선수단과 관람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대회가 올해 국내에서 개최되는 유일한 국제대회인 만큼, 대회시설 건립과 경기 운영, 관람서비스 등 각 분야의 준비상황을 현장 중심으로 수시로 점검해 문제점을 개선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대회 유치 이후 지금까지 3단계에 걸친 대회 조직과 인력 확충을 지원(최초 35명→현 200명)해 왔다. 특히, 국민체육진흥기금을 통해 대회 운영비를 유치 당시보다 1283억 원 증액된 총 2155억 원으로 편성했다. 이 중 국비는 총 872억 원으로 전체 대회 운영비의 40%를 차지한다.

대회 홍보와 문화관광 분야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회 홍보컨설팅을 지원하고, 정책홍보지, 위클리공감과 정부 누리소통망(SNS) 등 정부매체 활용한 홍보를 확대한다. 해외 문화원과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를 통한 해외 홍보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케이팝(K-Pop) 스타를 활용한 한류콘서트 개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대회 관련 특별 전시¤공연프로그램 편성, 대회와 연계한 광주/호남권 관광코스 개발 등을 적극 지원한다.

한편 문체부는 이번 대회가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이어 남북 화해와 평화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북한 선수단 참가를 남북체육회담에서 제안한 바 있다. 14일과 15일 스위스 로잔 국제올림픽위원회 본부에서 열린 남북 체육장관회의에서도 문체부 도종환 장관이 북한 김일국 체육상에게 광주시장의 북한 선수단 초청서한을 전달했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