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작 ‘아스달 연대기’ 내부 잡음 왜?

입력 2019-04-15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장동건·송중기 주연 400억 대작 불구
스태프들, 열악한 환경에 불만 폭발

배우 장동건·송중기 주연의 tvN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가 대작답지 않은 스태프 처우 체계로 연일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장기 노동의 강행군 스케줄 등 스태프가 잇따라 문제를 제기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미술팀 소속 한 스태프가 13일 밤 “아직 바뀌지 않은 기술을 상납하는 철저한 상하관계인 듯 보이는 현실”이라며 “밥 굶고, 잠 못 자는 건 일상”이라는 글을 SNS에 올린 사실이 14일 뒤늦게 알려졌다. 그는 일부 스태프의 부상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지만 촬영장의 안전불감증은 심각한 수준이라고도 주장했다.

앞서 또 다른 스태프는 “1일 25시간, 브루나이 해외 촬영 때에는 최장 7일간 151시간30분 휴일 없는 연속 근로에 강제 투입됐다”며 희망연대노조 방송스태프지부와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에 도움을 요청했다. 두 단체는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을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고발했다. 해당 스태프는 “터져나올 문제가 결국 터져나왔다”면서 관련 내용이 언론에 알려진 뒤 ‘고발자’를 색출하려는 움직임까지 있다며 우려하기도 했다.

‘아스달 연대기’는 제작비 400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블록버스터급 드라마. 또 모든 촬영을 완료해 방송하는 사전제작 드라마이기도 하다. 지난해 8월 한 달 준비 끝에 9월 촬영에 돌입했지만 6월 방송을 불과 두 달여 앞두고도 여전히 작업을 진행 중이다. 최초로 상고시대를 다뤄 시각효과를 위한 컴퓨터그래픽 등 후반작업에도 공을 들여야 해 스태프의 고된 노동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제작사 관계자는 “주 68시간제 가이드라인 안에서 스태프의 고충을 최대한 들으며 조율 중”이라며 “다만 팀별 업무 내용에 따라 사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bsm@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