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th 백상예술대상] 김혜자·정우성 대상 영예…‘나의 아저씨’·‘공작’ 작품상 (종합)

입력 2019-05-02 00: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제55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대상은 ‘눈이 부시게’ 김혜자가 수상했고 영화부문 대상은 정우성에게 돌아갔다.

1일 방송된 JTBC ‘제55회백상예술대상’은 신동엽, 수지, 박보검이 작년에 이어 MC로 나서 진행을 맡았다. 올해부터 연극 부문 시상을 부활시켰다.

이날 TV부문 대상은 김혜자가 수상했고 영화부문 대상은 정우성이 영예를 안았다.

‘눈이 부시게’에서 공감과 눈물을 선사한 김혜자는 “생각도 못한 상이다. 이런 작품을 기획해주신 감독님과 글을 써준 작가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무슨 말을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눈이 부시게’ 대사를 하나 하려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위로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다. ‘인생 드라마’라고 해주신 시청자들께 감사드린다. 좋은 기사를 써준 언론인들과 평론가들에게도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김혜자는 “‘내 삶은 때론 불행했고 때론 행복했습니다. 삶이 한낱 꿈에 불과하다지만 그래도 살아도 좋았습니다. 새벽에 쨍한 차가운 공기, 꽃이 피기전 부는 달콤한 바람, 해질 무렵에 나는 노을의 냄새, 눈부시지 않은 날이 없었다. 지금 삶이 힘든 당신, 당신은 이 모든 것을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후회만 가득한 과거와 불안하기만 미래때문에 지금을 망치지 마세요. 오늘을 살아가세요. 눈이 부시게.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엄마였고, 누이였고 딸이였고 나였을 그대들에게 이 말을 꼭 하고 싶었다‘”라고 ‘눈이 부시게’의 내래이션으로 소감을 대신 전했다.

영화부문 대상은 정우성에게 돌아갔다. 정우성은 “온당치 않은 일이 벌어졌다. 김혜자 선생님 뒤에 제가 상을 받고 수상 소감을 하려니 고민이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너무 빨리 받게 된 것이 아닌가란 생각도 든다. 선입견은 편견을 만들고 편견은 차별을 만든다. 그런 관점에서 바른 인간 관계를 영화로 만들려는 ‘증인’ 제작진들과 배우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향기는 제게 완벽한 파트너였다. 영화는 시대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영화라는 거울이 시대를 비출 때 좀 더 따뜻하고 찬란한 일상을 담을 수 있길 바란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TV부문 신인 연기상은 ‘이리와 안아줘’ 장기용과 ’SKY캐슬’ 김혜윤이 수상했다. 장기용은 “수상을 예상 못했는데 좋은 상을 받아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아직도 카메라 앞에 서면 떨리고 설렌다. 선배들과 작업하며 느끼고 배우고 있다. 시간이 흘러서도 이 마음가짐을 끝까지 갖고 가겠다”라며 “아직 못 보여준 모습이 너무 많다. 항상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노력하는 배우가 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영화부문 신인 연기상은 ‘너의 결혼식’ 김영광, ‘사바하’ 이재인이 수상했다. 김영광은 “감독님과 제작자 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가족들에게 사랑한다고 전하고 싶다. 심장이 터질 것 같아서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저를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재인은 “항상 상상하면 눈물부터 날 것 같았는데 신기하다. ‘사바하’를 출연하게 해주신 감독님과 제작자 분들께 감사드린다. 그리고 제작진과 배우 선배님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저를 만드는 것은 저 뿐만 아니라 저를 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만들어간다고 생각한다. 더 좋은 배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TV부문 조연상은 ’SKY캐슬’ 김병철, ‘눈이 부시게’ 이정은이 수상했다. 김병철은 “먼저 함께 작업했던 감독님과 작가님께 감사드린다. 동료 연기자분들께도 감사드린다. 함께 작업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 스태프 분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즐거웠다”라며 “드라마를 재미있게 봐주시고 제 캐릭터에 관심을 보여주신 시청자분들게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이정은은 “상이 어머니 밥상만 좋은 줄 알았는데 상 받으니 좋다. 사실 작품 제안을 받았을 때, 감독님과 몇 작품을 했기 때문에 욕심이 났지만 한편으로는 치매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며느리 역할로 적당할지 걱정됐다”라며 “이 상은 같이 모든 제작진과 나누는 상이라 생각하겠다”라고 말했다.

영화부문 조연상은 ’독전’ 故 김주혁, ‘미쓰백’ 권소현이 수상했다. 김주혁을 대신해 수상한 김석준 상무는 “오늘 넥타이를 고르다가 주혁씨가 선물한 넥타이를 하고 왔다. 잘 고른 것 같다. 우선 감사의 말씀 전하고 싶다. 독전에서 김주혁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해주셨던 것 같다. 잘 전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권소현은 울먹이며 “정말 받을 줄 몰라서 아무 준비 없이 즐겁게 왔는데 받고 싶었다”라며 “‘미쓰백’ 감독님과 많은 스태프들과 한지민 등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TV부문 예능상은 전현무와 이영자에게 돌아갔다. 전현무는 “무지개 회장이었던 전현무다. 사실 모든 시상식에 올 때마다 상에 욕심을 내고 옵니다만 오늘은 기대하지 않았다. 현재 ‘나 혼자 산다’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상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야 하는데 오늘처럼 마음이 무겁고 죄송할 때가 없었던 것 같다. 오늘 나래 씨를 보면서 너무 고맙고 미안한 마음에 인사를 나눴다.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이끌어줘서 너무 고맙다”라고 말했다.

이어 “헨리, 기안84 등 고군분투하면서도 너무 잘 이끌어주고 있다. 예전보다 더 열심히 프로그램 모니터 하고 있다. 제작진 역시 회장을 공석으로 남겨둬서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다”라며 “상 받으면 저 잘난 맛에 받았다고 하는데 처음으로 이 상의 영광은 박나래를 비롯해 무지개 회원들에게 바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영자는 “‘전지적 참견 시점’을 함께 하고 있는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시청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 받은 사랑, 저만 간직하지 않고 누군가에게 나눠주는 개그우먼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TV부문 최우수상은 이병헌과 염정아에게 돌아갔다. 이병헌은 “좀 전에 제가 1부가 끝나고 쉬는 시간에 조승우한테 문자가 왔다. 조승우가 와 있는 줄 모르고 시상차 왔다고 하더라. ‘형, 내가 최우수 남자상을 시상하는데 형 이름을 부르면 좋겠다’고 하더라. 이게 현실이 되니까 너무 기쁘고 어리둥절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미스터 션샤인’을 함께 만들어갔던 사람들, 그리고 그 작품을 많이 사랑해줬던 분들의 뜨거움이 충분히 식었을 시점임에도 이런 영광스러움을 제게 안겨주신 것은 제가 예상하고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분들이 뜨겁게 사랑해준 것이 아닐까. 이 드라마 이후에 훌륭한 드라마들과 좋은 연기자들이 있는데 미안한 마음도 들고 그래서 더더욱 이 상이 값지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작년에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김은숙 작가와 훌륭한 대사를 입 밖으로 표현해낼 수 있는 영광스러움이 있었고 섬세하고 대범한 연출가가 있었다. 유연석, 김민정, 이정은, 김병철, 김태리 등 많은 분들이 혼신의 연기를 보여주셨다. 추웠던 겨울과 뜨거웠던 여름을 힘들었지만 즐거운 모습으로 웃으며 함께 해줬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염정아는 “‘SKY캐슬’과 함께 했던 시간이 행복했고 많은 사랑에 감사드린다. 작가님과 감독님 등을 비롯해 모든 스태프들과 배우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후보에 함께 오른 김서형에게도 감사드린다. 앞으로 머무르지 않고 발전하는 배우가 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영화부문 최우수상은 이성민, 한지민이 수상했다. 이성민은 “저는 작년에 ‘공작’을 통해서 많은 상을 받았다. 최근에 백상 후보가 되면서 내가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는 이유는 배우가 되겠다고 극단에 찾아갈 때까지 만난 많은 분들과의 인연, 우연의 결과라고 생각했다.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라고 말했다.

이어 “감독님과 제작사 대표님께 감사드린다. 늘 마음에 빚이 있었다. 살면서 이 친구에게는 어떻게 갚으려고 노력하겠다. 영화의 주연이었던 황정민 배우에게 감사드린다”라며 “모든 스태프들과 배우들에게 감사드린다. 이런 말 잘 했는데 아내와 아이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한지민은 “한국영화 10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에 내가 이 자리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믿어지지 않았다. 후보에 오르셨던 배우들을 보면서 다양한 연령대 배우들과 함께 해서 더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선배님들 앞에서 상을 받게 된 것이 죄송스럽기도 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상자인 김윤석 선배님은 우리 ‘미쓰백’이 상영관에서 고전하고 있을 때, ‘미쓰백’을 많이 응원해주셨다”라며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영화가 아픈 현실을 작게라도 경종을 울리길 바람이 아니었을까. 시작과 과정은 어려웠지만 오늘 이 수상이 힘든 여정을 함께 했던 많은 분들에게 빛나는 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미쓰백’ 개봉 이후 과분한 사랑과 영광스러운 순간들이 많았다. 그 때마다 상의 무게를 가볍게 가져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순간까지 보태서 늘 끊임없이 부딪혀보는 배우가 되겠다”라고 전했다.

<이하 제55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 수상작/자>

▲ TV부문 대상=김혜자 (눈이 부시게)
▲ 영화부문 대상=정우성 (증인)
▲ TV부문 신인 연기상=장기용(이리와 안아줘), 김혜윤(SKY캐슬)
▲ 영화부문 신인 연기상=김영광(너의 결혼식), 이재인(사바하)
▲ 영화부문 신인 감독상=이지원(미쓰백)
▲ TV부문 극본상=박해영 (나의 아저씨)
▲ 영화부문 시나리오상=곽경택, 김태균(암수살인)
▲ 바자 아이콘상=김혜수
▲ TV부문 예능작품상=MBC ‘전지적 참견시점’
▲ TV부문 교양작품상=KBS ‘저널리즘 토크쇼J’
▲ TV부문 조연상=김병철(SKY캐슬), 이정은(눈이 부시게)
▲ 영화부문 조연상 =故 김주혁(독전), 권소현(미쓰백)
▲ TV부문 예술상=박성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 영화부문 예술상=홍경표 (버닝)
▲ TV부문 예능상=전현무(나 혼자 산다), 이영자(전지적 참견 시점)
▲ V라이브 인기상=이지은, 도경수
▲ 연극부문 젊은연극상=성수연
▲ TV부문 감독상=조현탁 (SKY캐슬)
▲ 영화부문 감독상=강형철 (스윙키즈)
▲ TV부문 최우수상=이병헌(미스터 션샤인), 염정아(SKY캐슬)
▲ 영화부문 최우수상=이성민(공작), 한지민(미쓰백)
▲ TV부문 드라마 작품상=나의 아저씨
▲ 영화부문 작품상=공작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