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수석부회장 “미래 성장 전략적 최우선 순위는 ‘고객’”

입력 2019-05-24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왼쪽)은 칼라일 그룹 이규성 공동대표와의 대담에서 고객중심 가치, 미래 트렌드 대응,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자동차그룹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미국 사모펀드 운용사 칼라일 그룹 초청 대담

정 수석부회장, 첫 대담형식 소통
고객 니즈 변화에 선제적 대응 강조
자율주행 등 혁신기술 선도 의지 밝혀


“고객 중심으로 회귀하겠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22일 서울에서 열린 미국 사모펀드(PEF) 운용사인 칼라일 그룹 초청 단독대담에서 ‘고객 중심으로의 회귀’와 ‘고객 니즈 변화에 선제적 대응’ 등을 강조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이규성 칼라일 그룹 공동대표와의 대담을 통해 고객중심 가치, 미래 트렌드 대응,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이 고객 및 자본시장 주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대담형식을 빌어 소통의 시간을 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서는 정 수석부회장이 미래차와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투자 유치에 상당한 공을 들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 현대차 미래 성장 동력은 ‘고객’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성장을 위한 현대자동차그룹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단순 명쾌하게 ‘고객’이라고 답했다. “요즘 고객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한다. 서비스, 제품 등 모든 측면에서 우리가 고객에게 집중하기 위해 더 노력할 여지가 없는지를 자문하고 있다”며 “고객중심으로의 회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대차그룹 모든 직원들은 고객을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우리의 비즈니스를 서비스 부문으로 전환한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구상의 일단을 내비쳤다.

자율주행, 전장화 등 미래차 혁신기술에 대한 선도 의지도 밝혔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실리콘 밸리의 팔로알토 같은 교통 여건이 좋은 환경뿐 아니라 불확실성이 높고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는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확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투자자들과 함께 성장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뜻도 명확히 했다.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질문에서 정 수석부회장은 “투자자들과 현대차그룹 등 모두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여러 옵션들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이어 “최대한 많은 투자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자 한다. 수익을 최대화하고 수익을 함께 나눈다는 의미에서 투자자의 목표와 현대차그룹의 목표가 동일하기 때문이다”고 언급했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