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베이스볼] 롯데는 15년 만에 꼴찌로 추락할까?-실패한 윈 나우

입력 2019-05-28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롯데 자이언츠가 좀처럼 최하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연패가 길어지면서 양상문 감독(사진)도 좌불안석이다. 스포츠동아DB

[Baseball Team Weekly meeting·Who?·Why?]

스포츠동아 야구팀은 매주 월요일 다양한 주제를 놓고 자유로운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KBO리그의 여러 소식과 뒷이야기, 다양한 전망까지 브레인스토밍 형식의 대화입니다. 앞으로 매주 월요일 회의실 현장을 날 것 그대로 야구팬들에게 전달해 드립니다.


5월 27일 야구팀 회의 참석자 : 이경호 차장, 정재우 전문기자, 강산, 장은상, 서다영, 최익래 기자


-이경호(이하 이) : “롯데 자이언츠의 추락 속도가 예상보다 빠릅니다. 리그 흥행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중하위권 전력으로 예상했는데 조금 더 빨리 위기가 왔습니다. 사실 롯데는 2017년 이대호와 4년 150억 원에 프리에이전트(FA) 계약하는 동시에 무조건 우승을 향해 뛰는 호랑이 등에 올라탄 것과 다름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투자가 계속 이뤄졌지만 우승권과 점점 더 멀어지는 느낌입니다.”


-강산(이하 강) : “지금의 선수구성으로 롯데가 할 수 있는 야구는 10점주면 11점내는 식의 공격야구인데, 공격 효율도 그만큼이 나오지 않고 있죠. 마운드 전력에 문제가 많고 팀의 가장 큰 약점인 포수전력이 참 아쉽습니다.”


-정재우(이하 정) : “좀 큰 틀에서 접근하자면, 구단의 방향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네요. 상당히 가슴 아픈 얘기겠지만, ‘부실재건축’에 가까워요. 돈은 돈대로 썼는데, 막상 깊이 살펴보니 여기저기 하자가 많은 상태죠.”


● 윈 나우 버튼 눌렀지만 전력은 리빌딩 상황


-최익래(이하 최) : “같은 생각입니다. 계획과 현실의 괴리가 큽니다. 롯데는 이대호와 손아섭, 민병헌 등 FA에 거액을 투자한 상황입니다. 팀 연봉도 1위이고요. 하지만 포수와 마운드 상황을 살펴보면 리빌딩 시즌이죠. 예산은 ‘윈 나우’ 팀만큼 쓰지만 현실적 전력은 ‘리빌딩’ 팀인 아이러니가 결국 롯데의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대호와는 계약 기간이 내년까지인데…. 현 상태면 우승은커녕 첫해인 2017년이 유일한 PS가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이 : “윈 나우와 리빌딩의 간극. 정확한 지적입니다. 팀 연봉 1위 팀. 당연히 ‘윈 나우’ 버튼을 계속 눌러야 하는 상황인데, 전력은 빈틈이 많아 리빌딩을 해야 하는 상황이죠. 이 상태라면 올해뿐만 아니라 미래도 걱정되는 수준입니다. 어쩌다가 이 상황까지 왔을까요.“


-서다영(이하 서) : “FA 시장에 거액을 투자하는 동시에 내부 육성을 함께 노렸다고 하지만 포수 강민호 처럼 꼭 잡아야 할 선수는 놓쳤다는 문제점을 꼽는 전문가도 많습니다.”


-이 : “프랜차이즈 출신 스타플레이어에게 너무 휘둘린다는 느낌도 듭니다. 전략적으로 놓아도 될 때는 놓아야 하는데, 다 잡으려고 달려들까요. 강민호 계약에 실패하자 외야수에 중복투자를 하기도 했습니다.”


-정 : “FA 투자를 통해 우승에 도전하려면 내부전력도 그에 걸맞은 수준이어야 하는데, 롯데는 그렇게 하지 못했어요.”

-최 : “결국 FA가 아니면 빈자리를 해결하지 못해왔던 게 최근 롯데의 모습인 것 같습니다.”

롯데 시절 노경은. 스포츠동아DB


● 비전 없는 FA중복 투자의 문제점


-장은상(이하 장) : “FA 역시 여기저기 중복 투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서 : “민병헌 영입 때도 외야에는 가능성을 입증했던 김문호가 있었고 이대호에 앞서 1루에 최준석도 있었죠. 불펜 전력을 동시에 보강한 시즌도 있었습니다. 중복투자가 참 많았네요.”


-강 : “김문호도 꾸준히 기회 주면 기본 이상은 한다는 이미지는 확실히 심어줬었는데….”


-정 : “여러 전력 구성 중 조쉬 린드블럼(두산 베어스)을 놓친 부분이야말로 그 와중에 대표적인 패착이었죠.”


-이 : “린드블럼과 결별은 최악의 선택이 됐습니다. 지금 롯데에 있었다면 전혀 다른 흐름을 주도하고 있었을 텐데요. 선발 투수 이야기가 나온 만큼 짚고 넘어가야 할 이름이 있죠. 노경은.”


-장 : “노경은이 있었으면 선발 로테이션에 어떤 역할이라도 했을 텐데. 정말 작은 차이로 완전 결별했네요. 또 권혁, 배영수(이상 두산)처럼 완전히 풀어 준 것도 아니죠.”


-정 : “투수력이 취약한 롯데가 감독까지 투수 전문가로 교체하면서 노경은을 놓쳤다, 어딘가 앞뒤가 안 맞죠?”


-이 : “협상이 결렬된 과정을 보면 양측 모두 감정적인 결정이 굉장히 많이 드러나 있습니다. 선수야 그렇다 해도 프런트는 그런 모습을 노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분명히 역할이 있었을 텐데, 내부 FA선수와 대책 없이 결별하는 것은 감독에게 굉장히 큰 부담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강 : “S급 투수로 분류하긴 어렵지만, 롯데 선발 사정을 고려하면 그렇게 쉽게 협상을 포기해선 안 됐다고 봅니다.”


-최 : “지금 서준원, 박시영 등 미완의 대기들이 성장할 시간을 벌어줄 수 있는 카드였기에 아쉬움이 많습니다.”


-이 : “노경은이 올 시즌을 지금처럼 소속 없이 보내면 보상선수가 없는 완전 자유계약 선수가 됩니다. 벌써 관심 갖는 구단도 있더군요.”


-최 : “최근 통화를 해봤는데, 시즌 때 루틴을 그대로 소화하고 있답니다. 5일 간격으로 투구하고, 그 사이 불펜 피칭하는 식으로요 최고구속도 시속 140㎞대 중반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강 : “협상 포기라고 공표하지 않았으면 언제든 모양새 좋게 다시 데려올 수가 있었는데, 이미 말을 뱉어버렸으니 이제 와서 데려오면 실패를 인정하는 셈이죠. 아쉬운 상황입니다.”


● 문제의식 없이 수용된 프런트 야구


-정 : “롯데 프런트의 문제는 지난 10년간 KBO리그에 메이저리그식 프런트 야구가 커다란 문제의식 없이 수용된 결과로도 볼 수 있어요. 프런트 야구를 하려면 프런트의 전문성도 담보돼야 하는데, 롯데 수뇌부는 과연 전문가적 야구 식견을 갖추고 있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고요.”


-최 : “정 부장께서 돌직구를 날려주셨습니다.”


-이 : “구단은 아프겠지만 정확한 지적입니다. 두산은 한국식으로 잘 변형된 프런트 야구, 키움 히어로즈는 강력한 오너십 속에 프런트의 역량을 키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롯데 프런트는 아무런 색깔이 느껴지지 않네요. 그런데, 롯데 구단 대표이사는 왜 이렇게 자주 바뀝니까?”


-정 : “그러게요. 굉장히 자주 교체되고 있네요.”


-강 :
“2013년부터 대표이사만 4명이네요. 최하진~이창원~김창락~김종인.”


-서 : “이래서야. 기본적인 구단의 방향성 자체를 지키기도 어렵겠네요.”


-장 : “아무리 뛰어난 전문경영인들도 야구단에 오면 학습 시간에 꽤 걸립니다. 굉장히 독특한 특성과 조직 문화를 가진 곳이라서 시행착오도 많습니다.”


-정 : “메이저리그식 프런트 야구의 특징 중 하나로는 ‘데이터 야구’를 꼽을 수 있는데, 그에 입각하자면 중복투자도 있을 수 없는데 롯데는 ‘윈 나우’에만 집착하다 모든 것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고 볼 수 있어요.”

-강 : “포인트를 확실히 안 잡고 투자한 느낌이에요 포수도 경험 많은 베테랑이 한 명은 있어줘야 그걸 보면서 크는 후배들이 나올 텐데요.”

키움 이지영. 스포츠동아DB


● 만약 이지영 트레이드에 성공했다면


-정 : “지난 겨울 키움이 삼각트레이드 통해 이지영을 보강했을 때, 다들 롯데는 뭐했나 하지 않았나요?”


-이 : “지난해 이지영을 놓고 롯데와 삼성 라이온즈가 협상을 하기는 했었습니다. 결국 불발됐는데, 만약 성사됐다면 팀 전체를 바꿀 수 있었던 트레이드였습니다.”


-강 : “그렇죠. 지금 이지영 얼마나 잘하나요.”


-최 : “타 팀 백업 포수들 중에서도 롯데에서 주전 꿰찰 선수들이 여럿 보이는데요.”


-이 :
“지금이라도 트레이드 서둘러야 합니다. 전력을 구축해야 감독도 뭘 하죠. 현장만 욕먹고 있어요.”


-강 : “황당한 건 2018시즌 끝나고 이성우(현 LG)는 무상으로 데려갈 수 있었죠.”


-이 : “아 이성우 좋은 포수에요. 수비능력, 투수와 관계설정 등에서 굉장히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었을 텐데요.”


정 : “포수를 집중적으로 수집하는 팀들도 있는데, 롯데는 포수를 제외한 다른 부문에만 집중한 결과죠.”


이 : “노경은과 감정의 골이 있었다면 FA계약 후 삼성에 트레이드로 넘기고 서로 중복 전력 포함해서 이지영을 영입했으면 어땠을까요. 이런 게 영리한 프런트 야구일 텐데요.”


최 : “확실히 윈윈이 될 수 있었던 그림이네요.”


강 : “지금 삼성 롯데 전력 생각하면 정말 좋은 트레이드였겠네요.”


이 : “지금이라도 키움에서 박동원 트레이드 할 수 있잖아요. 과감해야 합니다.”


장 : “이지영 올 시즌 끝나면 FA가 됩니다. 지금이라도 이지영은 롯데가 트레이드로 잡을 수 있어요. 늦지 않았습니다.”


최 : “사실 2루수 외국인선수(카를로스 아수아헤)도 코미디죠. 조성환 현 두산 코치 이후 수년째 2루수가 없으니…. 이대호 나간 1루, 조성환 나간 2루, 김주찬 나간 외야. FA 영입 없이 공백을 이어갔던 사례인데요. 강민호 나간 안방이 그 다음이 되겠네요. 2000년대 후반 전준우 손아섭 이후 롯데가 육성한 선수를 가운데 떠오르는 얼굴이 있으신가요?”


이 : “진짜 확 떠오르는 얼굴이 없네요.”


장 : “레일리가 확실한 1선발 역할을 못한다는 것도 의외의 약점으로 보입니다. 솔직히 대체 자원이 없어서 그렇지 레일리도 타 팀 1선발 외인만큼의 위력을 보이진 못하니까요. 특히 우타자에 약해요.”


-정 : “레일리도 린드블럼이 있을 때 위력이 있었지, 확실히 1선발감은 아닌 듯해요.”


-강 : “선발이 무너지니 올게 온 거죠. 지금은 갭이 많이 줄었지만, 4월까지 팀 자책점(90점)이 이 기간 최소 1위(26점)였던 LG의 3배가 넘었어요.”


● 잘못된 방향설정+실패한 내부육성


-이 : “총체적인 난국인데요. 투수 전문가인 감독의 장점도 살리지 못하고 있고, 그럼 과연 추락하는 롯데에 날개는 없는 걸까요?”


-정 : “지금 상태에선 외부수혈이 힘드니, 결국 강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듯해요. 타자들이 좀더 힘을 내주면서 마운드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향?”


-최 : “지금이라도 방향성을 명확히 잡았으면 좋겠어요. 윈 나우라면 앞서 거론된 안방과 마운드 보강은 필수죠. 쉽지 않겠지만.”


-강 : “결국 10점주면 11점내는 식의 공격야구가 제일 현실적이지 않을까요?”


-정 : “안타깝지만 현재로선 롯데가 할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네요.”


-최 : “하하 10년 전 ‘노 피어’의 부활인가요.”


-정 : “현실적 대안으로 볼 수 있어요. 민병헌도 돌아왔으니까요.”


-장 : “지금 성적을 보면서 ‘올해는 포기’로 생각하느냐, ‘출혈을 감안해도 전력보강’이냐 인데, 역시 방향성을 잡는 게 최우선인 듯합니다.”


-최 : “‘8888577’ 이미지가 강해서 그렇지, 사실 최근의 롯데는 꼴찌가 익숙하지 않은 팀이거든요. 내부에서도 이에 대한 동요나 낯선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이 : “마지막 꼴찌가 언제입니까?”


-최 : “정규시즌을 최하위로 마친 건 2004년이 마지막이죠.”


-정 : “그해가 양상문 감독 롯데 사령탑 데뷔 시즌입니다.”


-최 : “맞습니다. 양상문 롯데 1기 때 2년간 성적이 8위, 5위였죠.”

-장 : “그때도 첫해는 실패였지만 두 번째 시즌 때 젊은 선수들을 키우면서 가능성을 보여줬죠.”

스포츠동아DB


● 15년 만에 꼴찌 피하려면 지금이라도 결단 내려야


-이 : “앞으로 롯데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빠른 진단과 해법의 적용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강 : “포수와 마운드 보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움직여야 반등도 가능합니다. 뼈대가 튼튼하지 않으면 무너집니다.”


-정 : “나무가 아니라 숲을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최 : “롯데에게 남은 건 올해 91경기가 아닙니다. 내년, 내후년, 더 큰 미래를 위해서라도 명확한 방향 설정이 지금이라도 절실합니다.”


-서 : “롯데가 가고 싶은 방향이 무엇인지 스스로에 대해 깊이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장 : “직설적으로 표현한다면. 포수 트레이드 최대한 빠른 시기에 진행. 안니면, 내년 외부 FA 영입 추진. 레일리와 오랜 동행은 올해 이후 종료!”


-이 : “올해 롯데를 보면서 장기적인 시각에서 방향 설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롯데와 반대로 KIA 타이거즈는 급반등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도 좋은 성적이 이어지면 다음 주 이 시간을 통해서 자세히 분석해 보시죠. 더 깊이 있는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스포츠동아 야구부]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