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 바뀔 올림픽 개최지 선정방식…2032서울·평양올림픽 유치에 어떤 영향?

입력 2019-06-27 18: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향후 동·하계올림픽 개최지 선정방식이 크게 달라진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27일(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종료된 제134차 총회에서 차기 올림픽 유치 결정방식의 변경을 확정했다.

핵심은 두 가지다. 올림픽 개최지 결정은 개막 7년 전 총회에서 투표로 이뤄졌는데 ‘7년 전 결정’이란 문구가 올림픽 헌장에서 삭제됐다. 동시에 IOC는 유치도시를 여러 도시, 지역, 나라로 광범위하게 다루겠다는 결정을 했다. 개최지 결정을 총회 시기와 도시 한곳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하게 다루겠다는 의미다.

이미 조짐은 있었다. IOC는 2017년 9월 총회에서 2024년(파리)과 2028년(LA) 하계올림픽 개최지를 동시에 결정했다. 사상 초유의 개최지 순차 결정은 지극히 현실적인 선택이었다. 유치경쟁에 뛰어든 도시들이 비용 등의 문제로 발을 뺀 가운데 끝까지 올림픽 개최를 원했던 두 도시에게 모두 기회를 주기로 한 것이다.

최근 2026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이탈리아 밀라노-코르티나 담페초를 선정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올림픽 소식을 다루는 인사이드더게임즈는 “반복된 올림픽 유치 중도포기를 막겠다는 의지”로 분석했다.

물론 우리에게도 영향이 있다. 한국은 정부 차원에서 2032년 하계올림픽을 서울과 평양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의지를 표명한 상태다. 본래 2025년 총회에서 결정될 예정이었으나 규정 변경으로 인해 상황이 바뀌었다. 독일,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도시들이 서울·평양과 유치경쟁을 하고 있다.

한편 IOC는 올림픽 개최지를 결정할 때 지금의 후보지 평가위원회를 대체할 새 기구(미래유치위원회·Future Host Commissions)를 신설하기로 했다. 하계 10명, 동계 8명 위원으로 구성될 신설 조직은 IOC 집행위원회에 속하지 않은 인사들로 구성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한다는 것이 IOC의 복안이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