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오정연·강타·우주안 스캔들 파국→왜 강타만 침묵하나

입력 2019-08-03 10: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오정연·강타·우주안 스캔들 파국→왜 강타만 침묵하나

‘파국의 스캔들’이다. ‘H.O.T. 해체’라는 과거 이슈 외에는 큰 사고 없이 무탈한 연예 활동을 펼치던 가수 강타(본명 안칠현)를 둘러싼 스캔들이 연일 온라인을 강타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시작 그의 전 연인이자 레이싱모델 우주안에서 출발한다.

우주안은 지난달 31일 강타와 함께한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게재해 이목을 끌었다. 영상 속 강타가 “예쁜 애”라고 하자, 우주안은 “다가가서 뽀뽀하시면 됩니다”라고 화답했다. 역할극을 나누던 두 사람은 뽀뽀하며 서로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우주안은 해당 영상에 ‘럽스타그램’ 해시태그와 더불어 강타의 SNS 아이디를 태그했다. 그리고는 뒤늦게 영상을 삭제했다. 허나 영상은 빠르게 퍼진 뒤였다.

이에 강타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입장을 밝혔다. 두 사람이 과거 연인이었다는 설명. SM엔터테인먼트 한 관계자는 동아닷컴에 “강타와 우주안은 과거 교제했던 관계로 이미 끝난 사이”라며 “상대방(우주안)이 실수로 영상을 올렸다가 삭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즉, 두 사람이 교제한 것은 맞지만, 현재는 남이라고.

하지만 우주안은 다른 의미가 해석되는 입장을 밝혔다. 우주안은 1일 밤 인스타그램 계정에 “오늘 많은 분에게 심려를 끼쳐 드리고 힘들게 해 드린점 진심으로 사과한다. 강타와 나는 교제해오다 지난해 헤어졌고 최근에 다시 만남을 갖고 서로를 알아 가는 중 나의 실수로 인해 어제(지난달 31일) 지난해 찍은 영상이 게재해 많은 분의 심려를 끼치고 걱정을 드렸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내 부주의로 인해 놀라셨을 강타와 마음 아파하신 모든 분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전했다.

그러자 침묵하던 강타가 직접 입을 열었다. 강타는 2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개인적인 일로 많은 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 지난해 결별 이후, 며칠 전인 7월 말경 우주안과 만났다. 이후 연락을 하고있던 중, 지난해에 결별전 영상이 실수로 우주안 개인 SNS에 게재되는, 모두에게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했다”고 적었다.

이어 “어젯밤 우주안이 올린 글은 내게 공유한 이후 올린 것이다. 대화 결과 이대로 서로의 인연은 정리하기로 결론을 지었다. 이미 끝난 인연이므로, 더는 우주안에게도 상처를 주고 싶지 않고, 많은 분에게 나의 개인적인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썼다.

이런 강타의 입장에 우주안도 같은 맥락의 입장을 냈다. 다시 만나는 사이라던 말을 번복하고 인연을 정리하기로 했다고. 우주안은 2일 “며칠간 내 실수로 인해 심려과 걱정을 끼쳤다. 기사에 오해가 있어 어제의 피드는 강타와 논의 후 업로드를 했고, 이후 대화 결과 서로의 인연을 여기까지 정리하기로 했다. 내가 실수로 올린 글 때문에 상처받으신 강타 팬들에게, 대중의 사랑을 받아야 할 강타에게도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사과하고 싶다. 특히 팬들에게 가장 진심으로 죄송하다. 내가 밉더라도 부디 꼭 용서 해주시고 노여움 꼭 풀어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사과했다.

강타의 스캔들은 이렇게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반전은 있었다. 방송인 오정연의 폭로였다. 오정연은 2일 오후 인스타그램 계정에 “반년 정도 진지한 만남을 이어가며 하루가 멀다고 만나온 연인이 다른 여자와 한 침대에서 발견되면 충격일 수밖에 없다. 일찍 자겠다더니 몰래 여자와 시간을 보내고 있던 그 사람이 오히려 당당하게 나왔다면 충격은 배가된다”고 의미심장하게 썼다.

그러면서 “더구나 그 연인이 내가 어릴 적부터 우상으로 생각해왔던 사람이라면 내가 보고, 듣고, 믿어왔던 세상의 모든 것이 다 거짓으로 느껴지게 될 정도의 어마어마한 파문이 일어난다”며 “이 일은 2년 전 내가 직접 겪은 일이고, 나는 그 이후 크나큰 상처를 받아 참 오래도록 아주 힘들었다. 어렵게 극복해 행복하게 잘살고 있는데, 어제오늘 실검(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떠 있는 두 당사자의 이름을 보니 다시 그 악몽이 선명하게 떠오른다”고 적었다.

오정연은 “남의 눈에 피눈물 나게 하고도 뻔뻔한 사람은 벌을 받아야 마땅하겠지만, 또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잘 수습해서 활동하고 살아가겠지. 최소한의 도리가 살아 숨 쉬는 세상이 되길 바라는 건 진정 헛일일까”고 답답한 심경을 밝혔다.

또 자신이 이런 글을 올린 것에 대해 명확한 이유도 밝혔다. 오정연은 “공인이 아닌 한 여자로서 최대한 담백하게 팩트만 담아 쓴 글이니 태클 사절”이라며 “더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꾸준히 H.O.T. 팬임을 공개적으로 밝힌 오정연의 글은 분명 강타를 향하고 있었다. 이에 오정연과 강타, 또 한 명의 여성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특히 일각에서는 오정연이 지목한 여성이 우주안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우주안도 또다시 입장을 냈다. 우주안은 2일 밤늦게 인스타그램 계정에 “빠른 해명을 해야 오해가 없으실 것 같다. 나는 소속사가 없어서 기사 내줄 사람이 없다. 인스타그램으로만 해명 글을 올리게 되어 송구하다”며 “어떤 분(오정연)이 나를 타깃으로 지목한 부분과 자극적인 단어 선택으로 나와 내 주변인들에게 크게 상처를 주고 계시는 걸 알고 알줬으면 한다”고 썼다.

이어 “님(오정연)이 지목하신 그날을 안다. 그날 애니매이션을 방에서 시청 중이었는데 누군가 모자를 쓰고 들어 오셔서 바로 내게 ‘누구냐’고 묻고 ‘언제부터 만났냐’고 물어보고 다그쳐서 나는 ‘만난 지 몇 주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때 당시 내게는 정말 충격과 공포였다.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굉장히 무서웠다. 지금 님(오정연)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처럼 내가 혹시 소중한 인연을 망친 존재가 되었을까 봐. 그때 당시 4월이었고, 지난해까지 만난 사이라고 본인이 내게 직접 말했다. 현재 진행하는 부분이 아닌 것 같은 분위기라 그저 뭔가 못하는 말씀이 있을 수도 있고 해서 ‘여기까지 찾아온 사정이 있으시겠지’ 하며 나도 당혹스럽고 힘들지만, 두 사람이 대화를 잘 나눠 보라고 자리를 조용히 내드린 기억이 있다”고 적었다.

우주안은 “두 사람의 이야기는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눴고, 두 사람의 대화 내용은 내가 듣지 않았다. 나도 아주 트라우마로 남은 날이라서 짧지만, 모든 대화 내용이 정확히 기억이 난다. 나는 안 그래도 지금 미움과 질타를 많이 받아 괴롭다. 지금까지 님(오정연)의 존재를 모르고, 그날 밤 ‘그분’이 누군지도 모르고 살았는데, 님(오정연)의 기분에 맞춰져 오늘 갑자기 내가 ‘바람녀’라는 누명을 써야 하는지. 오늘에서야 나는 오히려 님(오정연)이 내 존재를 아셨던 것 같고 이름과 얼굴을 아실 정도면 차라리 내게 따로 연락을 취해 내가 모르는 진실이 있다면, 따로 당시 알려 주시고 대화를 나눴다면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내가 잘못 생각하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내게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을 텐데. 제발 내게 근거없이 ‘바람녀’ 프레임 씌우지 말아 달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우주안은 “연인을 잃은 아픔은 누구나 존재하고 누구나 똑같이 특별히 지옥 같고 힘든 일 일 것이다. 님(오정연)이 느끼는 감정을 나도 살면서 느껴보지 않은 것도 아니다. 그 마음을 안다면, 내게 분노를 표출하지 말아 달라. 화가 나더라도 분명하게 그 분노는 내 몫이 아닐테니까. 나도 그날 너무 무섭고 힘든 날이었다. 오해하지 말아 달라”고 전했다.

마치 긴 글을 통해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듯했다. 그러나 이내 우주안은 해당 입장문을 수정했다. 오정연과 오해를 풀었다는 뉘앙스다. 우주안은 “(현재 오정연에게) 해명이 된 상태이고, 사생활적인 대화 부분은 오정연 보호와 더는 서로가 오해가 없음에 삭제하겠다”며 “악의적인 보도를 멈춰 달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 사안에 관해 허위사실 유포 악성 루머에 대응할 예정이다. 혹시나 사실이 아닌 기반으로 글이나 기사를 쓰신 분이 있다면 정정해 주길 부탁한다”고 전했다.

말 그대로 ‘파국의 스캔들’이다. 그러나 정작 입장을 내야 할 인물은 침묵한다. 강타는 이 스캔들의 주인공이자, 문제의 발단인데 입장을 내놓지 않는다. 오히려 사태 수습보다 피하는 분위기다. 소속사는 명확한 입장 확인이 어렵다는 분위기다. 이 모든 숙제를 풀 열쇠는 강타의 입인데 그는 입에 자물쇠를 채워 버렸다. 그 자물쇠를 본인이 풀고 나서야 함에도 말이다. 결국 이번 스캔들은 강타 혼자 회피한 스캔들로 전락할 모양새다. 가장 문제 많은 당사자는 빠진 채 그의 전 연인들만 ‘대중의 관심 화살’을 받고 있다.

한편 강타는 우주안과의 스캔들이 처음 불거질 당시 배우 정유미와도 열애설에 휩싸였다. 하지만 각 소속사는 “강타, 정유미 열애설은 사실무근”이라며 “두 사람은 친한 동료 사이”라고 선을 그었다.


● 다음은 우주안 3차 입장 수정안

(해명이 된 상태이고 사생활적인 대화부분은 오정연님 보호와 더이상 서로가 오해가 없음에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빠른 해명을 해야 오해가 없으실 것 같아서 저는 소속사가 없어서 기사 내줄분들이 없어서.. 인스타쪽으로만 해명글을 올리게 되어 송구합니다 악의적인 기사를 멈춰주세요 기자님들 부탁드립니다

연인을 잃은 아픔은 누구나 존재하고 누구나 똑같이 특별히 지옥 같고 힘든 일 일 것입니다 님께서 느끼는 감정을 저도 살면서 느껴보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그 마음을 아신다면 제게 분노를 저에게 표출하지 말아주세요 화가 나시더라도 분명하게 그 분노는 저의 몫이 아닐테니까요.. 저도 그날 너무 무섭고 힘든 날이 었습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 사안에 관해서는 허위사실유포 악성루머에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혹시나 사실이 아닌 기반으로 글이나 기사를 쓰신 분이 있으시다면 정정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가족들이 보고있는 관계로 악성댓글이 많아 닫아놓겠습니다..양해해주세요

● 다음은 우주안 3차 입장

빠른 해명을 해야 오해가 없으실 것 같아서 저는 소속사가 없어서 기사 내줄분들이 없어서..
인스타쪽으로만 해명글을 올리게 되어 송구합니다 어떤분께서 저를 타겟으로 지목한 부분과 자극적인 단어선택으로 저와 제 주변분들께 크게 상처를 주고 계시는걸 알아주셨음 합니다

님께서 지목하신 그날을 압니다 그 날 애니매이션을 방에서 시청중 이었는데 누군가 모자를 쓰고 들어 오셔서 바로 저에게 누구냐고 물으시고 언제부터 만났냐고 물어 보셨고 다그치셔서 저는 만난지 몇주되지 않았다 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때 당시 저에게는 정말 충격과 공포였고 제가 어떻게 해야 할지 굉장히 무서웠습니다 지금 님께서 저를 바라보는 시선처럼 제가 혹시 소중한 인연을 망친 존재가 되었을까봐 님께서 저에게는 분명히 그때 당시가 4월이었고
저에게 작년까지 만난사이라고 본인께서 직접 저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현재 진행하는 부분이 아니신 것 같은 분위기라 그저 뭔가 못하신 말씀이 있을수도 있고 해서 여기까지 찾아온 사정이 있으시겠지 하며 저도 당혹스럽고 힘들지만 두분 대화를 잘 나눠 보시라고 자리를 조용히 내드린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분의 이야기는 두분께서 나누셨고 두분의 대화내용은 제가 듣지 않았습니다 저도 아주 트라우마로 남은 날이라서 짧지만 모든 대화 내용이 정확히 기억이 납니다 저는 안그래도 지금 미움과 질타를 많이 받아 괴롭습니다

지금까지 님의 존재를 모르고 그날밤 그분이 누군지도 모르고 살았는데 님의 기분에 맞춰져
오늘 갑자기 제가 '바람녀' 라는 누명을 써야 할까요.. 오늘에서야 저는 오히려 님께서는 저의 존재를 아셨던 것 같고 이름과 얼굴을 아실 정도면 차라리 저에게 따로 연락을 취해 제가 모르는 진실이 있다면 따로 당시 알려 주시고대화를 나눴다면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저에게 충분히 얘기하실 수 있는 시간이 있으셨을텐데..제발 저에게 근거없이 바람녀 프레임 씌우지 말아주세요

연인을 잃은 아픔은 누구나 존재하고 누구나 똑같이 특별히 지옥 같고 힘든일 일 것입니다 님께서 느끼는 감정을 저도 살면서 느껴보지 않은 것도 아닙니다 그 마음을 아신다면 제게 분노를 저에게 표출하지 말아주세요 화가 나시더라도 분명하게 그 분노는 저의 몫이 아닐테니까요.. 저도 그날 너무 무섭고 힘든 날이 었습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 다음은 오정연 심경 전문

반 년 가량 진지한 만남을 이어가며 하루가 멀다하고 만나온 연인이 다른 여자와 한 침대에서 발견되면? 충격일 수밖에 없다. 일찍 자겠다더니 몰래 여자와 시간을 보내고 있던 그 사람이 오히려 당당하게 나왔다면? 충격은 배가된다.

더구나 그 연인이 내가 어릴적부터 우상으로 생각해왔던 사람이라면? 내가 보고, 듣고, 믿어왔던 세상의 모든 것이 다 거짓으로 느껴지게 될 정도의 어마어마한 파장이 일어난다.

이 일은 2년 전 내가 직접 겪은 일이고, 나는 그 이후 크나큰 상처를 받아 참 오래도록 아주 힘들었다. 어렵게 극복해 행복하게 잘 살고 있는데, 어제오늘 실검에 떠있는 두 당사자들의 이름을 보니 다시 그 악몽이 선명하게 떠오른다.

남의 눈에 피눈물 나게 하고도 뻔뻔한 사람은 벌을 받아야 마땅하겠지만, 또 아무일 없다는 듯이 잘 수습해서 활동하고 살아가겠지...최소한의 도리가 살아숨쉬는 세상이 되길 바라는 건 진정 헛일일까...?

공인이 아닌 한 여자로서 최대한 담백하게 팩트만 담아 쓴 글이니 태클 사절입니다. 더 할말하않.

● 다음은 우주안 2차 입장

안녕하세요 우주안 입니다 요 며칠간 제 실수로 인해 심려과 걱정을 끼쳤습니다.. 기사에 오해가 있어 어제의 피드는 강타씨와 논의후 업로드를 하였고 이후 대화 결과 서로의 인연을 여기까지 정리하기로 결정내렸습니다

제가 실수로 올린 피드 때문에 상처받으신 강타씨 팬분 들께 대중의 사랑을 받아야 할 강타씨께도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가장 팬분들께 진심으로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제가 밉더라도 부디 꼭 용서 해주시고 노여움 꼭 풀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추측성 보도가 와전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기자님들 부탁드립니다


● 다음은 강타 1차 입장

강타입니다. 개인적인 일로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작년 결별 이후, 며칠 전인 7월 말경 우주안씨와 만났습니다. 이후 연락을 하고있던 중, 작년에 결별전 영상이 실수로 우주안씨 개인sns에 게재되는, 모두에게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어제 밤 우주안씨가 올린 글은 저에게 공유한 이후 올린 것 입니다. 대화 결과 이대로 서로의 인연은 정리하기로 결론을 지었습니다. 이미 끝난 인연이므로, 더 이상 우주안씨에게도 상처를 주고 싶지 않고, 많은 분들께도 저의 개인적인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 다음은 우주안 1차 입장

오늘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리고 힘들게 해 드린점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드립니다.

강타씨와 저는 교제해오다 작년 헤어졌고 최근에 다시 만남을 갖고 서로를 알아 가는 중 저의 실수로 인해 어제 작년에 찍은 영상이 게재되어 많은 분들의 심려를 끼치고 걱정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저의 부주의로 인해 놀라셨을 강타씨와 마음 아파하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