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북마크] ‘조선생존기’ 서지석x경수진x박세완, 현대로 무사 귀환

입력 2019-08-18 10: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TV CHOSUN 특별기획드라마 ‘조선생존기’ 서지석-경수진-박세완이 조선시대에서 현대로 무사 귀환, ‘꽉 닫힌 해피 엔딩’으로 대단원을 마무리했다.

17일 방송한 TV CHOSUN ‘조선생존기’(연출 장용우 / 극본 박민우 / 제작 화이브라더스코리아, 롯데컬처웍스, 하이그라운드) 최종회에서는 조선시대로 떨어진 현대 인물들이 토정 이지함의 도움으로 현대로 다시 돌아가는 과정이 그려졌다. 마지막까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괴력 전개’로 마니아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날 방송에서 정난정(윤지민)의 계략으로 죽을 뻔한 한슬기(박세완)은 임꺽정(송원석)에게 ‘긴급 호출’을 해 갇혀 있던 윤원형(한재석)의 집에서 겨우 빠져 나왔다. 이후 청석골 명월당으로 피신한 이들은 군수와 도적떼가 결탁했다는 소식을 들은 터. 직전 명종(장정연)과의 1대1 술자리에서 “궐담이 너무 높아 백성들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임꺽정은 깊은 고뇌 끝에 한슬기에게 “내가 세상에 할말이 좀 있는데, 좀 나서도 이해해 주겠소?”라고 말해, ‘임꺽정의 난’의 서막을 알렸다.

이에 임꺽정은 절간까지 불지르며 축재를 일삼는 청석골 왕치(위양호)와 1대1 싸움에서 승리해 청석골의 새 두령이 됐다. 모두가 무릎 꿇은 가운데 “도적들이 다스리는 나라 도적질 해오는 도적이 되겠다”고 선포해 세상을 뒤집을 준비를 마쳤다. 임꺽정은 첫 타깃으로 탐관오리 개풍군수인 김순(정한헌)의 동헌을 급습, 김순에게 곤장형을 내리고 옥에 가두며 본격적인 ‘민란’을 시작했다.

같은 시간 내시 한정록(서지석)과 의녀 이혜진(경수진)은 세자빈이 한슬기에서 양제로 바뀐 것을 확인한 후, 한슬기와 임꺽정이 있을 법한 청석골로 내려가자고 뜻을 모은 터. 한정록은 명종에게 마지막까지 ‘실수의 인사’를 올리고 궐문 밖으로 나온 반면, 이혜진은 자신과 함께 조선에 남아 왕과 왕비가 되자는 정가익(이재윤)의 제안을 매몰차게 뿌리치고 짐을 쌌다. 이혜진의 마지막 결별 편지를 읽은 정가익은 분노의 감정에 휩싸여 매서운 눈빛을 번뜩거렸고, 곧 ‘임꺽정의 난’을 제압할 토포군의 선봉에 섰다.

결국 청석골에서 임꺽정 패거리와 관군의 ‘전쟁’이 예고된 가운데, 이지함이 현대로 가는 길을 열어주겠다는 전갈이 오며 ‘현대 인물’들과 임꺽정 무리들의 작별이 예고됐다. 한정록은 2차 세계 대전 당시 러시아가 독일에게 펼친 ‘초토화 작전’을 설명하며 작전을 짜준 반면, 임꺽정과 이별이 예고된 한슬기는 슬픔에 빠졌다. 다음날 거친 싸움이 펼쳐진 끝에 약속 장소에 도착한 이지함이 타임머신을 열어줬고, 이들을 찾아온 정가익은 모두에게 총을 난사하며 ‘광기’를 보인 터. 위기의 순간 임꺽정이 정가익의 심장에 활을 맞히며 비참하게 사망했고, 나머지 인물들은 시간의 문을 통과해 현대로 ‘무사 안착’하게 됐다.

돌아온 현대에서 한정록은 경복궁 문화해설사로 변해 새 인생을 살게 됐고, 이혜진과 사이 좋게 재결합한 연인의 모습으로 미소를 자아냈다. 궁에 처음 오게 된 한슬기는 조선에서의 추억을 회상하며 쓸쓸하게 걷던 중, 궁을 구경하러 온 무리의 일원인 임국정(송원석)이 한슬기에게 즉석 데이트 신청을 하면서 새로운 인연의 시작을 알리는 ‘해피엔딩’으로 극이 행복하게 마무리됐다. 마지막으로 조선시대에서는 역모를 도모했던 윤원형-정난정이 사약을 받게 되는 ‘인과응보 결말’로 완벽한 마무리를 이뤄냈다.

‘조선생존기’는 택배기사로 근근이 하루를 살아가던 흙수저 한정록과, 신분 차별에 가만히 당하고만 있던 천출 출신 임꺽정의 ‘새로운 인생’을 시원하게 그려내며 열띤 환호를 받았다. 나아가 흔들리는 바람 속에서도 힘을 잃지 않은 탄탄한 필력과 서지석-경수진-송원석-박세완-이재윤 등 ‘열연’이 돋보인 배우들의 재발견, 조선시대와 현대가 절묘하게 혼합된 ‘타임슬립’의 쫄깃한 묘미를 제대로 살려내며 ‘웰메이드 활극’의 자존심을 지켰다.

‘조선생존기’ 제작사 화이브라더스코리아는 “더위와의 싸움 속에서도 몸을 사리지 않고 열연한 배우들과 제대로 ‘뒷심’을 발휘한 장용우 감독-박민우 작가, 매 장면마다 정성을 들인 스태프들의 삼위일체로 멋진 작품이 탄생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나아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무한한 지지와 응원을 보내주시며 끝까지 함께해주신 시청자 덕분에 ‘조선생존기’가 무사히 마무리될 수 있었다. 진심으로 고개 숙여 감사 드리며, ‘조선생존기’가 누군가에게는 삶의 희망을 안겨주는 ‘인생 드라마’로 기억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