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인투잇 탈퇴 발표에 김성현 심경 고백 “위약금 1억2천 요구받아”

입력 2019-09-05 14:5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전문] 인투잇 탈퇴 발표에 김성현 심경 고백 “위약금 1억2천 요구받아”

Mnet ‘프로듀스X101’에 출연했던 김성현이 인투잇(IN2IT) 탈퇴와 관련해 심경을 고백했다. 활동부터 계약 해지까지의 과정에서 회사로부터 부당한 대우와 요구를 받았다고 폭로한 것.

5일 MMO엔터테인먼트는 “인투잇 멤버 김성현 군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IN2IT 활동을 종료하기로 했다. 그동안 보내주신 팬 분들의 한없는 애정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김성현 군과 6인조로 활동하게 될 IN2IT의 행보에 따뜻한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공지했다.

이후 김성현은 자신의 SNS를 통해 장문의 심경글을 올리며 회사와의 마찰과 갈등을 폭로했다. 그는 “최근 1년 동안 휴대폰 요금을 내준다는 명분으로 한 달에 5만원씩 받은 것 말고는 계약금은 물론 지금까지 2년 동안 단 한 번도 정산을 받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1년 전 ‘SORRY FOR MY ENGLISH’ 앨범 활동을 마지막으로 국내 활동 및 음악 방송 활동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회사는 ‘소년24 때 돈을 많이 써서 금전적인 투자를 하기 어렵다’는 부정적인 대답만 해왔다. 구체적인 활동을 질문하면 항상 ‘계획 중’이라는 말만 해왔다”며 “최근에는 멤버들의 스케줄 전 헤어와 염색 등의 비용도 ‘개인 돈으로 지불하라’고 했고 멤버들은 사비로 염색과 커트를 했다고 하더라”고 주장했다.

최근 ‘프로듀스X101’에 도전해 화제를 모았던 김성현. 그는 집안 사정과 금전적인 문제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고백했다. 그는 활동 지원도 전무한데다 팬들과의 소통까지 막는 회사와 마찰을 겪었다고도 털어놨다. 김성현은 “회사는 처음에 위약금으로 3억5000만원을 요구했다”면서 최종적으로 계약 해지를 위한 위약금으로 1억2000만원을 요구받았다고 폭로했다. 그는 기다려준 팬들과 인투잇 멤버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하면서 글을 마쳤다.


<김성현 인투잇 탈퇴 관련 MMO 엔터테인먼트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MMO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안녕하세요. MMO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우선 IN2IT을 아껴주시고 사랑해주시는 IN2U 여러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안타까운 소식을 전합니다.

멤버 김성현 군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IN2IT 활동을 종료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팬 분들의 한없는 애정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김성현 군과 6인조로 활동하게 될 IN2IT의 행보에 따뜻한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성현 심경글 전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김성현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는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하는 인사지만 좋은 소식을 들고 오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저는 오늘 인투잇이라는 팀에서의 활동이 종료 되었다는 사실을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프로듀스X101'이 끝나고 나서 긴 시간동안 계속 저에 대한 소식을 기다려주시는 분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프듀' 이후로 소식이 없는 저로 인해 매일 팬 여러분들께서 몸도 마음도 지쳐하시는 걸 지켜보며 너무나도 죄송했고 죄송한 마음에 하루하루가 잠이 들지 못하는 나날들이 되었습니다.

좋은 소식으로 돌아오고 싶었지만, 사실 저는 '프로듀스X101'이 끝나고 나서 인투잇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프듀'를 나갈 당시엔 제가 잘되면 인투잇을 알릴 수 있고 제게도 좋은 기회라 생각해서 모든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는 저의 생각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팬 여러분들은 그동안 인투잇 그룹 활동을 하는 저의 가수로서의 화려한 모습만 보셨겠지만 사실 저의 개인적인 생활은 매우 힘든 나날들을 보내며 가수 활동을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현재 저희 아버지는 택시기사를 하고 계십니다. 허리가 많이 안 좋으신데도 불구하고 생계를 위해 일을 나가셔야 하는 아버지를 지켜보며 제가 지금 경제적인 소득이 없는 일을 계속 하는 게 맞는 일인지라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인투잇을 시작하기 전 계약을 하고, 계약금은 물론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정산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휴대폰 요금을 내준다는 명분으로 최근 1년 동안 한 달에 5만원씩 받는 것 말고는 2년 동안 단 한 번도 받은 돈이 없습니다.

사실 많은 아이돌들이 정산하기 전까지 힘들기에 더 열심히 활동해야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1년 전 'SORRY FOR MY ENGLISH' 앨범 활동을 마지막으로 국내 활동 및 음악 방송 활동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회사에 다음 앨범 및 활동에 대한 소식을 물어봐도 회사는 예전 '소년24' 시기에 돈을 많이 써서 인투잇에게 앞으로 금전적 투자를 하기 어렵다 라는 부정적인 대답만 들었을 뿐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 및 활동에 대한 이야기들의 질문엔 항상 계획 중이라는 말만 했습니다.

투자가 어렵다고 회사는 최근에 멤버들 스케줄 전 헤어, 염색 및 커트 비용마저도 개인 돈으로 지불하라고 해 멤버들이 개인 돈으로 스케줄 전 염색 및 커트를 했다고 합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행복을 나눠드리는 별이 되고 싶었고, 그러려면 제가 먼저 행복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투잇 활동을 하며 집안사정과 금전적인 문제들 때문에 너무 힘이 들었고 프로듀스X101이 끝나고 나서도 제게 보여지는 아무런 현실적인 계획이 없는 이 회사를 더 이상 믿고 따라갈 수가 없었습니다. 프로듀스X101이 끝난 후 개인적으로 팬미팅이라도 해서 그동안 저에게 힘이 되어주신 팬분들과 한번이라도 더 만나고 소통하고 싶었습니다만 회사에서 개인 팬미팅은 절대로 안 된다는 답만 돌아왔습니다.

구체적인 앞으로의 계획도 없고 팬 분들과 유일한 소통 창구인 SNS에 사진 한 장 올리는 것조차 회사에서 막아놓은 상태라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버지가 디스크라는 지병이 악화되어 그나마 하시던 택시일 마저 그만 두시게 되었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당장 경제적인 보탬이 되는 일을 해서 집안에 보탬이 되어야겠다는 생각 밖에 할 수 없게 됐습니다.

그동안 회사에 이런 저의 사정을 이야기하자 회사는 처음에 위약금으로 3억5000만원이라는 돈을 요구하더니 현 대표님께서 CJ측과 조정을 해주신다고 며칠 기다려보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 아버지께 대표님은 위약금 금액 1억2000만원으로 CJ 측과 조정하셨다고 하며 오늘 날짜로 인투잇 탈퇴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를 인투잇은 탈퇴하는 걸로 하고 위약금을 내야만 계약해지를 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앞에 쓴 글대로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저는 인투잇 활동을 2년하는 동안 단 한 번도 정산을 받은 적도 없고 처음 계약할 때 계약금을 전혀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이런 위약금을 요구하는 회사가 너무나도 억울하고 황당했습니다.

현 대표님께서 저희가 소년24 때 돈을 너무 많이 써서 인투잇에는 더 이상 투자가 어렵다고 자꾸 되풀이 말씀을 하셨는데 저는 아닌 인투잇은 소년24라는 혹독한 서바이벌을 이겨내고 인투잇이라는 팀 이름으로 데뷔한 것이 오히려 저희에겐 독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다시 한 번 전해들은 대표님 결정이라면 저는 앞으로 위약금을 줄 때까지 어떤 일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저를 사랑해주시는 팬분들에게 보답할 수 있는 다른 그 어떤 기회들조차 잡지도 못하게 됩니다.

기다리시는 여러분께 약속을 드렸었고 그약속을 지키기 위해 좋은 소식으로 찾아 뵙고 싶었지만 이런 소식으로 찾아뵙게 되어 죄송합니다. 여러분께 늘 행복만 드리고 싶었고 늘 여러분께는 빛나는 성현이가 되고 싶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매일 저를 괴롭게 하는 이런 문제들 때문에 숨어 있어야만 했습니다.

두서없는 저의 그동안의 긴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한 번 저를 아껴주시는 팬 여러분들게 이런 소식을 전해드리게 되어서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함께 해주었던 인투잇 멤버 형들에게도 그동안 고마웠고 항상 인투잇을 응원하겠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