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JTBC 사과, 멜로망스 음원수익 편취 논란 사과 “보상할 것”

입력 2019-09-20 09:5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JTBC 사과, 멜로망스 음원수익 편취 논란 사과 “보상할 것”

JTBC가 멜로망스의 음원 수익 편취 논란에 공식 사과했다.

JTBC는 19일 공식 사과문을 통해 “지난해 방송된 ‘투유 프로젝트-슈가맨2’를 비롯한 음악 프로그램의 일부 음원 정산 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음을 확인했다. 뮤지션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시청자 여러분에게 사과한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JTBC는 “실무 담당자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 음원을 제공한 뮤지션과 기획사에 피해가 발생했다”며 “그동안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사와 대화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JTBC의 노력이 충분하지 않았음을 인정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안을 계기로 JTBC는 지금까지 제작한 음악 프로그램의 정산 작업 전반을 점검하겠다. 필요하다면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겠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겠다. 피해를 입은 뮤지션과 기획사에 대해서는 적절히 보상하겠다. 이를 위해 해당 뮤지션 측과 충분히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JTBC는 “음원시장의 선순환에 기여하는 방송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 더욱 수준 높은 음악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뮤지션과 음원제작사 등으로 구성된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이하 ‘음악연대’)은 기자회견을 열고 JTBC를 포함한 방송사들에 음악 프로 제작과 수익 분배 속 불공정 관행을 해결해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JTBC가 ‘투유프로젝트-슈가맨2’에 출연한 멜로망스의 음원 제작비와 음원수익을 편취했다는 ‘음악연대’의 주장이 논란이 됐다. 멜로망스 음원은 1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한 히트곡이지만, JTBC는 애초 계약과 다른 내용을 주장하며 1년이 넘도록 수익을 지급하지 않았다는 내용의 주장이다.

그리고 결국 JTBC가 관련 논란과 의혹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사실관계가 파악됐다. JTBC는 적절히 보상하겠다는 밝혔다.

● 다음은 JTBC 사과(공식입장) 전문

'공정한 음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연대모임' 기자회견에 대한 JTBC의 입장을 밝힙니다.

JTBC는 지난해 방송된 '투유 프로젝트-슈가맨2'를 비롯한 음악 프로그램의 일부 음원 정산 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음을 확인했습니다. 뮤지션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실무 담당자가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 음원을 제공한 뮤지션과 기획사에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그 동안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사와 대화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JTBC의 노력이 충분하지 않았음을 인정합니다.

이번 사안을 계기로 JTBC는 지금까지 제작한 음악 프로그램의 정산 작업 전반을 점검하겠습니다. 필요하다면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겠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피해를 입은 뮤지션과 기획사에 대해서는 적절히 보상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해당 뮤지션 측과 충분히 대화하겠습니다.

JTBC는 음원시장의 선순환에 기여하는 방송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더욱 수준 높은 음악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겠습니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