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CJ ENM 파렴치, ‘본대로 말하라’ 사고에 사죄해야”

입력 2019-12-23 14:2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언론노조 “CJ ENM 파렴치, ‘본대로 말하라’ 사고에 사죄해야”

언론노조의 오정훈 위원장이 ‘본 대로 말하라’ 사고에 대한 대책을 발표하며 CJ ENM을 성토했다.

23일 오전 2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언론노조 회의실에서는 OCN 드라마 ‘본 대로 말하라’ 제작 현장 안전사고 대책수립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 희망연대노조 방송스태프지부, (사)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가 참여해 안전사고 대책 수립에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에이치하우스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촉구했다.

오정훈 위원장은 이날 ‘본대로 말하라’ 스태프 사고에 대해 방송 스태프 표준 계약서 작성, 4대 보험 가입, 주 52시간제 준수 등을 요구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부처가 열악한 드라마 제작 환경에 지속적인 감시 및 제재를 요청했다.

오 위원장은 “이런 가운데서도 CJ E&M과 스튜디오 드래곤은 우리와의 면담조차 응하지 않는다. 파렴치한 행태를 보인다”며 “이것은 드라마 콘텐츠를 팔아서 이익만 남기고자 하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스태프를 희생시켜 드라마만 잘 필리면 부상자가 원상복구 되는 것인다. 책임있는 관계자가 나와서 대책 마련을 발표하고 사죄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오전 11시 ‘본 대로 말하라’ 제작현장인 인천 영종도 인근 도로에서 촬영 스태프가 슈팅카(촬영을 위한 특수제작차량)에 탑승해 극 중 경찰차가 도주차량을 추격하는 장면을 촬영하던 중, 도주 차량과 슈팅카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사고로 인해 스태프 8명이 부상을 입고 1명은 7시간에 걸친 수술을 받았다. 또한, 이 스태프는 2, 4번 척추뼈가 골절 되었다. 2번 척추뼈가 으스러져 골반뼈를 이용하여 이식하고, 5~10번 척추에 12개의 핀을 꼽아 허리를 고정했다. 그리고 약 1년 6개월의 치료기간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