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청와대 오찬 메뉴는 김정숙 여사표 ‘짜파구리’

입력 2020-02-20 16:2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영화 ‘기생충’ 제작진과 배우들이 청와대로 초청을 받은 가운데 이들이 영화 속에서 나온 ‘짜파구리’를 먹었다는 것이 화제가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봉준호 감독, 곽신애 바른손이엔에이 대표,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등과 함께 점심식사를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사전환담을 한 뒤 오찬장으로 이동했다. 문재인 대통령, 봉준호 감독, 송강호 등은 각각 인삿말과 모두발언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입장하자 봉준호 감독은 아역배우인 정현준 군을 가장 먼저 소개했고 그 뒤로 배우들이 문재인 대통령과 인사를 나눴다. 이날 송강호는 문재인 대통령 부부에게 봉준호 감독이 직접 쓴 각본집 2권을 선물했다.

모든 참석자가 오찬 테이블에 앉은 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영화 100년사에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된 것도, 새로운 오스카 역사를 쓴 것도 아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스카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고 최고 영화제지만 봉준호 감독이 핵심을 찔렀다시피 로컬 영화제라는 비판이 있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참석자들은 식사를 하며 영화 기생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영화에 등장해 화제가 됐던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식탁에 올랐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 아내가 여러분에게 헌정하는 ‘짜파구리’가 맛보기로 포함돼 있다. 함께 유쾌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라고 소개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던 봉준호 감독은 “대통령이 길게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서 충격의 도가니에 빠졌다”며 “저나 송강호 씨나 모두 ‘한 스피치한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인데 작품 축하부터 한국 대중문화, 영화산업 전반에 대한 언급을 거쳐 짜파구리에 이르기까지 말씀하신 게 거의 시나리오 두 페이지 분량”이라고 화답했다.

송강호는 “음식이 우리 민족에게는 그냥 먹거리가 아니다. 따뜻한 음식을 먹으면서 대장정의 마무리를 한다는 것이 특별하지 않나”라며 “우리 모두 모인 게 오랜만이고 ‘기생충’ 공식행사가 오늘이 마지막이다. 자연스레 뜻깊은 자리가 된 것 같아 더 뭉클한 감동이 있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