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힐만 소통법’ 첫 발은 스킨십 강화

입력 2017-03-23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K 힐만 감독. 사진제공|SK 와이번스

SK 지휘봉을 잡은 트레이 힐만(54) 감독은 일본과 미국에서 숱한 굴곡을 거친 베테랑 사령탑이다. 그러나 그 역시 한국 무대는 올 시즌이 처음. 그 때문에 힐만 감독은 선임 이후 선수단과 소통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힐만 소통법’의 첫 발은 스킨십 강화다. 힐만 감독은 이미 선수단 대부분의 이름을 외워 기본적인 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했다. 낯선 언어지만 스프링캠프 때부터 시간을 투자해 시즌 전 암기에 성공했다. 이름을 파악한 힐만 감독은 그라운드 안팎을 지나가는 선수에게 직접 말을 걸곤 한다. 그리고는 몸 상태 등을 체크해 머릿속에 넣어두며 자신만의 데이터를 쌓아가고 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장면은 힐만 감독의 배팅볼 시간이다. 힐만 감독은 시범경기 개막 이후부터 빠지지 않고 경기 전 마운드에 오르고 있다. 그리고는 약 20분간 땀을 뻘뻘 흘리며 150개가량의 배팅볼을 직접 던진다. 마운드에서 타자들의 스윙을 직접 보면서 컨디션을 점검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 이 같은 노력은 22일 인천 두산전을 앞두고도 이어져 힐만 감독은 15분 넘게 마운드를 지킨 뒤에야 취재진 인터뷰에 응했다. 몸으로 함께 호흡하는 그만의 소통법을 느낄 수 있는 장면이었다.

그렇다면 야수 출신 감독이 던지는 배팅볼은 어떤 느낌일까. SK 중심타자인 최정은 “감독님 볼은 생각보다 공 끝이 묵직하다”면서 “평소 배팅볼과는 구위가 달라 더 집중해야한다. 그러지 않으면 놓치는 공이 생긴다”며 감독의 투구를 조심스레 평가했다.

인천 | 고봉준 기자 shutout@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