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호 “조용필, 존재 자체가 영향력”…데뷔 50주년 축하

입력 2018-06-20 10: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 조용필 50주년 추진위원회 제공]

김경호 “조용필, 존재 자체가 영향력”…데뷔 50주년 축하


가수 김경호가 ‘가왕’ 조용필의 데뷔 50주년을 축하했다.

조용필 50주년 추진위원회는 20일 오전, 조용필 50주년 기념 축하 영상 ‘50& 50인-김경호 편’을 조용필 공식 홈페이지 및 SNS 채널들을 통해 공개했다.

김경호는 “제가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조용필 선배님이 감성적인 가요를 많이 부르셨다”고 떠올렸고, “가요뿐만 아니라 국민 가요도 만드셨다. ‘돌아와요 부산항에’는 우리나라 사람보다 일본 사람들이 더 열광했다”며 그 당시 일본까지 매료시킨 조용필의 인기에 대해 회상했다.

이어 락부터 팝, 트로트까지 다채로은 음악적 행보를 이어온 조용필에 대해 “한 가수가 모든 장르를 다 섭렵하고, 그 곡마다 다양한 목소리를 뿜어내는 조용필 같은 가수는 우리나라에 또 나오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존경심을 표했다.

또 김경호는 조용필의 대표곡으로 ‘돌아와요 부산항에’와 ‘단발머리’를 꼽았고, 즉석에서 손가락을 튕기며 일부를 라이브로 들려주었다. 노래를 부른 직후에는 “지금도 가사를 다 외우고 있는 것을 보니 정말 오랫동안 사랑 받는 곡이긴 하다”며 감탄했다.

뿐만 아니라 김경호는 조용필을 ‘존재 자체가 엄청난 영향력이 있으신 분’이라고 표현했고, “조용필 선배님을 따라가려 했던 것도 많고, 흉내도 냈다. 지금 활동하는 모든 선후배 가수들에게 여전히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경호는 “50년이라는 세월 동안 이름 석자를 모르는 사람이 없는 가수라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영광이 아니다”라고 찬사를 보냈으며, “다시 한 번 왕성하게 활동을 해주셨으면 좋겠고, 선배님과 같은 무대에서 노래 부를 날까지 열심히 하고 있겠다”는 애정이 담긴 메시지와 함께 영상을 마무리했다.

김경호가 참여한 ‘50& 50인’ 영상은 조용필의 데뷔 50주년을 기념해 가수, 배우, 방송인, 스포츠 스타 등 유명인들의 축하 메시지를 릴레이로 공개하는 프로젝트다. 앞서 가수 이선희, 빅뱅 태양, 방탄소년단, 아이유, 배우 안성기 및 송강호, 방송인 유재석 등의 영상이 공개돼 관심을 모았다.

올해로 데뷔 50주년을 맞은 조용필은 지난 5월 12일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땡스 투 유’ 투어의 서울 공연을 개최해 4만 5천여 관객의 뜨거운 환호 속 50주년 투어의 막을 올렸다. 이후, 대구, 광주 의정부 공연까지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현재 하반기 투어를 준비 중에 있다.

조용필의 ‘50& 50인’ 영상은 50주년 프로젝트의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조용필 유튜브 채널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