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가중계’ 측 “2차례 일베사진, 부끄럽고 죄송…필터링 강화”

입력 2018-05-20 11: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연예가중계’ 측 “2차례 일베사진, 부끄럽고 죄송…필터링 강화”

KBS 2TV ‘연예가중계’에서도 극우커뮤니티 ‘일베’에서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이미지가 사용돼 논란되는 가운데 제작진이 공식 사과했다.

‘연예가중계’ 제작진은 20일 오전 공식사이트를 통해 “시청자, 국민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한다. 18일 방송된 ‘연예가중계’의 ‘심야식담’에서는 러시아 월드컵 로고가 일베에 의해 어떻게 교묘하게 조작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일베의 폐해에 대해 지적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원본 이미지로 제시한 로고 역시 조작된 이미지인 것으로 밝혀지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연예가 핫클릭’ 이서원 사건 관련 코너 중 담당 경찰관을 표현한 상반신 실루엣 그림 역시 일베에서 故 김대중 대통령을 비하하며 재가공한 이미지임을 뒤늦게 알게 됐다”며 “한 회에 두 번이나 부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한 것을 단순한 실수라고 말씀드리기가 참으로 민망하다. 사건의 고의성을 지적하는 분들의 심정과 분노를 십분 이해한다. 일베의 해악과 부도덕성을 지적하고 방송계에 필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려던 우리의 기획을 스스로 빛바래게 하기도 했다. 여러분의 지적과 호통을 달게 받겠다. 부끄럽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 ‘연예가중계’에서는 제작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바꾸고 이중 삼중의 필터링 과정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거듭 실망을 안겨 드린 것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사과했다.

앞서 18일 방송된 ‘연예가중계’에서는 두 차례에 걸쳐 일베 이미지가 삽입돼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일베 이미지 문제점을 지적하는 과정에서 원본과 일베 이미지를 구분하지 못하는 결정적 실수를 범해 비판받고 있다. 이에 제작진은 비판에 대해 수용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힘쓰겠다고 했다.


<다음은 ‘연예가중계’ 제작진 공식입장(사과) 전문>

시청자 여러분과 국민들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지난 5월 18일 방송된 연예가중계의 <심야식담>에서는 러시아 월드컵 로고가 일베에 의해 어떻게 교묘하게 조작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일베의 폐해에 대해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원본 이미지로 제시한 로고 역시 조작된 이미지인 것으로 밝혀지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또한 <연예가 핫클릭> 이서원씨 사건 관련 코너 중 담당 경찰관을 표현한 상반신 실루엣 그림 역시 일베에서 故 김대중 대통령을 비하하며 재가공한 이미지임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한 회에 두 번이나 부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한 것을 단순한 실수라고 말씀드리기가 참으로 민망합니다. 사건의 고의성을 지적하는 분들의 심정과 분노를 십분 이해합니다. 일베의 해악과 부도덕성을 지적하고 방송계에 필터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얘기하려던 저희의 기획을 스스로 빛바래게 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의 지적과 호통을 달게 받겠습니다. 부끄럽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저희 연예가중계에서는 제작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바꾸고 이중 삼중의 필터링 과정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거듭 실망을 안겨 드린 것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동아닷컴 연예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