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기능 문제에도 관여하는 복부비만, 지방흡입술로 개선 가능

입력 2017-01-25 11: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요즘은 여성 못지않게 남성도 자기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 사회라지만 사무직 직장인들은 직업적 특성상 잦은 야근, 야식,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복부비만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복부비만은 현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남성들에게는 고질병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방치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서울 서초구 프라우드비뇨기과 황인성 원장에게 궁금증을 물어봤다.


-복부지방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은 무엇이 있나?

“남성들이 두려워하는 성 기능의 약화와 관련이 있다. 복부비만은 식습관, 운동부족 등으로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이 복합적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 복부에 지방이 많으면 뱃속의 압력이 증가해 체내의 정맥을 누르게 된다. 이로 인해서 혈액의 공급량에 영향을 미쳐 생식기관의 혈액순환에도 지장을 준다. 여기에 혈관이 굳어지면 생식기에 공급되는 동맥의 넓이가 좁아져 발기저하까지 일으킬 수 있다.”


-배가 나온 남자들 가운데 몸이 여성처럼 변하는 사람도 있는데?

“지방 조직에서 생성되는 여성 호르몬 때문이다. 이 호르몬은 남성 호르몬에 비례해서 나타나고, 남성성을 지속해서 약화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복부비만이 있는 남성들은 경각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이렇게 많은 문제가 되는 복부비만은 어떻게 해결하는 게 좋을까?

“고도비만이 아닌 남성이라면 운동과 식습관을 통해서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복부비만이 꽤 오랜 시간 동안 이뤄졌고, 운동할 시간은 물론이고 다이어트 의지가 부족하다면 치료가 도중에 실패할 수 있다. 또 이로 인해서 전보다 더 지방이 불어나는 요요현상을 겪을 수 있다. 외모를 가꾸기 위해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심리적인 압박을 가진 남성들이 많은데, 이는 오히려 스트레스만 높일 뿐이다. 따라서 비만을 겪고 있는 많은 남성들이 지방흡입에 관심을 갖고 있다. 실제로 해결책이 된다.”


-복부지방흡입을 하기 전에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은 어떤 게 있나?

“남성의 복부지방흡입은 여성들이 흔히 하는 지방흡입과는 조금 다르다. 여성은 무조건 날씬한 몸매를 만드는 것을 이상으로 생각하지만, 남성은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 근육라인을 살리는 체형라인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확한 지방분포도 검사를 통해 근육의 양과 지방을 파악해야 하고 지방을 제거한 뒤에도 적정한 근력운동을 통해 복근을 키워줘야 만족감이 한층 높다. 지방흡입수술은 피하지방만 흡입하기 때문에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이 과도하게 많다면 지방흡입 뒤에 유산소운동을 통해서 관리를 해줘야 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김종건 기자 marc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