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北노동신문에 기고 “지역평화·안정 위한 새 국면 개척”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19일 08시 14분


코멘트

방북 하루 앞두고 기고…北 지지 및 비핵화 협상 본격 관여 의지 천명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19일 북한 로동신문에 기고를 했다.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의사소통과 대화, 조율과 협조를 강화하여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최고 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하는 것은 후진타오 주석 이후로 14년 만에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것이다. 【서울=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19일 북한 로동신문에 기고를 했다.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의사소통과 대화, 조율과 협조를 강화하여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최고 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하는 것은 후진타오 주석 이후로 14년 만에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것이다. 【서울=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방북을 하루 앞둔 19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기고문을 실었다. 북중 친선 강화를 위한 파격적 행보로 풀이된다.

신문은 이날 ‘중조친선을 계승하여 시대의 새로운 장을 계속 아로새기자’라는 제목의 시 주석의 기고문을 보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노동신문) 2019.6.17/뉴스1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노동신문) 2019.6.17/뉴스1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좋은 동지와 좋은 이웃으로서 국제 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중조 친선 협조관계를 공고 발전시킬 것에 대한 중국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으며 변할 수도 없다”라며 “중국 측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동지께서 조선당과 인민을 이끌어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관철하며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개선에 총력을 집중해 조선이 사회주의 건설에서 새롭고 보다 큰 성과를 이룩하시는 것을 견결히(굳건히)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김정은 위원장 동지의 올바른 결단과 해당 각측의 공동의 노력에 의해 조선반도에 평화와 대화의 대세가 형성되고 조선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쉽지 않은 약사적 기회가 마련됨으로써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인정과 기대를 획득한데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중국 측은 조선 동지들과 함께 손잡고 노력해 지역의 항구적인 안정을 실현하기 위한 원대한 계획을 함께 작성할 용의가 있다”라고 밝혔다.

이는 시 주석이 북한의 비핵화 행보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밝힌 것으로 ‘우군’의 역할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또 “이 역사적인 시기에 나는 조선노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이신 김정은 동지의 초청에 따라 친선을 계승해 새로운 장을 계속 아로새기려는 아름다운 염원을 안고 곧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국가방문하게 된다”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 동지와 조선 동지들과 함께 중조 친선 협조관계를 설계하고 전통적인 중조 친선의 새로운 장을 아로새기려고 한다”라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이번 북중 정상회담의 세 가지 의제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먼저 “전략적 의사소통과 교류를 강화하고 서로 배우면서 전통적인 중조친선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할 것”이라며 “고위급 교류의 훌륭한 전통과 인도적 역할을 발휘해 중조관계 발전의 설계도를 잘 작성하고 중조관계 발전의 방향을 잘 틀어쥘 것”이라고 언급했다.

두 번째로 “친선적인 교류와 실무적인 협조를 강화하여 중조관계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교육, 문화, 체육, 관광, 청년, 지방, 인민생활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교류와 협조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은 마지막으로 “의사소통과 대화, 조율과 협조를 강화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나갈 것”이라며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한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시 주석은 “조선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과정을 추진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는 것은 두 나라의 발전을 위한 요구와 두 나라 인민들의 공동 이익에 부합된다”라며 “중국 측은 조선 측이 조선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올바른 방향을 견지하는 것을 지지하며 대화를 통해 조선 측의 합리적인 관심사를 해결하는 것을 지지한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는 조선 측 및 해당 측들과 함께 의사소통과 조율을 강화하고 조선반도 문제와 관련한 대화와 협상에서 진전이 이룩되도록 공동으로 추동함으로써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위해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시 주석의 노동신문 기고는 북중 수교 70년을 계기로 한 북한 방문에 정치적 의미를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20일부터 1박 2일 간 평양을 방문할 예정이다.

시 주석은 특히 비핵화 협상에 있어 북한에 대한 절대적 지지 의사와 함께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나갈 것”이라는 뜻을 밝히며 이번 북중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협상에 본격적으로 관여할 의사를 드러내기도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