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연 美대사관저 ‘월담’에 경찰력 증원…해리스 “감사하다”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9일 14시 25분


코멘트
(해리 해리스 대사 트위터 갈무리)© News1
(해리 해리스 대사 트위터 갈무리)© News1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소속 회원들이 18일 서울 덕수궁 옆 주한 미국대사관저에 기습 진입했던 것과 관련해 경찰이 대사관저 주변 경비인력을 충원하고 경비 태세를 강화했다.

경찰청은 대진연의 대사관저 기습 난입 사건을 계기로 대사관저 안전관리와 경계태세 강화를 서울지방경찰청에 지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경찰청은 기존에 의경 2개 소대를 대사관저 주변에 배치하던 것을 대폭 증원해 경찰관 기동대 인력을 추가로 배치했다. 야간에도 기존 의경 2개 소대에서 기동대 1개 인력을 더해 근무를 서도록 방침을 바꿨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종전보다 경찰력을 대폭 늘렸다. 언제까지 증원 배치를 할 것인지는 상황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며 “다만 대사관 시설은 보안이 요구되는 곳이라 정확한 인원 증원 현황은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진연 소속 회원 19명은 전날(18일) 오후 2시50분쯤 주한 미국대사관저에 기습 난입해 ‘미군 지원금 5배 증액을 요구한 해리스(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관 대사)는 이 땅을 떠나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방위비 분담금을 인상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사다리 2개로 담을 넘어 대사관저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사관저에 들어간 이들은 “해리스는 이 땅을 떠나라” “분담금 인상 절대반대” 등 구호를 외쳤다.

경찰은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주거침입) 등 혐의로 19명 전원을 현행범 체포한 뒤 9명을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나머지 10명은 종암경찰서와 노원경찰서로 5명씩 나눠 연행했다.

대진연은 기습 시위 당일 오후 6시30분 남대문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의 시위는 국민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연행된 회원들의 석방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19일) 오후 3시에도 한국진보연대와 함께 남대문경찰서 앞에서 체포된 회원들의 석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방침이다. 대진연은 해리스 대사가 ‘미국이 한국에 방위비 분담금을 5배 인상해 달라고 요구한 것은 정당하다’고 인터뷰를 했는데 한국은 이미 절반 넘는 방위비를 부담하고 있다며 그를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해리스 대사는 이날 오후 1시7분쯤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경찰이 대처를 잘 해줬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해리스 대사는 “대사관저에 무단침입한 시위대 관련 대처를 잘 해준 대사관 경비대와 서울경찰청에 감사인사를 드린다”며 “서울 중심부에서 13개월 만에 2번째 일어난 사건으로 이번에는 시위대가 억지로 제 집에 들어오려 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19명이 체포됐고 고양이들이 무사하다”며 “감사하다”고 말을 맺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