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및 시험방법 소개

입력 2018-08-21 16: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노후 자격증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전문 자격증을 손꼽으라면 단연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일 것이다.

주택관리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눠진다. 통상적으로 1차는 7월, 2차는 9월에 시행되고 있으며 1차 과목에는 민법·회계원리·공동주택시설개론 등 3과목이다. 2차 과목은 주택관리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실무 등 2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과목별로 출제 비율을 살펴보면 1차 민법의 경우 총칙에서 60% 내외로 출제되고 물권과 채권 중 총칙·계약총칙·매매·임대차·도급·위임·부당이득·불법행위 등이 40% 내외가 출제된다. 회계원리 과목은 세부과목 구분 없이 출제 중이며 회계처리 등과 관련된 시험문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를 적용하여 출제된다.

1차 마지막 과목인 공동주택시설개론은 건축적산 관련 내용과 건축설비개론 내용이 비슷한 비율로 출제되고 있다.

2차 시험에서 주택관리관계법규의 경우 주택법과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등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이 45% 내외로 건축법과 소방기본법을 비롯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 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에서 55% 내외가 출제된다.

공동주택관리실무의 경우 공동주거관리이론·입주자관리·인사관리 등이 50% 내외로 출제되고 시설관리·환경관리·안전 방재관리 등에서 50% 내외가 출제되고 있다.

수험생들은 출제 비중을 미리 파악하고 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주택관리사 100% 환급 평생회원반’을 론칭해 수험생이 1년 만에 효율적으로 합격할 수 있는 전략을 제공한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