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성①] 그녀를 유혹할 최고의 무기? 외모 아닌 향기

입력 2018-10-18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후각은 사랑을 나눌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감각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성의 체취는 사랑을 무르익게도, 역으로 분위기를 망치기도 한다.

■ 라이프스타일 콘돔과 함께하는 섹스 & 라이프스타일…① 체취의 사랑학

남성들은 배란기 여성 체취에 끌려
감귤 등 과일 섭취 질액 맛·향 개선
여성은 파트너 고를 때 체취 우선시
후각을 지배하는 자가 사랑의 고수


회사원 김 모 씨(32)는 요즘 하루 내내 사과 향이 얼굴 주위에 맴도는 느낌이다. 그는 지난주 생일에 여자친구와 첫날밤을 보냈다. 전희를 하기 위해 얼굴을 다리 사이에 가까이 하자 사과향이 났다.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의 구절이 떠올랐다. “알싸한, 그리고 향긋한 그 냄새에 나는 땅이 꺼지는 듯이 온 정신이 고만 아찔하였다.”

김 씨가 관계 뒤 향기에 대해 이야기하자 여친은 “사랑을 나눌 때 그곳 냄새가 좋아진다는 이야기를 듣고 1주일 동안 육류를 먹지 않고 채소와 과일만 먹었다”고 속삭였다.

이성의 체취나 냄새는 사랑을 무르익게도 하고, 분위기를 망치기도 한다. 과학자들은 후각은 적합한 파트너를 찾을 때나 사랑을 나눌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감각이라고 말한다. 성학자들은 후각을 잘 활용하면 사랑의 고수가 될 수 있지만 의외로 이 무기를 잘 쓰는 사람은 드물다고 말한다.


● 사랑과 냄새

여성은 남성을 유혹할 때 배란기를 이용하면 수월하다. 스위스 베른대의 최근 연구에서는 남성들은 배란기 여성의 체취에 큰 매력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리아 크노치 교수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고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낮은 여성들은 후각적인 측면에서 남성들에게 가장 매력적”이라고 밝혔다.

남성의 경우 더욱 더 신경을 써야한다. 여성의 후각은 남성보다 예민하기 때문이다. 한 실험에서 여성들은 자신과 면역체계가 다른 남성의 티셔츠에 호감을 나타냈다. 유전적으로 우월한 후손을 얻기 위해 후각을 활용해 면역체계가 다른 파트너를 고른 것이다.

냄새 전문가인 신경과학자 레이첼 허츠 박사는 “냄새는 여성이 로맨틱한 파트너를 고를 때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 중 하나”라고 말했다. 남성은 여성의 향기에도 끌리지만 외모에 더 우선 순위를 둔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는 체취가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다는 것이다.


● 체취를 바꿀 수 있나

상당수 성전문가들은 확고한 과학적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음식과 정액, 질 분비물 냄새의 상관관계를 부인한다. 그러나 미국의 산부인과 전문의 메리 로서 박사는 특정 식품은 질의 수소이온농도(pH) 수준에 영향을 줘 질액의 맛과 향이 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육류와 생선 등 강한 알칼리성 음식은 약산성인 질 내부의 pH를 교란시켜 불쾌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 미국의 성학자 캐롤 퀸도 음식에 따라 방귀 냄새가 달라지는 것처럼 체액의 맛과 향도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이다. 그는 파인애플, 파파야, 감귤 등의 과일이 체액의 맛과 향을 좋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백완종 속삭닷컴 기자 100pd@bodiro.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