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의 법칙] 서인영 논란, ‘센 캐릭터’라고 포장하지 말라

입력 2017-01-20 10:0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가요계의 군기 반장 혹은 센 언니라고 불리던 가수 서인영이 끝내 이 성격으로 인해 발목이 잡혔다.

19일 온라인상에는 서인영이 JTBC ‘님과 함께 2’ 두바이 촬영 중 제작진에겍 거친 말을 하는 모습이 공개됐다. 이어 자신을 ‘님과 함께’ 관계자라고 주장한 한 누리꾼은 서인영이 촬영 내내 잦은 지각과 함께 스케줄 변경을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서인영은 오랜 침묵을 지키다가 소속사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리 측 불찰이 맞고 현지에서 문제가 있었다”면서도 “본인 감정에 의해 대화 중 격한 표현이 나온 당시 상황이 찍힌 영상”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감정적인 태도로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서도 반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서인영은 방송과 SNS를 통해 줄곧 ‘예의’를 강조해 왔다. 앞서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한 가인의 언행을 문제삼았을 때도 그랬고 그는 늘 예의를 지키지 않는 후배 가수들의 행동을 지적해 왔다. 그런 서인영이기에 이번 논란을 특히 실망스러울 따름이다.




하지만 이런 모습이 지금까지 봐온 것처럼 서인영에게만 해당된 이야기는 아니다. KBS2 ‘나를 돌아봐’ 촬영 중 PD와의 마찰로 몸싸움을 해 하차한 최민수가 그랬고, 같은 프로그램의 조영남과 김수미 역시 제작 발표회 중 갈등을 빚었다.

뿐만 아니라 MBC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에서 갈등을 빚은 이태임과 예원은 서로 언쟁을 한 영상이 공개되면서 한동안 방송 활동을 강제로 쉬어야 했다.

이처럼 서인영은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을 만한 사례가 얼마든지 있었다. 만약 앞서 언급된 사례를 보고도 느끼는 부분이 없었다고 해고 연예계 경력이 벌써 몇 년인가. ‘감정적인 태도였다’는 말로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물론 연예인이기 때문에 부당한 대우를 받고도 꾹꾹 눌러 담으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당연히 서인영에게도 지나치지 않은 선에서 합당한 대우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그래도 성인이고 어느 정도의 영향력을 갖춘 연예인 아닌가. 더 세련되게 항의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었을 것이다.

왜 이토록 요새 들어 연예계에 분노 조절에 미숙한 이들이 많을까. 불온한 시국 탓인가 아니면 환경 호르몬 때문인가. 울화가 갑자기 치밀어 오르는 것도 분명한 병이니 철저한 관리를 당부한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