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자전차왕 엄복동’ 이범수VS고창석, 불꽃 심야토론 포착

입력 2019-02-15 09:1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DA:클립] ‘자전차왕 엄복동’ 이범수VS고창석, 불꽃 심야토론 포착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 측이 나라의 독립을 위한 불꽃 튀는 논쟁의 현장을 포착한 심야토론회 현장 영상을 공개했다.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은 일제강점기 희망을 잃은 시대에 일본 선수들을 제치고 조선인 최초로 전조선자전차대회 1위를 차지하며 동아시아 전역을 제패한 ‘엄복동’의 업적을 소재로 당시 나라를 위해 몸 바친 독립군들의 활약을 픽션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공개된 심야토론회 현장 영상엔 자전차 지지측 ‘일미상회’와 독립운동 지지측 ‘애국단’ 그리고 이들을 쫓는 친일파까지 나라의 독립을 위해 고군분투했던 조선인들의 활약상이 생생히 담겨있다.

극 중 ‘총칼이 아닌 민중의 자긍심을 다시 세우는 방법’으로 일본에 맞서는 자전차 상회 ‘일미상회’와 ‘온 몸을 내던져 저항하는 방법’으로 조국을 다시 찾기 위해 애쓰는 독립운동단체 ‘애국단’의 첨예한 대립을 그린다.

먼저 일제강점기 전 조선이 열광 중인 자전차 대회에 참가해 우승하는 것으로 일본의 자만심을 꺾고, 민족의 사기를 높이자고 주장하는 ‘일미상회’의 사장이자 엄복동의 스승인 황재호(이범수 분)는 “나라를 바꾸는 방법이 총, 칼만 있는게 아니라고!”라는 강한 주장을 펼치며 자전차 선수단을 이끈다.

'일미상회'의 대표 선수이자, “죽도록 달리겠습니다!”라는 다짐처럼 실제로 첫 자전차 대회에서 우승한 이후 15년간 우승기를 놓치지 않으며 일본의 경계대상이 되었던 엄복동(정지훈 분)을 비롯, '일미상회'의 분위기 메이커이자 엄복동의 절친으로 경기장에서는 그의 페이스메이커로 활약, 우승을 돕는 이홍대(이시언 분), 선수단의 매니저로 선수 선발부터 식단 관리까지 살림꾼을 담당하고 있는 경자(민효린 분)까지, '일미상회' 식구들의 면면은 ‘자전차 경주 우승’을 통해 그들이 꿈꾸는 조선의 독립을 이룰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킨다.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하루빨리 독립을 이루고자 하는 독립운동단체 ‘애국단’의 면모 역시 눈길을 사로잡는다. '애국단'의 행동대원 김형신(강소라 분)은 “동지들과의 약속을 실행코자 합니다.”라는 결연한 의지로, 총격전은 물론 육탄전까지 마다하지 않으며 위험한 적진으로 뛰어든다. '애국단'의 수장 안도민(고창석 분) 역시, “지금이라도 의병을 규합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라는 외침을 뒷받침하듯, 자신의 안위는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조국의 독립만을 위해 희생하는 모습으로 뭉클함을 자아낸다.

마지막으로, '일미상회'와 '애국단' 모두를 몰살시키기 위해 혈안이 된 친일파의 수장 사카모토(김희원 분)가 등장해 극의 긴장감을 증폭시킨다. 독립군의 근절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냉혈한인 사카모토의 모습은 '일미상회', '애국단'의 운명에 대한 호기심을 더한다.

'자전차왕 엄복동'은 오는 2월 27일 개봉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