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이기적 선의 딜레마”, ‘미스함무라비’ 고아라 의미있는 성장기

입력 2018-06-05 09:0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이기적 선의 딜레마”, ‘미스함무라비’ 고아라 의미있는 성장기

JTBC 월화드라마 ‘미스 함무라비’(극본 문유석 연출 곽정환)의 ‘미생’ 판사 고아라가 좌절을 딛고 한 단계 성장했다.

4일 방송된 ‘미스 함무라비’ 5회에서 박차오름(고아라 분)이 현실의 벽과 부딪혔다. 판사로서의 한계, 정의 구현과 이기적 선의라는 딜레마 속에 고민하고 좌절도 했지만 박차오름은 자신만의 정답을 찾아냈다.

박차오름은 성공충(차순배 분)의 무리한 업무 지시로 유산한 홍은지(차수연 분)를 위해 임바른(김명수 분)과 전체 판사회의를 소집했다. 하지만 판사들을 모으는 건 쉽지 않았고, 젊은 판사들의 돌출 행동으로 매도당해 기사까지 나며 위기를 맞았다. 게다가 홍은지는 “법원 사람들이 다 내 얘기를 하겠다. 더 이상 법원 사람들 안 보고 싶다”며 힘들어 해 박차오름의 마음을 무겁게 했다.

박차오름이 도와준 1인 시위 할머니 사건도 항소심이 열렸지만 세진 대학병원의 영향력 때문인지 진료기록 감정 촉탁은 번번이 거절당했다. 증거가 없으니 재판은 쉽지 않았다. 그러던 중 세진 병원의 이사장인 민용준(이태성 분)이 도의적 책임으로 합의금을 제안했다. 할머니의 억울함을 풀 길은 재판 뿐 이라고 생각했던 박차오름이지만 당장 생계도 어려워진 할머니의 현실을 생각지 않을 수 없었다. 결국 박차오름은 할머니를 찾아가 합의금 제안을 받아들이라고 설득했다.

박차오름의 행동은 분명 선의였고 정의 구현을 위한 일이었지만 현실의 벽은 높았다. 홍은지의 눈물에 박차오름은 “그게 다 제 욕심이고 영웅심이었는지 몰라요. 내가 뭐라고, 뭘 어쩔 수 있다고”라고 자책했다. 그리고 “나는 뛰어다녀봐야 도움이 안 되는데 용준 오빠의 돈은 따뜻한 방과 밥을 줄 수 있다”는 박차오름의 자조는 현실의 한계와 부딪친 후에 겪는 성장통이었다.


하지만 박차오름은 좌절에서 멈추지 않았다. 응원해주는 동료와 가족이 곁에 있었기 때문. “한번쯤 영웅 돼보면 어떠냐. 아무도 남의 일이라고 나서지 않을 때 뒤도 안 돌아보고 자기 일처럼 뛰어다녔다”라며 위로해주는 임바른과 “팔이 안으로 굽으면 또 어떠냐. 팔이 넉넉히 많고 멀리까지 뻗어있으면 되지 않겠니?”라고 다독여주는 외할머니(김영옥 분), 그리고 날카로운 조언과 함께 결정적인 도움을 준 한세상(성동일 분)까지. 응원에 힘입은 박차오름은 자신만의 정답을 찾아 나섰다.

박차오름은 1인 시위 할머니 사건에서는 작은 타협을, 전체판사회의 소집은 물러서지 않는 결의를 보이며 한 단계 성장을 이뤘다. 끊임없이 스스로 되묻고 귀를 기울이며 궤도를 수정하는 박차오름의 모습은 판사가 가져야 할 가장 큰 덕목이었다. 단순히 못 말리는 천방지축 캐릭터의 변화가 아닌 판사로서 성장해 가는 과정이었다. 좌절을 딛고 성장한 판사 박차오름이 보여줄 희망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