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차트] “글로벌돌 탄생”…스트레이키즈, 해외 10개 앨범 차트 1위

입력 2018-03-27 14:2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DA:차트] “글로벌돌 탄생”…스트레이키즈, 해외 10개 앨범 차트 1위

스트레이 키즈가 데뷔 앨범으로 해외 10개 지역 아이튠즈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글로벌 K팝 아이돌의 탄생을 알렸다.

26일 데뷔앨범 '아이 엠 낫(I am NOT)'을 발표한 스트레이 키즈는 27일 오전 8시 기준(한국시간) 캐나다, 아르헨티나, 칠레, 페루, 핀란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만, 태국 등 해외 10개 지역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팝의 본고장 미국 4위를 비롯해 스웨덴과 멕시코 2위, 노르웨이 3위, 덴마크와 폴란드 4위, 독일과 네덜란드 6위 등 아시아, 유럽, 북미와 남미 등 신인의 데뷔 앨범으로서는 이례적으로 해외 전 지역에서 상위권에 오르며 글로벌 스타탄생을 예감케 하고 있다.

이밖에 국내 음반 판매량 집계 사이트 한터차트의 일간차트에서도 3월 26일자 기준 2위를 기록, 또 지난 26일 앨범 발매와 함께 유튜브에 공개된 타이틀곡 '디스트릭트9' MV는 27일 오전 10시 기준 281만뷰를 돌파, 가파른 조회수 상승세를 보이며 국내외서 뜨거운 관심을 증명하고 있다.

이같은 스트레이 키즈의 글로벌 인기는 정식 데뷔에 앞서 올해 1월 8일 프리 데뷔 앨범 '믹스테이프(Mixtape)'를 통해 일찌감치 예견됐다. 당시 프리데뷔앨범임에도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필리핀 등 4개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 1위에 올랐고, 타이틀곡 '헬리베이터(Hellevator)' MV는 지난 10일 오후 유튜브 조회수 2000만뷰를 돌파했다.

인기에 힘입어 스트레이 키즈는 빌보드가 꼽은 '2018년 주목할 K팝 아티스트 TOP5' 중 1위로 선정돼 올해 최고 신인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스트레이 키즈의 데뷔 미니앨범 '아이 엠 낫'은 타이틀곡 '디스트릭트9'을 비롯해 'NOT!', 'MIRROR', 'AWAKEN', 'ROCK(돌)', '잘 하고 있어', '3RD EYE', 'MIXTAPE#1'까지 총 8트랙이 수록됐다. 데뷔 앨범 전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한 스트레이 키즈는 자신들이 정말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노래로 전하며 진실성과 정체성을 담아냈다. 타이틀곡 '디스트릭트9'은 '싹 다 뒤집겠다'는 강렬한 메시지를 던지며 스트레이 키즈만의 음악적 아지트를 표현한 곡으로 강렬한 래핑과 패기를 가득 담은 보컬의 쉴 틈 없는 구성이 돋보이는 하이브리드 장르다.

(사진제공: JYP엔터테인먼트)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