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인터뷰] 손학규 “입시경쟁 해소…학교체육 인식 전화”

입력 2017-03-24 0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새로운 리더십을 선택할 날이 성큼 다가왔다. 헌정 사상 처음으로 5월 실시하는 제19대 대통령 선거. 국민은 그동안 겪어내야 했던 절망과 혼란을 걷어내고 또 다른 희망의 시대로 나아가기를 원하고 있다. ‘장미 대선’이라 불리는 이번 선거와 결과 그리고 그 미래가 아름다운 세상을 꿈꾸는 국민적 열망에 부응하길 기대한다.

바로 그들, 국민 앞에 8명의 대선 주자가 나섰다. 스포츠동아는 창간 9주년을 맞아 8명의 대선 주자들에게 체육 및 대중문화와 관련해 물었다. 물론 여기 실린 각 주자들의 답변은 아직은 확정된 공약은 아니다. 다만 각 정책방향을 가늠하게 할 밑바탕의 견해와 생각이라는 점, 언론매체를 통해 이를 처음으로 밝힌다는 점에서 크고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빚어낸 스포츠 및 문화산업 현장의 혼란과 절망이 크다는 점에서 새로운 대통령과 그 정부의 노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시점이어서 더욱 그렇다.

3월13일 현재 각 언론매체의 여론조사 결과 등을 기준으로 꼽은 주요 주자(홍준표 경남도지사는 고사)를 서면 인터뷰했다.


1. 월드컵과 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국제대회 한국 개최(유치)는 다양한 파급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 반면 성공적이지 못할 경우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끼칠 수 있다는 점 등 에 따라 긍정론과 부정론으로 엇갈린다. 이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대형 스포츠 국제대회의 유치를 통해 지역발전을 촉진하고, 국제적 인지도를 제고하고,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려는 것을 부정적으로 볼 수는 없다. 동계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문제는 경기장 건설 등에 들어가는 막대한 지출이다. 대회가 끝나고 나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면 큰 문제가 아니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유지비용을 감당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국제대회 유치를 정당화하기 위해 경제적 효과를 과장하는 것부터 바꿔야 한다. 손익에 대한 정확한 추산에 근거해야 한다. 물론 관련 스포츠의 발전, 대회 유치로 인한 지역 발전의 촉진 등 무형의 이익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사후 관리에 대한 고려 없이 무분별한 경기장 신축을 통해 지자체 스스로 유지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철저한 준비와 비용 절감 노력을 통해 정부가 승인해준 예산보다 2000억원이나 적은 비용으로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친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를 모델로 삼아야 한다.”


2. 박근혜 정부가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 단체를 통합시키면서 양측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는 곳이 적지 않다. 갈등을 해결할 방안은 무엇인가. 정부 주도 아래 진행된 체육단체 통합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엘리트 스포츠를 담당하는 대한체육회와 생활체육을 다루는 국민생활체육회가 대한체육회로 통합됐다.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연계를 통해 체육발전의 선순환을 이루겠다는 통합의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통합 방식을 놓고 수많은 논란과 갈등을 불렀다.

충분한 의견 수렴과 예견되는 문제들에 대한 준비 없이 관 주도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체육계 자체의 자율성이 훼손되었다는 지적도 있다. 더구나 체육계를 농단했던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이 주도했다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

예산만 3000억원이 넘는 대형 체육단체가 만들어진 만큼 운영 과정에서 민주적 절차와 투명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정부의 간섭으로부터 체육계의 자율성을 얼마나, 어떻게 보장받을 것인지도 고려해야한다. 내부 갈등을 경쟁을 통한 발전으로 전환시킬 지도력도 필요해 보인다.”


3.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학교체육은 상당히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치 열한 입시경쟁으로 일상적인 학교체육의 중요성이 점점 배제당하고 있다.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체육활동은 심신을 단련하고 행복지수를 높이는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시경쟁에 밀려 학교체육의 중요성이 점점 배제되고 있다. 학력 차별, 대학 서열화의 완화·해소를 통해 입시경쟁을 줄여나가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겠지만, 그 전에라도 학교체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지원을 확대·강화해야한다.”


4. 대중문화의 창작과 표현의 자유가 최근 몇 년 동안 권력으로부터 침해받고 위축됐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대중문화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할 정책은 무엇인가.

“문화에 대해 정부가 지원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정부가 주도하거나 간섭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정부는 문화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조성하고 지원하는 역할에 그쳐야 한다.

대중문화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정부가 제한할 수 있다는 발상 자체가 시대착오적인 것이고 민주주의적이지 못한 것이다. 특히 이념에 따라 문화예술인들을 분류하고 지원을 차별하거나 배제하는 것은 범죄다. 특정 집단이나 개인에 대한 혐오를 조장하는 것 같은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정부의 간섭과 개입이 이루어질 여지를 없애야 한다.”


5. 최근 중국의 사드 보복 등 국내외 상황에 따라 한류 콘텐츠 산업이 위축될 우려가 제기 되고 있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시장을 겨냥하며 성장해온 한류 콘텐츠 산업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복안은 무엇인가.

“사드 배치를 빌미로 중국이 경제적 보복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시진핑 주석 스스로 정치와 경제를 분리하겠다고 하지 않았는가? 정치적 갈등은 대화를 통해 풀어 가면 되는데 그것을 빌미로 경제적 보복을 하는 것은 중국이 자처하는 대국답지 못한 태도다.

어쨌든 이번 일을 중국에 집중된 우리 콘텐츠 산업의 취약성을 보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중국시장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언제까지나 그곳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 더욱 다양한 시장을 향한 다변화가 필요하다.”



6. CJ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롯데엔터테인먼트, 쇼박스 등 대기업 계열 대형 투자배급사들이 영화 기획에서부터 상영까지 전 부문을 장악한 수직계열화의 문제는 특정 대규모 흥 행작의 스크린 독과점 논란을 낳곤 한다. 또 이들 대기업 영화사들의 직접 제작도 본 격화한 상황이다. 이에 따른 영화계 전반의 양극화 현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이에 관한 입장은 무엇인가.

“대형 투자배급사의 활동으로 인해 국내영화계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측면도 있고, 대규모 흥행작의 스크린 독점으로 인한 획일화, 양극화의 문제가 발생하는 측면도 있다.

시장논리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이를 인위적으로 조정하는 것은 사실상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정부가 조정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간섭과 정치적 편향이 개입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정부의 역할은 획일화의 위험을 줄이고 다양한 영화들이 제작, 유통될 수 있도록 제작비를 지원하고, 공공시설을 활용하여 상영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7. 방송인 유재석은 10대부터 60대까지 폭넓은 시청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요인 으로 다양한 덕목이 꼽힐 수 있을 것이다. 리더십의 시선에서 가장 큰 덕목은 무엇인 지 꼽아달라.

“유재석씨는 자신이 돋보이려 하지 않고 다른 출연자들을 배려함으로써 프로그램 자체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 좋은 리더는 혼자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일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판을 만들어준다.

보건복지부 장관, 경기도지사, 민주당 대표를 하면서 제가 거두었던 성과는 함께 일했던 사람들이 이룬 것이다. 저는 그들이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했을 뿐이다.”


8. 이른바 ‘가짜뉴스’와 ‘찌라시’로 대표되는 온갖 루머가 끊임없이 생산, 유포되고 있다. 디지털시대, 그 양상은 더욱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실과 거짓을 분별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은 무엇인가.

“상식에 어긋나는 기사는 일단 의심해봐야 한다. 하나의 주장만 보지 말고 다른 주장들과 비교해보면 왜곡이 금방 드러난다. 바쁜 현대인들은 뉴스도 제목만 대충 훑어보고 지나간다. 그렇게 얻은 정보로 성급히 판단하지 말고 좀 더 관심과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다.

가짜 뉴스를 만드는 사람들에 대한 처벌을 엄하게 하고 유통에 대한 제재도 필요하다.”
정리=윤여수 기자 tadad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정지욱 기자 stop@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이명노 기자 nirvana@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