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된 신장 제한, KBL은 신경 안 쓴다?

입력 2018-04-24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일 KBL 센터에서 신장 측정에 임하고 있는 화이트. 스포츠동아DB

23일 KBL센터에서 이사회 개최해
차기시즌 샐러리 캡·최저연봉 결정
안건조차 안 된 외국인선수 신장 제한
해외언론도 비판하지만 이사회는 외면


KBL 이사회가 23일 서울 신사동 KBL센터에서 열렸다. 2018~2019 시즌에 대한 안건이 대부분이었다. 차기 시즌 국내선수 샐러리 캡을 23억원에서 24억원으로 증액했다. 또한 선수 1인의 최저 연봉도 3000만원에서 350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외국인선수 출전쿼터는 기존처럼 총 6쿼터로 하며 2·3쿼터에 2명이 동시에 뛰는 것으로 의결했다. 차기 시즌 일정에 대한 안건도 있었지만 중계방송사의 요구사항과 맞지 않아 결정을 유보했다.

총재와 각 구단 단장들이 참석한 이번 이사회에서 많은 안건이 올라갔지만 최근 농구 팬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인 외국인선수 신장 제한에 대해서는 전혀 얘기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안건 자체가 아니었다. 한 구단 관계자는 “외국인선수 신장 제한에 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었다고 들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비상식적인 결정’이라고 유수의 해외 언론이 주목할 만큼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켰음에도 김영기 총재는 이번 이사회에서는 단 한 번도 신장 제한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른 이사들도 마찬가지다.

일단, 이사회에서는 2018~2019시즌이 진행되는 도중 외국인선수 선발 제도를 다시 변경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외국인선수 출전쿼터를 확정했다고 한다. 이사회 멤버들이 신장 제한과 관련해 뜻을 굽힐 생각이 없는 김 총재가 자리에서 내려오기 이전까지는 재논의 한다는 자체가 부담스럽다고 판단한 듯 하다. 또한 구단들이 차기 시즌에 대비해 외국인선수 신장 제한(장신 200㎝이하·단신 186㎝이하)에 맞춰 선수선발작업을 시작한 만큼 지금 규정을 다시 바뀌는 게 시기적으로도 늦었다고 판단한 듯 하다.

최용석 기자 gty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