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 우승 감독의 기억으로 살펴본 배구 금메달의 비결

입력 2018-08-21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994년 히로시마대회에서 끈질긴 투혼으로 국민들에게 감동을 줬던 여자배구대표팀을 지휘했던 김철용 감독(왼쪽)은 팀워크와 독한 훈련을 성공의 비결로 꼽았다. 2002년 부산대회에서 남자배구에 금메달을 안겼던 신치용 감독은 선수들의 집중력과 책임감을 강조했다. 두 명장은 공격보다 수비를 강조했고 우리의 범실을 줄여야 승산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스포츠동아DB

사상 첫 동반 결승 진출을 노리는 우리 남녀배구팀의 장정이 시작됐다. 변수가 많은 종합대회, 과연 대표팀은 무엇을 대비하고 어떤 마음자세를 갖춰야 할까. 1994년 히로시마에서 여자배구에 사상 첫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안긴 김철용 감독과 2002년 부산에서 남자배구 금메달을 일군 신치용 감독의 기억을 더듬어봤다. 과거의 성공사례를 통해 현 대표팀의 길을 예측해보려는 뜻에서다.


● 1994히로시마아시안게임 금메달 김철용 감독의 기억

훈련 과정에서 이미 승패는 결정된다. 지금 대표팀의 신체조건이 엄청 좋아졌다. 역대 대표팀 역사상 가장 신장이 좋다. 1994년 때는 180㎝를 넘는 선수가 홍지연, 김남순 2명뿐이었다. 우리 선수들이 중국보다는 목 하나가 작았지만 이겼다. 제아무리 외형(높이)이 좋아도 결국은 내면(디펜스)이 결정한다.

배구는 팀워크의 경기다. 선수들의 마음과 마음이 하나가 되어야 성공한다. 세계 최고 김연경이 있지만 혼자서는 이길 수 없다. 수비라인에서 얼마나 잘해주느냐가 중요하다. 배구는 받고 올리고 때리는 경기다. 받는 것이 먼저다.

당시 훈련 때 못한 것은 경기 때도 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지독하게 훈련했다. 오전에 서키트트레이닝을 하면 지쳐서 오후에 훈련을 못할 정도였지만, 반복해서 체력을 강화한 덕분에 나중에는 서키트트레이닝을 하고 오후에 남자고등학교와 연습경기를 할 정도가 됐다.

혹독하게 훈련을 하면 지금까지 고생한 것이 억울해서라도 열심히 한다. 우리가 중국전 때 5세트를 21-19로 이겼는데 16-17에서 경기를 뒤집었다. 도중에 포기하지 않은 비결은 평소의 독한 훈련에 있었다. 일본전 때도 먼저 2세트를 내주고 3-2로 역전한 것 역시 마찬가지다.

당시에는 넉넉하게 이길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객관적인 전력에서도 열세였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이겨냈기에 국민들에게 더 큰 감동을 줬을 것이다.

기술적으로 보자면 우리는 빠르고 낮은 배구를 했다. 리시브는 장윤희, 정선혜, 이수정이 했다. 세터 이도희에게 1m50㎝ 이내로 올려주면 알아서 해결했다. 우리 선수들은 멘탈도 강했다.

모두 한 눈 팔지 않았고, 그래서 많은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 수비는 인내다. 수많은 반복훈련과 경험을 통해 상대의 공을 예측하는 능력을 갖춰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땀이 필요하다.
될 때까지 한 우물을 파는 심정으로 모두가 열심히 했다. 그때 수고한 선수들이 지금도 고맙다. 그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해준 것이 선수들의 인생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시안게임 때만 되면 지금도 손에서 땀이 난다. 24년이 지났어도 그 감동을 잊지 못하겠다.

차해원 감독은 호남정유 감독 때 선수를 그만두게 하고 코치를 시킨 인연이 있다. 어떻게 준비를 해야 했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현 대표팀은 기술적으로 세터 이효희가 전위로 나왔을 때가 문제다. 그 곳으로 집중 공격을 할 것인데, 3번의 자리를 어떤 방식으로 메울지 궁금하다. 일본은 키가 크지 않아도 기술이 좋다. 수비를 잘하고, 소위 깔짝거리는 배구를 한다. 경기 초반 깔짝거리는 연타공격에 실점하면 답이 없다. 그 페이스에 말려들어가서는 안된다. 우리 대표팀의 성공을 위해 열심히 기도한다.


● 2002부산아시안게임 금메달 신치용 감독의 기억


관건은 선수들의 집중력과 책임감이다. 군 면제가 걸린 금메달을 꼭 따야 한다는 생각에 몸이 경직되거나 지나친 긴장으로 평소보다 못할 수도 있다.

1994년 히로시마, 2014년 인천대회 때가 그랬다. 모두 준결승전에서 일본에 졌다. 지나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스태프가 해야 할 일이다. 군 면제를 원하는 선수와 병역부담이 없는 선수는 경기를 대하는 느낌이 달라 묘한 분위기가 생길 수도 있다. 감독이 이런 상황을 잘 조율해야 한다.

다른 종목과 함께 지내는 종합대회다 보니 주변의 분위기에 휩쓸려 나태해질 수도 있다. 선수는 선수다. 스태프가 이런 느슨한 분위기가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한다. 2002년 때도 어느 선수가 대회 도중 밖에서 술을 먹고 왔다. 주변에 친구도 많았을 테고, 선수촌을 벗어나면 갈 곳도 많았을 것이다.

그 사실을 알았지만 모른 척했다. 경기가 중요했기 때문에 그 선수를 공개적으로 질책하면 팀 분위기가 나빠질 수도 있었다. 그 다음부터는 대회기간 내내 숙소를 지켰다. 이번에는 인도네시아여서 그런 일은 없을 것이다. 감독보다는 선수들끼리 스스로 사생활을 조심하게 만드는 팀 분위기가 중요하다.

배구는 팀 분위기와 흐름의 싸움이다. 팀워크가 좋아야 실패하지 않는다. 선수와 스태프의 신뢰가 중요하다. 이란의 1진이 출전하면 쉽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못 이길 상대도 아니다. 이란도 군 면제 혜택이 있다고 들었다. 아시아권이지만 이란은 유럽 팀이나 마찬가지다. 파워와 스피드가 있다. 이런 팀을 이기기 위해서는 기본에서 범실을 줄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삼성화재가 실업배구시절 9연속 우승을 하고 77연승을 했을 때도 신진식과 김세진의 공격성공률은 53%를 넘지 않았다. 삼성화재는 범실을 하지 않았고 상대는 먼저 범실을 하며 스스로 무너졌다. 플레이는 모든 팀들이 다 할줄 안다. 이번 VNL에서도 유럽의 강팀들이 우리보다 더 범실을 하지 않았다.

결국은 1~2점, 플레이 2~3개의 싸움이다. 어려워서 못 받는 게 아니라 집중력이 떨어져서 놀다가 못 받는다. 어택과 블로킹 커버, 리시브와 2단연결 등에서 우리가 범실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김종건 전문기자 marc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