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과 규정을 존중하기로 결정한 KOVO 단장간담회

입력 2018-12-13 13:5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스포츠동아DB

연패에 빠진 V리그 한국전력을 구제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한 한국배구연맹(KOVO) 단장 간담회의 결론은 리그 규정의 존중과 원칙대로였다.

13일 서울 장충동 앰버서더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KOVO 조원태 총재와 이사회의 멤버인 남녀부 13개 구단의 단장(우리카드, KB손해보험, GS칼텍스, KGC인삼공사, 현대건설 등 5개 구단은 불참)들은 한국전력이 요청한 외국인선수 추가교체 허용여부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단장들은 교체 외국인선수 카드를 모두 써버린 한국전력의 어려운 입장은 공감하지만 시즌 중간에 규정을 변경하는 것에는 우려를 표시했다.

특정 구단에 예외를 인정해주는 이번 사안은 13개 구단의 만장일치 찬성이 있어야만 가능했기에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쉽지 않은 일이 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몇몇 구단은 “특정 팀이 연패를 하고 일방적인 결과가 나오는 것이 리그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동업자 정신을 감안해 구제해주자는 의견도 내놓았다. 각 구단 사무국장들의 모임인 실무회의에서도 많은 구단들이 같은 생각이었다. 한국전력은 간담회를 앞두고 각 구단에 협조를 구했고 긍정적인 반응도 이끌어냈지만 여론은 달랐다.

많은 팬들은 아무리 연패를 하고 있어도 특정 팀을 위해 기존의 규정을 바꾸는 것에는 반감을 드러냈다. 특혜와 예외를 거부하는 지금 우리사회의 시대정신과도 상통하는 것으로 보인다.

구단들은 한국전력의 특별한 상황이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이어서 공감도 했지만 우리가 만든 규정을 우리가 바꾸는 좋지 못한 선례를 만들 수 있다는 명분의 벽을 넘어서지는 않았다.

한국전력도 이런 원칙과 명분을 존중한다고 했다. 공정배 단장은 “연패에 빠져 있는데 구단이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어 협조를 요청했지만 우리도 규정과 원칙을 바꾸는 것에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 간담회의 의견을 존중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KOVO와 단장들은 팀 전력에 큰 영향을 주는 외국인선수 제도를 손질할 필요성은 확인했다. 현재 시즌개막 이후 한 차례만 교체가 가능한 규정이 스스로 발목을 잡는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보다 전향적인 방안을 이사회에서 마련하기로 했다. KOVO의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는 19일에 열린다.

김종건 전문기자 marco@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