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인터뷰②] ‘프듀2’ 유선호 “‘열어줘’ 섹시 아쉬워…앞머리 내릴걸”

입력 2017-07-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6살 소년, 큐브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유선호. 그는 연습생 생활 고작 6개월 만에 겁 없이 Mnet ‘프로듀스101 시즌2’에 도전했다. 소속사 친구(지금은 형으로 정리된) 라이관린과 함께. 유선호는 첫 출연부터 ‘완성된 얼굴’로 단번에 주목받으며 전체 22위에 안착했다.

하지만 유선호의 실력은 기대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대형 기획사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이기에 실망은 더욱 컸다. 첫 번째 관문인 기획사별 평가에서 그는 화려한 타 기획사 퍼포먼스와 달리 ‘기본기 댄스’만을 선보였다. 예상대로 그는 최하위 등급인 ‘F반’에 배정됐다. 겨우 기본기만 갖춘 유선호에게는 첫 단체 미션곡인 ‘나야나’부터 고행의 출발이었다.

‘나야나’를 시작으로 유선호는 ‘프로듀스101 시즌2’과 약 4개월을 함께했다. 그 사이 그룹 배틀 평가, 포지션 평가, 콘셉트 평가 그리고 마지막 데뷔평가까지 두루 거쳤다. 짧은 시간이지만 유선호의 실력은 눈에 띄게 성장했다. 유선호 본인도 “병아리 연습생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자랐어요”라고 자신했다.

그 사이 유선호는 의외의 피아노 연주를 선보이는가 하면 안경 하나로 180도 다른 이미지를 구축, 반전 매력을 발산하기도 했다. 이는 강력한 팬덤 양산으로 이어졌다. 줄곤 10위권대를 유지하던 유선호는 아쉽게도 유선호는 최종 17위로 워너원에 합류하지 못했다. ‘프로듀스101 시즌2’가 끝나고 다시 연습생으로 돌아간 유선호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Q. 기획사 퍼포먼스 때 다른 연습생들의 화려한 퍼포먼스를 보고 어땠나요.

A. 그때까지는 아무 생각이 없었어요. 이후 ‘나야나’를 준비하면서 ‘큰일 났다’ 싶었죠. 댄스를 보고 ‘내가 나올 자리가 아니네’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죠. ‘나야나’를 3일 동안 잠도 거의 안 자고 연습했는데도 어려웠어요. 지금은 자다가도 출 수 있어요. ‘나야나’만으로만 보면 F반까지는 아니고 C반이나 D반 정도?


Q. 그 정도면 정말 피나는 연습을 한 거네요.

A. 정말요. 정말 많이 연습했어요. 최근에 소속사 대표님께도 칭찬받았어요. 처음으로 인정받았어요.


Q. F반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준 연습생은 누군가요.

A. 변현민 형이 많이 도와줬어요. 실력은 다들 비슷비슷했어요. 다른 형들은 누구에게 알려줄 만한 상황이 안 됐죠. 그럼에도 서로서로 도왔는데 그 중에서도 현민이 형이 저를 많이 도와줬어요.



Q. ‘나야나’ 이후 평가에서 ‘쏘리쏘리(그룹배틀)’ ‘봄날(포지션)’ ‘열어줘(콘셉트)’ ‘슈퍼핫(최종)’ 다양하게 도전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A. 많은 걸 해보고 싶었어요. 귀여운 것부터 멋있는 것까지 다양하게요.


Q. 병아리 연습생의 ‘열어줘’는 꽤나 파격적이었죠.

A. 4일 만에 연습한 거예요. ‘네버’를 일주일 연습하다가 ‘열어줘’ 팀에 가게 됐는데 중간에 센터도 바뀌고 동선도 바뀌어서 너무 힘들었어요. 무대를 해냈을 때 더욱 기분 좋았어요. 한 가지 아쉬운 건, 머리를 내렸어야 했어요. 그럼 더 예뻤을 텐데…. 제가 봐도 남자가 아니라 애가 섹시해보이려는 것 같더라고요. 머리를 내렸더라면 조회 수가 두 배지 않았을까…. 아, 엠카에서는 앞머리는 내렸어요. 만족스러웠어요. 하하.


Q. ‘봄날’에서 피아노를 치는 모습은 의외였어요.

A. 제가 피아노 앞에 서 있으니까 다들 ‘뭐지?’ ‘선호가? 왜지?’ 하더라고요. 현장에서도 놀라워했어요. 피아노는 5~6년 전부터 배웠어요. ‘봄날’도 피아노를 치기 위해서 선택한 거예요. 음악적인 면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소나기’를 알았더라면 둘 중에 고민했을 텐데 시즌1을 안 봐서 몰랐어요.

‘봄날’에서 1등을 해서 당연히 좋고 만족스러웠는데 기분이 이상했어요. (이)우진이가 노래도 더 잘 하고 경력도 많잖아요. (배)진영이 형도 잘했고요. 그런데 제가 1등을 해서 받아도 되는 건가 싶고 이상한 기분이 들었어요.


Q. 도전하지 못해서 아쉬운 무대도 있나요.

A. ‘네버’요. 지금도 추라고 하면 바로 출 수 있어요. 다 연습해놓은 무대였는데 ‘열어줘’로 가서 아쉬웠어요. 그런데 그 때문에 ‘열어줘’를 며칠 만에 연습했잖아요. 급하게 빨리 연습하다 보니까 춤이 확 는 것 같아요. 당시 (강)동호 형이 춤과 동선, 노래를 한 명 한 명 다 알려줬어요. 우리끼리 동호 형을 선생님이라 불렀죠. (강)다니엘 형도 춤을 많이 알려줬고요. 형들에게 고마웠어요.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동아닷컴 박시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 방지영 기자 dorur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