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인터뷰③] ‘프듀2’ 유선호 “잘생겼다 생각한 적 없어…칭찬 어리둥절”

입력 2017-07-07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16살 소년, 큐브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유선호. 그는 연습생 생활 고작 6개월 만에 겁 없이 Mnet ‘프로듀스101 시즌2’에 도전했다. 소속사 친구(지금은 형으로 정리된) 라이관린과 함께. 유선호는 첫 출연부터 ‘완성된 얼굴’로 단번에 주목받으며 전체 22위에 안착했다.

하지만 유선호의 실력은 기대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대형 기획사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습생이기에 실망은 더욱 컸다. 첫 번째 관문인 기획사별 평가에서 그는 화려한 타 기획사 퍼포먼스와 달리 ‘기본기 댄스’만을 선보였다. 예상대로 그는 최하위 등급인 ‘F반’에 배정됐다. 겨우 기본기만 갖춘 유선호에게는 첫 단체 미션곡인 ‘나야나’부터 고행의 출발이었다.

‘나야나’를 시작으로 유선호는 ‘프로듀스101 시즌2’과 약 4개월을 함께했다. 그 사이 그룹 배틀 평가, 포지션 평가, 콘셉트 평가 그리고 마지막 데뷔평가까지 두루 거쳤다. 짧은 시간이지만 유선호의 실력은 눈에 띄게 성장했다. 유선호 본인도 “병아리 연습생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자랐어요”라고 자신했다.

그 사이 유선호는 의외의 피아노 연주를 선보이는가 하면 안경 하나로 180도 다른 이미지를 구축, 반전 매력을 발산하기도 했다. 이는 강력한 팬덤 양산으로 이어졌다. 줄곤 10위권대를 유지하던 유선호는 아쉽게도 유선호는 최종 17위로 워너원에 합류하지 못했다. ‘프로듀스101 시즌2’가 끝나고 다시 연습생으로 돌아간 유선호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Q. 병아리 연습생에서 지금은 어느 정도 성장한 것 같나요.

A.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아마 같은 4개월을 회사에서 보냈다면 지금과 많이 달랐을 거예요. 제가 언제 그렇게 큰 무대에 서보겠어요. 카메라 보는 법 등 많은 것을 배웠어요. 역시 경험이 중요한 것 같아요.


Q. 무대에 올라 팬들과 직접 만났을 때 어떤 기분이어을까요.

A. ‘쏘리쏘리’ 때는 크게 ‘선호’라고 쓰인 플래카드 말고는 못 봤어요. 떨리고 긴장되어서 제가 못 본 걸 수도 있는데 거의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봄날’ 때는 6~70%의 팬분들이 제 플래카드를 들고 있는 거예요. 호응도 장난 아니었고요. 정말 신기했어요.


Q. 무덤덤하다 갑자기 애교 부리는 모습이 반전이었어요. 실제 성격은 어떤가요.

A. 평소 성격은 TV에 나온 그대로예요. 장난기 많고 유쾌하고 형들과 잘 지내고요. 무뚝뚝하다고 보는 분도 있는데 안 그래요. 애교도 많고요. 안는 것도 좋아해요. 형들 안으면 그렇게 좋아요. (이)대휘 형이 제일 잘 받아줘요. (황)민현 형은 처음에 잘 안 받아주다가 이제 잘 받아줘요.


Q. 막내 이미지였는데 장남이더라고요. 남동생이 잠깐 출연하기도 했죠.

A. 8살이랍니다. 어릴 때 제가 더 예쁘게 생겼대요. 동생은 남자답게 생겼어요.



Q. ‘완성형 얼굴’이라는 칭찬이 많았어요. 본인 스스로도 잘생겼다고 인정하나요.

A. ‘프로듀스101 시즌2’에 나가기 전까지 제가 잘생겼다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주위에서 잘생겼다고 해주시니까 어리둥절하더라고요. 처음에 댓글들도 실력보다 ‘잘생겼다’는 말이 많아서 놀랐어요.


Q. 다시 연습생으로 돌아왔어요. 데뷔에 대한 확신이 있나요.

A. 아직 확신은 없어요. 하지만 열심히 하다 보면 생기지 않을까요. 실력도 늘 거고요. 회사도 저도 서로 확신이 있을 때 데뷔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Q. 어떤 아티스트가 되고 싶나요.

A. ‘프로듀스101 시즌2’ 때보다 많이 자란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요. 병아리 연습생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자랐으니까요.


Q. 연기라든지 새롭게 도전해 보고 싶은 분야가 있나요.

A. 연기도 회사에서 밀어준다면 뭐든 열심히 해서 기회를 잡을 생각이에요. 도전해보고 싶은 건, 작곡이요. 클래식 피아노만 쳐서 아직 코드를 하나도 몰라요. 코드를 배우고 나면 작곡도 꼭 해보고 싶어요. 담고 싶은 이야기는 사랑이나 이별인데, 제가 뭘 해봤어야 알죠(웃음).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동아닷컴 박시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 방지영 기자 dorur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