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문재인 대표 “친일교과서, 유신교과서, 정권맞춤형 교과서” 비판

입력 2015-10-12 14: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문재인 대표 “친일교과서, 유신교과서, 정권맞춤형 교과서” 비판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정부여당의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은 친일을 근대화라고 미화하는 친일 교과서, 독재를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찬양하는 유신교과서, 정권의 입맛에 맞는 정권맞춤형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종걸 원내대표 또한 최고위 모두발언을 통해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과서는) 국정교과서가 아닌 ‘박정교과서’”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눈과 귀를 어지럽히는 문고리 국사학자의 부추김을 받아 박근혜 대통령이 추진한 박정 교과서”라고 재차 꼬집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대한민국 헌법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임시정부의 법통과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그런데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자는 사람들이 역사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만들고자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최고위원은 “5·16 쿠데타를 혁명이라고 주장하고, 유신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역사 교과서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잇는 것이 불편한 지, 5·16을 쿠데타라고 하고 박정희 전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부르는 것이 불편한 지 묻겠다”고 밝혔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1992년 헌법 재판소는 국정교과서가 사고력을 획일화하기 때문에 최소화해야 한다는 경고의 목소리를 낸 적이 있다”며 “종북, 종북하는데 역사교과서 국정화야말로 북한 따라하기”라고 질타했다.

추미애 의원은 “과거 뉴라이트 교과서가 나왔을 때 박근혜 대통령은 ‘이 책의 출판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의미이고 하나의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호평했다”며 “하지만 그 책은 식민지 근대화론을 인정하고, 제주 4·3사건 피해자를 반란세력으로 규정하고, 이승만 독재와 박정희 유신 독제를 긍정평가하는 내용이었다”고 지적했다.

도종환 의원은 “저들의 목적은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옹호하려는 것”이라며 “독재는 부국을 위한 조치로, 친일은 근대화로 가르치고 싶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번 교과서 국정화는 근현대사의 비중을 줄인 만큼 국정 교과서의 근현대사 서술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으며, 국정화 전환에 대해 여야의 대립 외에도 교육계의 분열과 역사학계의 반발이 커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동아닷컴 온라인 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 = 동아일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