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클립]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측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초읽기 특집”

입력 2018-03-22 09:1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측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초읽기 특집”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가 22일 방송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초읽기 특집’을 선보인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제작진에 따르면 ‘아는척 매뉴얼’ 코너는 ’MB 매뉴얼’ 코너로 긴급 변경돼 이명박 전 대통령의 그간 행적을 정신분석학, 심리학,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접근해 본다.

먼저 이명박 전 대통령은 왜 돈에 집착하는 것일까. 모두가 주목하는 바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최명기 정신과 전문의와 황상민 심리학 박사가 불꽃 튀는 논쟁을 벌인다. 둘은 서로의 분석에 몇 차례 반기(?)를 들며 열띤 토론을 진행했는데, 이에 대해 블랙하우스 제작진은 “둘의 분석은 그 접근법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마치 평행선을 달리는 것처럼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최명기 정신과 전문의는 “MB가 돈에 집착하는 이유는 어린 시절 어머니와의 애착관계 형성에 실패한 것이 원인을 수 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사회학자인 전상진 교수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7년 대선 당시 BBK 주가조작 개입 의혹 등의 논란에도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된 것에 주목했다. 그는 “IMF로 중산층이 붕괴되고 그 후유증이 지속됨에 따라 우리사회는 90년대 고속경제성장 신화에 대한 향수를 품고 있었다는 것”을 설명하며, 대통령 후보의 윤리적 문제를 모른 척 덮어버린 것은 바로 그 때문이라 밝혔다. 우리 안에 있던 MB의 욕망은 대체 어떤 것이었는지 짚어볼 예정이다.


● 블랙하우스, 그분의 스킬(?)을 공식화하다

이번 주 ‘이슈벙커’에서는 중국 화푸빌딩 우리은행 대출 사건과 그곳에서 풍기는 의심스러운 그분(?)의 정황을 공식화하여 다뤄본다. MB 정부의 자원외교에서 등장한 의혹의 패턴들이 금융권의 해외사업 대출 분야에서도 포착된 것이다.

지난 2007년 말, 우리은행은 중국 베이징 화푸빌딩 매입 자금으로 3,800억 원을 이정배 전 파이시티 대표와 중국 동포 사업가 민봉진 씨에게 대출했다. 하지만 이 대출에는 약 7개의 회사의 지분들이 얽히고 설켜 있는 등 석연치 않은 점들이 많아 지속해서 의혹을 받아왔다. 게다가 이팔성 전 우리은행 금융지주회장과 이정배 전 파이시티 대표로 인해 MB와 관련된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다. 특히, 이정배 씨는 최근 한 매체를 통해 “파이시티 인허가 로비 당시 서울 한정식 집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났다”고 폭로해 파이시티 로비사건에 MB의 연루 가능성을 제기한 인물이기도해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어준은 “그분의 스킬은 굉장히 복잡하지만, 10년 간 그분을 추적하다 보니 하나의 공식이 보이는 듯하다.”며, “놀랍게도 이번 화푸빌딩 우리은행 대출 사건에서도 공식을 읽을 수 있었다”고 밝혔는데, 과연 그 공식이란 무엇일까. 이날 ‘이슈벙커’ 코너에서 이정렬 전 부장판사, 김경률 회계사, 안원구 전 국세청장과 함께 이를 집중 조명한다.

촬영 끝 무렵, MC 김어준은 이러한 화두를 던졌다. “수상한 정황을 지닌 사건들 속에 익숙한 패턴이 지속적으로 발견된다면, 우리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화푸빌딩 우리은행 대출은 그 ‘의심’이 필요한 사건이다.“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는 매주 목요일 밤 11시 10분 방영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