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폭행 배우폭로…속옷 댄스+원산폭격+알바비 갈취? 교수갑질 논란

입력 2019-01-24 11:4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교수폭행 배우폭로…속옷 댄스+원산폭격+알바비 갈취? 교수갑질 논란

학생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했다는 의혹을 받는 한국영상대를 A 교수에 대한 학생들의 폭로가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학생들이 일해 받은 아르바이트비 일부를 빼돌렸다는 주장이 나왔다.

24일 JTBC 보도에 따르면 2년 전 한국영상대를 졸업한 연극배우 B 씨는 학생들 상습 폭행 의혹으로 사표를 낸 A 교수가 폭행과 욕설 외에도 학과발전기금이라는 명목으로 학생들의 아르바이트비까지 걷어갔다고 주장했다.

B 씨는 “주말에 20여 명 정도가 (충남 공주에 있는) 공산성이라는 곳을 간다. 수문병 교대식을 하고 임금 20% 정도를 학과발전기금으로 기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A 교수가 해당 돈이 어디에 쓰이는지 정확히 설명해주지 않았다고.



B 씨는 “복숭아 축제, 이런 행사를 뛰고 돌아오는 행사비는 고스란히 다 A 씨 통장으로 들어간다. 불만 있는 사람이 있었지만 말을 못한다. 맞아도 말 못 하는데”라고 씁쓸해 했다.

학교가 연극 제작비로 쓰라고 준 지원금도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B 씨는 “2015년 2학기 졸업 공연에 제작비 같은 경우 (A 교수한테) ‘아끼고, 아끼라’는 지시를 받았고…남은 돈에서 380만 원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 돈은 A 교수가 대표로 있던 극단 명의의 계좌로 입금됐다고.

이에 대해 A 교수는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했고 학과발전기금 통장으로 돈을 받은 부분은 인정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쓴 적은 없다”며 “학생들과 상의해 공연장을 빌리거나 하는 데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학교가 준 지원금도 자신은 손대지 않았다고 주장이다.

한편 A 교수에 대한 또 다른 폭로가 앞서 보도를 통해 전해졌다. 한국영상대 연기과 학생들은 “A 교수가 왕이나 마찬가지였다. 원산폭격을 시키고 구둣발로 맞았다”고 폭로했다.

학생들 증언에 따르면 A 교수는 학생들에게 안마, 차량 세차 등 수업에 관련 없는 지시를 내리고, 속옷만 입고 춤을 추게 하거나 원산폭격 자세(뒷 짐을 진 채 몸을 굽혀 머리를 땅에 박는 행위)를 취하게 하기도 했다. A 교수의 부당 대우에도 ‘너희 인생 막아버리겠다’, ‘배역을 잘라버리겠다’는 교수의 협박에 학생들은 거부할수 없었다고 했다.

교수폭행 배우폭로 논란이 일자, A 교수는 “과했던 부분은 인정하지만, 정신을 차리라는 차원에서 지시한 도제식 교육의 일환이었다”고 해명한 뒤 학교에 사표를 제출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교수폭행 배우폭로. 사진|JTBC 보도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