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현장] “실화? 꿈 아닌가”…유병재의 코미디쇼 ‘B의 농담’(종합)

입력 2018-04-19 15:2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DA:현장] “실화? 꿈 아닌가”…유병재의 코미디쇼 ‘B의 농담’(종합)

작가 겸 방송인 유병재가 다시 한 번 스탠드업 코미디쇼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지난 공연에서 사이다 같은 시원한 발언으로 호평 받은 바 있기에 기대를 모을 수밖에 없다.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지만, 또 관객들은 유병재의 코미디를 기대하고 있는 건 사실. 유병재의 스탠드업 코미디쇼 ‘B의 농담’은 관객들의 마음을 다시 한 번 시원하게 뚫어줄까.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는 유병재 스탠드업 코미디쇼 ‘B의 농담’ 개최 기념 기자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유병재, YG 스튜디오 코미디 정영준 팀장, 매니저 유규선이 참석했다.

이날 가장 먼저 무대 위로 유명재의 매니저 유규선이 등장했다. 이에 대해 유규선은 “유병재는 나에게 가족 같은 존재다. 첫 기자간담회에서 축하하는 마음으로 나서게 됐다. 오늘 행사가 다소 매끄럽지 못해도 재미있게 함께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영준 팀장은 “이직을 하면서 YG에서 제대로 된 코미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자고 한 게 YG 스튜디오 코미디다. 이번 코미디쇼는 기획 단계부터 넷플릭스와 함께 했다”고 이번에 코미디쇼를 기획하게 된 소감을 전했다.

유병재는 이번 공연을 개최하게 된 것에 대해 “코미디 공연을 하게 된 것 자체가 너무 영광이다. 실화인가, 꿈이 아닌가 싶다. 또 많은 기자 분들이 와주셔서 감사하다”며 “작년 8월에 홍대에서 공연을 한 번 했었다. 지금보다는 규모가 더 작았다. 작은 규모의 공연이었다. 이제 막 스탠드업 코미디에 매력을 느꼈다. 그래서 이번에 조금 더 큰 규모로 여러분들 찾아뵙게 됐다. 더 값진 시간으로 채울 수 있게 노력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관람가를 19세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공연의 특별한 부분이 선정, 폭력성이 심한 건 아닌데 스스로 내가 코미디언으로 약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미성년자에게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피하려고 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아이들 앞에서 욕하는 게 창피해서 19세 관람가로 하게 됐다”며 “스탠드업 코미디가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장르다. 그렇다고 해서 선두두자가 돼야겠다는 건 없다.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친구들이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유병재는 이번 ‘B의 농담’과 지난 블랙코미디쇼의 차이점에 대해 “지난번의 공연과 큰 차별점은 없을 수도 있다. 조금 더 내 안에서 작법과 문법에 대해 한걸음 더 나아간 표현을 할 생각이다. 테마에 대해서는 큰 변화가 없을 예정이다. 한국의 이야기를 유머러스하게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연에서 YG 아티스트의 깜짝 등장을 기대해볼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유병재는 “여전히 티켓값의 변동은 있지만, 그 가격으로 부를 수 있는 YG 아티스트는 없다. 나만 올라간다. 그리고 매니저 형의 마음가짐이 굉장히 많이 달라졌다. 그런 의견을 듣고 있다. 매니저를 보고 싶어 하시는데, 이번 공연에서는 반영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유규선의 향후 계획에 대해 “규선이 형이 올해 33살이다. 이 형의 미래에 대해 얘기하는 건 형에게도 실례일 수도 있다. 저 형 연예계 진출 노리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우리 형은 나에게도 얘기를 했는데 연예인이 되고 싶다고 하진 않았다. 파워 인스타그래머가 되고 싶다고 했다. 그 정도의 꿈이라면 지장을 주지 않으니까 팔로워를 늘리는 것을 도와준다고 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에 대해 유규선은 직접 “연예인에 대한 무게를 견딜 수 없을 것 같다. 연예계 활동을 하는 사람이 가까이 있는데 뒤에서는 힘든 일이더라. 손해 보는 것들도 많다. 그걸 감당할 사람이 안 된다. 뒤에서 제작자, 유병재를 케어하는 매니저로 남으려고 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정영준 팀장은 향후 YG 코미디 계획에 대해 “YG에서 코미디를 한다는 게 생소하실 것 같다. 음악사업으로 크게 됐고, 연기자들도 포진됐다. 코미디언이 유병재, 안영미 두 분이 계신데 이 안에서 규모를 키워가면서 YG가 만들 수 있는 코미디를 만들고 싶다. 현재 안영미 씨와 팟캐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새로운 코미디를 준비하고 있으니까 기대를 해주시면 좋겠다”며 “제 2의 유병재를 키우겠다고 하면 애매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유병재 만큼의 파급력을 지닌 사람들을 양성해서 재밌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사람들의 마음을 뻥 뚫어줄 좋은 코미디언을 양성해서 즐겁게 만들어드리는 게 우리의 목표다”고 기대를 높였다.



또 유병재는 YG 수장 양현석의 관심에 대해 “독대를 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다. 저번 공연을 할 때는 말씀을 안 드렸다. 이번 공연은 초대권을 달라고 하시더라.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 같아서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유병재는 이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징에 대해 “딱 특정지어서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순발력이나 말주변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거기에서 부족한 게 있다면 괜찮다고 자부할 수 있는 건 문학적 감수성이다. 비유를 할 때도 문학적으로 접근하는 감수성이 다른 분들보다 많은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유병재는 향후 방향성에 대해 “어렸을 때 한국에 힙합이 처음으로 들어왔을 때가 생각난다. 아마도 꽤 크고 작은 종류들의 성장통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거기서 아픔이 있었다고 해서, 맥이 끊이지 않고 이 장르가 유지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 많이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에 정영준 팀장은 “힙합이 처음 들어와서 공연을 시작하는 느낌이다. 우리는 이제 문익점 같은 마음으로 끝까지 남을 수 있게, 오랫동안 남게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병재는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두 번째 스탠드업 코미디쇼 'B의 농담'을 선보인다. 유병재 두 번째 스탠드업 코미디쇼 ‘B의 농담’은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 간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 아이마켓홀에서 열린다. 만 19세 이상 관람가.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