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고성 여행]초록을 닮은 한적함, 고성

입력 2015-08-20 15:1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모두투어 제공

초록을 닮은 한적함, 고성

지루한 고속주행을 마치고 터널을 빠져나오자 속초와 고성의 경계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울산 바위가 나타났다. 고성 쪽에서 바라본 경관은 속초의 그것과는 또 달라 바로 액자를 씌우면 한 폭의 그림이 될 만큼 운치 있는 모습이었다. 그 풍경은 주저 없이 나를 고성으로 이끌었다.

떠나기 하루 전, 주섬주섬 짐을 꾸리는 동안에도 비가 내리고 있었다. 계획대로 강행 할까, 다음을 기약 할까. 그러다 문득 화창한 동해 바다 보다 먹구름 잔뜩 낀, 약간은 우울한 동해바다가 보고 싶어졌다. 긴팔 옷 몇 개와 우비를 가방에 챙겨 넣고 잠을 청했다. 수도 없이 가봤던 강원도이지만 고성은 초행길. 사람 이름인줄로만 알았던 송지호, 김일성 별장이 있는 화진포 해변 그리고 동해안 항구 중 아름답기로 유명한 가진항까지. 빗속에서 이 모든 풍경을 바라볼 생각을 하니 설레기까지 했다.
눈부신 햇살에 특별한 추억을 쌓으려했던 내 꿈은 수포로 돌아갔지만, 비 개인 다음 날에만 볼 수 있는 새하얀 뭉게구름이 여행 내내 나와 동행해주었다. 보통의 여행에서는 도착하자마자 안내책자를 구해 그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 8경 혹은 10경이라 불리는 곳들을 찬찬히 보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고성 여행만큼은 미리 챙겨 놓은 안내서를 가방 깊숙한 곳에 넣었다. 가고 싶은 곳, 먹고 싶은 것, 보고 싶은 것을 무작정 할 작정이다.

고성이 준 특별한 선물, 송지호 해변
고성에는 동해안 67km를 따라 26개의 해변이 펼쳐져 있다. 송지호 해변은 깨끗한 백사장과 동해의 많은 해수욕장과는 다른 얕은 수심으로 여행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제주를 여행 하는 사람들은 보통 협재 해변을 보고 문화적 충격을 받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이국적인 에메랄드빛 물과 백사장을 가진 바다가 있구나.’ 하는 생각에서다. 고성에서는 아니 동해에서는 송지호 해변이 바로 그런 곳이다. 속까지 훤히 들여다보이는 하늘을 닮은 맑은 물, 해변 맞은편의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죽도 그리고 햇빛에 부딪혀 반짝이는 고운 모래. 파도마저 잔잔히 거슬러 올라와 발등을 간질인다. 해변에는 무질서하게 쳐진 색색의 텐트와 파라솔들이 앙증맞게 모여 있다. 송지호 해변에 조성된 오토캠핑장에서는 가족, 친구와 함께 시원한 동해바다를 한 눈에 담으며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청량한 파도소리가 텐트 안까지 밀려오는 듯한 느낌이다. 텐트마다 조명을 켠 오토캠핑장의 밤풍경은 이국적이기까지 하다. 주변에는 둘레가 약 6km, 수심이 5m에 달하는 송림이 울창한 자연 호수인 송지호가 있다. 해질녘 호숫가를 산책하며 이곳에 서식하는 철새들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송지호를 한 번 방문한 사람들은 자유로운 분위기와 한적한 매력에 빠져 꼭 다시 찾게 된다.

꿈꾸던 모든 한적함, 화진포
송지호를 나와 북쪽으로 조금 더 올라가면 동해안 최대의 자연호수인 화진포가 있다. 화진포는 조성과정이 특별하다. 강물에 실려 온 모래가 바닷물에 부딪혀 하구에 쌓이기를 거듭하여 이룬 모래톱이 가늘고 길게 바다 쪽으로 뻗어서 그 안에 호수가 조성되었다고 한다. 화진포라는 이름은 둘레 16km나 되는 호숫가에 해당화가 만발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렇듯 신비함을 담고 있는 바다와 호수 사이에 발그레 얼굴을 붉힌 해당화가 만발하였다. 찔레꽃보다 덜 달고 은은하게 풍기는 해당화 향이 바람을 타고 저 멀리까지 퍼진다. 그 향을 지나치기가 쉽지 않아 천천히 호숫가를 걷기로 했다. 가을 느낌 물씬 풍기는 넓은 갈대밭이 펼쳐지고, 간간히 철새들이 그 위에 내려앉는다. 겨울에는 천연기념물인 고니 등 수많은 철새들이 찾아와 장관을 이룬다고 한다. 특히 새하얀 고니떼가 호수를 노니는 모습은 마치 ‘백조의 호수’를 연상케 한다고 하니 궁금함이 더해진다. 호수 전체는 울창한 소나무에 또 한 번 둘러싸여 있다. 고성은 어딜 가나 소나무다. 너무도 정적인 모습 속에서 오는 한적함과 평화로움이 뼈 속 깊이 파고든다. 내가 화진포에 상상 했던 모든 것이 이곳에 있었다.

‘별’들의 휴양지,
화진포의 성(김일성 별장)/이기붕 부통령 별장/이승만 초대대통령 별장
화진포에는 ‘별’들의 별장이 3곳이나 있다. 아마도 바다와 호수 그리고 산, 삼박자를 고루 갖추었을 뿐 아니라 절경이 빼어나기까지 한 이곳을 그들은 진작 알아봤으리라. 우선 화진포의 성이라는 이정표를 따라 주차장으로 들어가면 일명 김일성 별장이라 불리는 화진포의성과 이기붕 부통령 별장을 볼 수 있다. 화진포의 성은 당초 선교사 셔우드 홀 부부에 의해 1938년 화진포 해변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그야말로 ‘성’이라는 말이 어울릴 만큼 아름답게 지어진 건물이다. 이곳을 1948년 김일성이 가족들과 함께 여름 휴양지로 약 3여 년간 사용하였고 그 후로 김일성 별장으로 불리고 있다. 화진포 해변에서 계단을 따라 올라가야 하는데 계단 중턱에 놓인 어린 시절 김정일의 모습은 묘한 기분이 들게 한다. 전면 창문으로 되어 있는 2층의 전경은 탄성이 절로 나온다. 그 창 밑에 안락의자 하나를 놓고 앉아 있으면 누구나 시인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김일성 별장에서 내려와 해변을 끼고 3분 정도 걸으면 화진포 호수 쪽으로 위치한 이기붕 부통령 별장이 보인다. 이 역시 1920년 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건축되어 현재까지 보존된 건물로 휴전 후 부통령이었던 이기붕 부통령의 부인 박마리아 여사의 개인 별장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외국인 선교사가 지었음에도 마치 한옥을 닮은 듯 단아하고 정갈한 모습이다. 호수 저편에 놓여 있는 이승만 초대대통령 별장으로 가려면 다시 차를 타야 한다. 이승만 별장은 그야말로 ‘명당’ 자리에 지어졌다. 3개의 별장 중 내부도 가장 넓고 화려하다. 남녘땅 북쪽 끝인 이곳 고성에서 ‘별’들의 멋진 별장들을 돌아보고 있자니 새삼 분단의 현실을 깨닫게 된다. 단절의 아픔이 가득한 우리네 역사와 힘들었던 삶들을 생각하니 씁쓸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다.

발길 닿는 데로, 시선 머무는 데로 왕곡마을
아무래도 고성에 오면 송지호를 여러 번 지나치게 된다. 고성 여행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을뿐더러 숙소나 맛집, 볼거리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왕곡마을 역시 송지호와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는 한옥마을이다. 동해의 특히 고성의 맑은 바다를 그리며 달려온 여행객들에게 왕곡마을은 한옥체험이라는 신선한 재미를 더해준다. 왕곡마을은 아직 많이 알려진 곳은 아니다. 아직까지는 아는 사람만 온다. 그래서일까. 이미 너무나 잘 알려져 상업성마저 느껴지는 다른 ‘유명한’ 한옥마을들에 비해 이곳은 아직 옛 것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한 채 시간이 멈춘 곳 같다. 19세기 전후에 세워진 북방식 전통가옥이 고즈넉하게 들어서 있고, 소박한 초가집들은 자연과 잘 어우러져있다. 지금도 실제로 주민들이 거주하며 농사도 짓고 한과를 직접 만들어 팔기도 한다. 오래 전 어느 하루처럼 그들은 밭에 씨를 뿌리고, 논에 물을 주고, 야참을 챙기는 사이 나는 카메라를 들고 조용히 셔터를 누른다. 가을바람 선선히 부는 어느 날 무작정 달려와 대청마루에 누워 그들 속에 파묻히는 기분 좋은 상상을 해본다.

좋잖아요. 여기. 김하인 Art Hall
내 또래의 사람들이라면 소설 ‘국화꽃 향기’는 한 번씩 다 읽어 보았으리라. 국화꽃 향기는 암에 걸린 한 여자와 그녀를 사랑하는 남자의 지고지순한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사랑의 의미와 생명의 소중함이 점점 퇴색되어 가던 우리 시대의 사람들에게 삶과 죽음을 통해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일깨워 준 소설로 당시 영화로도 만들어져 많은 사랑을 받았다. 특히 주인공을 맡은 배우 장진영씨가 마치 소설처럼, 혹은 영화처럼 암으로 생을 마감하면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았던 소설이다. 그 소설의 작가인 김하인씨가 2008년 큰 도로에서도 한참을 들어와야 하는 강원도 고성의 작은 바닷가 마을에 김하인 Art Hall을 열었다.
펜션, 작은 도서관, 도예 체험 공간 그리고 카페로 이루어져 규모는 꽤 크지만 모습은 꾸밈없이 수수하다. 주황색 지붕을 한 지중해풍 건물과 파란하늘, 쪽빛 바다가 잘 어우러지는 이곳. 바로 앞 자작도 해변에서 서핑을 즐기는 사람들을 배경으로 마당 한쪽 테라스 위에는 팥빙수 한 그릇을 오란 도란 나누어 먹는 연인이 있었다.
이곳을 들러 간 어느 여행객이 김하인 작가에게 물었다고 한다. “선생님, 고향은 경북이시면서 왜 이곳 고성까지 오셨어요?”, “ 좋잖아요. 여기...” 나도 잠시 창밖을 바라보았다. 역시, 우문현답이다.

잠시 쉬어가기 좋은, 청간 해변
김하인 아트홀을 나와 이름이 특이해 기억에 남는 아야진 해변을 지나는 길에 청간 해변을 만났다. ‘동해의 새벽 바닷길을 여는 아야진 항’이라고 벽에 정성들여 예쁘게 새겨진 모습을 보니 잠시 차를 멈추고 싶어졌다. 때로는 이런 즉흥적인 여행에서 숨은 보석을 발견하기도 하니까. 아야진 항을 따라 이어진 청간 해변에 도착한 첫 느낌은 보통의 동해 바다였다. 그래도 왔으니 해변도 거닐 겸 모래사장에 발을 디뎠다. 모래의 느낌이 달랐다. 엄밀히 모래가 아니라 작은 모래알갱이 같다고 할까. 발에 달라붙지 않아 손으로 털면 쉽게 털린다. 어스름 해가 넘어갈 때라 맥주 한 캔을 집어 들고 모래 위에 철퍼덕 앉았다. 햇살에 부딪혀 반짝반짝 부서지는 파도나 보며 잠시 쉬기로 했다. 동해의 특성 상 바다를 집어삼킬 듯 온 세상을 붉게 만드는 일몰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잔잔히 어둠이 깔리는 모습이 좋다. 숨은 보석을 찾은 이 기분은 나만의 생각은 아니었나 보다. 청간 해변을 전망으로 한 럭셔리 부띠끄 빌라와 전망 좋은 카페를 가진 스파 리조트가 이미 자리를 잡고 여행객들을 유혹하고 있었다. 강원도에서도 특별히 아름다운 고성의 해변들과 고성 8경 중 하나라 불리는 청간정 사이에 끼어 있어 초행자들에겐 그저 이름 모를 해변일 뿐이다.
그러나 오늘부터 나에겐 잠시 쉬어가기 좋은, 그런 해변이 되었다.

고성의 맛
고성은 강원도에서도 미식이 발달한 도시다. 보통 바다하면 ‘회’를 떠올리지만, 고성 사람들은 인근의 항구에서 매일매일 수확하는 싱싱한 제철 해산물로 철마다 다른 특색 있는 음식을 즐긴다. 또한 강원도 산골짜기와 바다를 끼고 있기 때문에 음식의 재료 또한 육지와 바다를 넘나든다. 그래서인지 고성의 먹거리들은 한약재에 버금가는 영양분을 함유한 산나물부터 이름도 모를 생선까지 서울에서는 상상도 못할 정도로 신선하고 풍부하다.

-자연산 회 : 고성에서는 모듬회를 시키는 것이 좋다. 항구 인근의 자체 어선을 보유한 많은 횟집에서 그날 잡은 신선한 제철 생선을 모아 횟감으로 내온다. 자연산 회의 야들야들한 식감이 살아 있어 한 점 넘길 때 마다 감탄이 절로 나온다. 인심까지 좋아 서울에서는 겨우 회 한 접시 정도의 가격임에도 다양한 음식들을 함께 내온다.

-물회 : 바다에서 갓 잡아 올린 자연산 가자미, 오징어, 해삼 등에 각종 야채와 초고추장을 버무려 담백하고 신선한 맛이 일품이다. 어부들이 밤새 술을 푼 속을 달래려고 새벽 출어를 나가기 전에 요기삼아 먹던 음식이라고 하니 더 정이 간다.

-고성막국수 & 만두 : 고성 특유의 동치미로 육수를 낸다. 둥둥 떠 있는 얼음과 굵직한 무가 먹음직스러운 동치미를 떠서 국수에 부어 먹는데 그 맛이 개운하고 담백하다. 국수만 먹기엔 허전하다면 구수하게 삶은 편육이나 만두를 시켜 함께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해물짬뽕 : 바닷가 마을답게 싱싱한 해산물이 풍부한 고성에서는 짬뽕마저 특별하다. 오징어와 홍합 등 갖은 해물과 돼지고기를 함께 볶아내는 게 맛의 비결인데 국물은 칼칼하면서 시원한 맛을 낸다. 한 여름 바닷바람을 쐬며 먹는 짬뽕 한 그릇은 더위마저 날려준다.

-고성 능이백숙 : 인공재배가 되지 않는 능이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나 향버섯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참나무 뿌리에서 자라는 능이버섯은 다량의 비타민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약용가치가 인정되었으며 능이버섯과 부추 등을 넣어 끓인 능이 백숙은 시원하고 담백하며 뒷맛이 깨끗하다.

Tip
<고성군 해수욕장 축제일정>
화진포해변(현내) : 08.01~08.02 바다낚시와 활어맨손잡기 체험
화진포해변(거진) : 07.10~08.16 황토방과 모나즈성분의 모래와의 만남(모래찜질)
송지호해변 : 08.07~08.08 활어,오징어 맨손잡기 체험
백도해변 : 08.01 가리비 맨손잡기 체험
아야진해변 : 08.08~08.09 산오징어잡기 체험
천진해변 : 08.06~08.07 오징어 맨손잡기 체험
삼포해수욕장 : 07.25~08.16 고성국제 락쿠페스티벌(도자기체험)

제공 : 모두투어(www.modetour.com, 1544-5252), TRAVEL MAGAZINE GO ON

<동아닷컴>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