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취업에 유용한 자격증 소개, 유통관리사·물류관리사

입력 2018-04-19 16: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유망 자격증 중 유통이나 물류 자격증은 사고파는 일이 지속되는 한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국토교통부의 2016~2025 국가물류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25년까지 물류 전문 인력을 70만까지 늘려 현재 대비 118% 증가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물류관리사는 효율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물류비 절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 자격증으로 많은 물류 기업 취업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다.

물류관리사 시험은 전망은 좋지만 시험의 난이도는 높은 편이다. 물류관리사의 최근 5년간 평균합격률은 28%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1년에 한 번 시행되는 물류관리사 시험에 무리 없이 합격하기 위해 독학보다는 온라인 강의가 유리하다고 말한다.

유통관리사는 유통 관련 기관 및 유통회사와 물류 회사에서 유통실무·유통관리·판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 자격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 자격시험이다.

자격 취득 시 취업에는 물론 백화점·쇼핑센터 등 대규모 유통업체에서 경영진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전직이나 승진 시에 매우 유리하다. 또 유통관리사 2급의 경우 경영학 학사와 경영 및 마케팅 정보 전문학사 등의 학점은행제 과정에서 1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에듀윌은 유통이나 물류 분야 진출을 원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두 가지 자격증을 한 번에 취득할 수 있는 유통·물류 더블 패스반을 운영 중이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