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자율주행차 도심 달렸다

입력 2019-03-11 15: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LGU+-한양대와 기술 시연

차세대 이동통신 5G 기반 자율주행차가 일반 차량들과 함께 서울 도심을 달렸다.

LG유플러스는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 ‘ACE Lab’과 11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서울 캠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5G 기반 도심도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했다. 자율주행차 운전석 탑승자는 ‘자율주행 모드 ON’ 스위치를 누른 뒤 도착할 때까지 운전대와 가속·제동 장치에서 손발을 뗐다. 서울 성수동 한강사업본부에서 출발한 차량은 강변북로와 영동대교, 올림픽대로, 성수대교를 거쳐 서울숲 공영주차장까지 약8Km 거리를 25분 동안 주행했다. 5G 자율주행차가 통제되지 않은 도심 도로에서 일반 차량 틈에 섞여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연 영상은 LG유플러스가 구축한 5G망과 저지연 영상송신기를 통해 실시간 중계됐다. 이번 시연에 쓰인 5G 자율주행차 ‘에이원’(A1)은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 분류 기준 중 4단계 ‘고도 자율주행’에 가깝다는 게 LG유플러스 측 설명이다.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 가능한 단계다. 5단계 ‘완전 자율주행’의 경우 사람이 타지 않고도 움직이는 무인차를 말한다.

선우명호 한양대학교 ACE Lab 교수는 “5G를 기반으로 한 미래 자율주행차 모델은 산학연 협력을 통해 기술 진화가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며 “특히 통신-자동차 산업간 빠른 융합을 기반으로 궁극적으로는 운전대와 페달 없는 완전 무인차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고 말했다.

스포츠동아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