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베이스볼] 이강철, ‘I‘M 아이언 감독’

입력 2019-07-09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마법사 군단에 나타난 아이언맨!’ 만년 하위권 팀으로 분류되던 KT가 달라졌다. 올시즌부터 지휘봉을 잡은 이강철 감독은 초보답지 않은 뚝심과 과감함으로 선수들의 패배의식을 걷어냈다. 이제 5위의 그림자가 손에 잡힐 위치까지 올라왔다. 창단 첫 가을야구 도전도 마냥 불가능한 목표가 아니다. 스포츠동아DB

[Baseball Team Weekly meeting·Who?·Why?]

스포츠동아 야구팀은 매주 월요일 다양한 주제를 놓고 자유로운 토론을 하고 있습니다. KBO리그의 여러 소식과 뒷이야기, 다양한 전망까지 브레인스토밍 형식의 대화입니다. 회의실 현장을 날것 그대로 야구팬들에게 전달해드립니다. 8일 야구팀 회의 참석자: 이경호 차장, 정재우 전문기자, 장은상, 서다영, 최익래 기자


이경호(이하 이): 우리끼리 편하게 ‘아이언 감독’으로 부르는 이강철 KT 위즈 감독이 이름 그대로 강철 같은 단단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창단 첫 포스트시즌 진출 가능성도 강하게 제기될 정도로, KT는 최근 분위기가 그야말로 무서울 정도입니다. 이 감독은 점잖은 신사 이미지인데 사실 코치 때는 카리스마도 강했고, 감독들이 참 좋아하는 참모였어요. 수석 코치 때는 과감하게 먼저 결정한 뒤 감독에게 후보고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죠. 감독 첫해인데 자신만의 분명한 색깔을 보여주고 있어요. 과감한 작전, 선수 기용에 대한 두려움 없는 결단 등….


정재우(이하 정):
선수시절에도 그랬던 것 같아요. 홈런을 많이 맞아도 정면 승부를 하고 매년 10승을 넘기며 기둥 투수로 활약했죠. 자기 공에 확신이 컸던 유형이었죠. 일단 판단을 내리면 자신을 믿고 행동하는 스타일로 보여요.


● 강철 같은 단단한 리더십


이:
맞습니다. 신중해 보이지만 과감해요. 결단력도 있고. 시즌 초 황재균 유격수 기용 등 파격적인 변화도 두려움이 없이 시도했죠.


정: 이대은의 마무리 기용도 같은 맥락에서 파악됩니다.


최익래(이하 최): 감독이 되어서도 선수 시절 모습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투수 파트보다 야수 파트에서 과감한 작전이 돋보여요. 적극적인 앤드런 구사가 대표적입니다.


이: KIA 타이거즈에서 조범현, 선동열 감독 때 메인 투수코치를 맡았고, 키움 히어로즈와 두산 베어스에선 각각 염경엽 감독과 김태형 감독을 보좌하며 수석 코치를 담당했는데 각 감독들의 장점을 받아들이며 자신만의 색깔을 완성한 것 같아요. ‘여러분이 곧 KT의 역사다’라는 문자 메시지로 선수단을 감동 시키는 등 팀을 완벽하게 장악하는 모습도 보여주네요.


최: 선수~코치~수석 시절까지는 선수단과 밀고 당기기나, 카리스마있는 보습을 보여 줄 때가 많았다고 하는데 감독이 된 후에는 온화한 리더십을 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적인 부분으로 메시지를 확실히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7일 한화 이글스전 퇴장이 좋은 예죠. 전하고자 하는 바가 있을 땐 미디어도 적극 활용하고요.


● 신인 감독 같지 않은 초보 사령탑


장은상(이하 장): 초보감독 티가 거의 없는 감독 같아요.


최: ‘감독이 되고 가장 어려웠던 점’을 물었는데…. 모든 결정을 본인이 하는 게 어려웠다고 하더라고요. 이제는 조금씩 익숙해지는 모습입니다.


이: 신인감독들이 미디어 브리핑을 어려워하는데 이 감독은 그 부분에서도 소신을 명확히 합니다. KT는 이제 진짜 5위가 바로 눈앞에 있습니다. 강백호가 부상으로 빠졌지만 오히려 더 탄력을 받고 있습니다.


정: 실제로 4월까지만 좀 어려움을 겪고, 5월부터는 매월 5할 이상 성적을 거두고 있어요.


장: 스타 한 명에 대한 의존도가 없음에도 팀이 성적을 냈다는 건 여러모로 상당한 소득이라 봅니다.


서다영(이하 서): 42승1무46패(0.477). 진짜 5할 승률이 눈앞에 있습니다.


● KT의 창단 첫 가을야구 가능성은?


이: 어려운 질문 드릴게요. KT, 5강 가능할까요?


정: 5위 NC 다이노스와 1.5게임차로 충분히 가능하죠. 단, KT도 분명히 몇 차례 어려움을 겪을 텐데 그 고비를 넘어야겠죠. 마운드가 좀 더 뒷받침돼야 하고요.


최: 끝까지 경쟁 구도를 이어가지 않을까 싶어요. 구단 내부에서도 ‘올해 당장 5강 갈 것도 아니고…’라는 말이 나왔었는데, 그 인식이 서서히 바뀌고 있습니다.


이: 외국인 투수 2명이 워낙 좋아요. 위기관리 대처 등 감독의 운영 능력도 상당히 스피드하다는 점이 강점으로도 보이고요.


장: 저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일단 KIA가 리빌딩으로 돌아서면서 경쟁팀이 또 하나 사라졌어요. 롯데 자이언츠, 한화 이글스도 사실상 멀어졌고 삼성 라이온즈도 힘겨워 보입니다. KT는 이제 솔직히 위만 바라보면 되니까요.


이: NC와 KT, 제 9구단과 10구단. 그리고 신인 감독 2명의 5위 싸움으로 좁혀지는군요.


정: 올스타 브레이크 전까지 5위를 확보한다면 가능성은 더 높아질 수 있고요.


서: KT의 9연승 과정에서 8승이 선발투수에게 돌아갔는데, 강점을 잘 살리면 KT의 확실한 경쟁력이 될 것 같아요.


정: KT 선발진은 자리 잡은 느낌인데 결국 불펜이 어떻게 버텨주느냐, 그게 중요하죠.


이:
장점이 많은 사령탑이지만 감독의 능력 100%만으로 여기까지 올라왔다고는 해석할 수 없을 것 같아요. 팀 전력을 보면 지난해와 비교해 어떤 부분이 변화 됐을까요? 외부에서는 외국인 선수 스카우트 파트가 달라졌고, 운영 부분 스태프가 바뀐 점도 플러스 효과로 보고 있습니다.


장: 외국인투수 둘이서 벌써 14승을 했으니 이 부분의 지분이 상당히 크다고 봅니다.


최: 외국인 전력도 좋아졌고 트레이드로 영입한 전유수, 조용호, 박승욱도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변화는 기존 자원의 효과적인 역할 분배로 보여집니다.


이:
역할분배, 감독의 능력이 중요한 부분인데요.


최: 예를 들면 선발로 자리를 못 잡던 주권과 정성곤의 셋업맨 기용이라든가, 시범경기~개막 직후까지 갈피를 못 잡았던 리드오프 자리를 김민혁 한 명에게 맡긴 것 등이 예가 될 수 있어요.


서: 모두 SK에서 넘어간 트레이드 자원들이 쏠쏠한 활약을 하고 있네요.


정: 타선에도 질적 향상이 엿보여요. 지난해 팀 홈런 2위에도 불구하고 팀 타점은 8위였는데 올해는 다르네요.

KT는 올해 89경기에서 42승을 거뒀는데 역전승이 19승에 달한다. 리그 전체 4위다. 경기 후 하이파이브하고 있는 선수단. 스포츠동아DB


● 확 달라진 KT의 비결은?


이: 이런 생각도 들어요. 이 팀은 몇 년째 ‘미래’만 더 바라봤죠. 그래서 선발 주권도 쉽게 포기 못했고. 올해는 좀 더 냉정한 기용이 느껴집니다.

장: 감독 능력과 별개로 외국인 스카우트 성공은 KT가 5위 추격을 하는데 정말 큰 힘입니다. 하위권 팀들은 라울 알칸타라, 윌리엄 쿠에바스 같은 투수를 보유하지 못하고 있잖아요.


이: KT는 1군 데뷔시즌 때부터 지난해까지 외국인 투수 스카우트에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는데 올해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장: 성적이 좋아지면서 홈 관중도 증가하고 있어요. KBO 전체 흥행을 생각해서도 반가운 소식입니다.


서: 3연승으로 6위에 올라선 6월 29일 KIA전에는 올 시즌 최다인 1만7899명의 관중이 들어왔더라고요.


이: 선발 원투 펀치가 좋고, 타선도 한방이 있어서…. 와일드카드 결정전 올라가면 재미있겠네요. 4위가 누가 될지는 모르지만 해볼 만할 것 같아요.


● 롱볼에서 스몰볼로 변화 적중



최: 기록적으로 한 가지를 언급하고 싶은데 리그 전체 순장타율 감소폭이 가장 큰 팀이 KT입니다. 전년 대비 41.9%가 줄었어요. 공인구 반발계수 문제부터 박경수, 윤석민 베테랑의 에이징 커브로 인한 하락까지 겹쳤는데…. 이 감독도 시즌 초반 ‘그걸 너무 간과했다’고 자책한 뒤 ‘믿음의 야구’에서 ‘적극적인 작전 구사’로 컬러를 바꿨습니다.


이: 이 부분 역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감독의 캐릭터가 느껴지네요.


정: 줄어든 홈런을 타율 상승으로 만회한 모습도 보여요. 팀 타율이 9위에서 3위로 향상됐어요. 공인구 변화에 적응한 양상이네요.


이: 체질 개선이 이뤄졌군요. 감독 한 명이 팀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정: KT는 한 번도 주연이었던 적이 없는 선수들이 대다수인데, 이번에 한계를 뛰어넘기를 바랍니다!


장:
이강철 감독을 보니 영화 ‘아이언맨1’의 명대사가 떠오르네요. “아이 엠 아이언맨”

[스포츠동아 스포츠부 야구팀]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