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의 두 번째 황금세대, 조국에 새로운 영광을

입력 2018-07-16 05: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018러시아월드컵 3위를 차지한 벨기에 축구대표팀.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골든 제너레이션(황금세대)’ 벨기에가 2018러시아월드컵 3위로 여정을 마무리했다. 벨기에는 15일(한국시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스타디움에서 끝난 잉글랜드와의 대회 3~4위 결정전에서 2-0으로 승리, 1986년 멕시코대회에서 올린 역대 최고성적(4위)을 넘어서는 기쁨을 맛봤다. 전반 4분 토마 뫼니에(27·파리 생제르맹)와 후반 37분 에당 아자르(27·첼시)가 골 맛을 보며 조국의 선전에 방점을 찍었다.


● 최강의 저력 발휘한 벨기에


모든 지표가 벨기에가 강력한 우승후보였음을 확인시킨다. 벨기에는 러시아 여정에서 치른 7경기에서 딱 한 번 패했다. 프랑스와 준결승전을 제외한 나머지 6경기를 이겼다. 특히 순위결정전에서 마주친 ‘축구종가’ 잉글랜드와는 조별리그 최종전(3차전)을 포함해 두 번 싸워 모두 승수를 쌓아 의미를 더했다.


벨기에는 월드컵에서 16골을 넣었고, 6실점을 허용했다. 무실점 경기가 세 번이었는데 이 중 두 경기가 잉글랜드와 대결이라는 점이 특히 흥미롭다. 조별리그 결과는 1-0 벨기에의 승리. 두 골 이상 허용한 것은 두 경기였다. 물론 결과는 승리. 아시아 대륙에서 유일하게 조별리그를 통과한 일본과 16강에서 먼저 2실점한 뒤 3골을 몰아쳐 대역전극을 썼고, 앞선 튀니지와의 조별리그 2차전에서 5-2로 이겼다.


탄탄한 전력답게 모든 자원들이 수준급 활약을 펼쳤다. 두 명의 서브 골키퍼들을 제외한 21명이 골고루 출격 기회를 얻었고, 10명이 득점포를 가동했다. 이번 대회에서 4골을 넣은 로멜루 루카쿠(25·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가장 빛났으나 전 포지션에 걸친 전방위적 화력 지원도 인상적이었다.


벨기에 축구대표팀 로베르토 마르티네즈 감독이 팬들에게 화답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 황금세대는 더 밝은 내일을 기약한다!


로베르토 마르티네즈 감독이 이끄는 벨기에는 지금도 강하지만 내일은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것 같다. 30대 노장은 고작 6명밖에 되지 않는다. 평균연령 27.6세. 대부분 20대 중후반대로 꾸려져 4년 뒤 카타르 대회를 기대하게끔 한다.


벨기에는 엔조 시포~미셸 프뢰돔으로 대변되는 1차 황금세대를 앞세워 1986년 멕시코대회에서 4위에 올랐으나 급격한 쇠퇴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적극적인 투자와 함께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세웠다. 인근 라이벌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 각지로 유망주들을 유학 보내 실력과 경험을 쌓게 했다.


노력이 빛을 발한 건 4년 전 브라질 워드컵부터였다. 벨기에는 아르헨티나에 밀렸으나 8강 진출로 자신감을 쌓았고, 2년 뒤 유럽선수권에서도 8강에 진출했다. 러시아에서는 ‘8강 징크스’를 끊었다. 8강전에서 강호 브라질을 2-1로 따돌려 세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


벨기에의 전진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절대다수가 2년 뒤 유로2020 주역으로 활약할 수 있다. 마르티네스 감독은 “모두가 똘똘 뭉쳐 이룬 값진 성과다. 벨기에 축구에 새 역사를 썼고, 선수 하나하나가 영광을 누릴 자격이 있다”고 젊은 제자들을 격려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