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용호, 이제 범국민적 응원이 함께한다

입력 2019-06-12 15:4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국 U-20 축구대표팀 정정용 감독. 사진제공|대한축구협회

1983년 6월16일, 당시 언론들은 이날 아침을 이렇게 표현했다.

“전국의 대부분 학교와 관공서, 기업 등은 자체 일정을 중단했다. 대신 국민들은 하나같이 TV와 라디오 앞으로 모여 브라질과 맞서 싸우는 청소년들을 목이 터져라 응원했다.”

그해 세계청소년선수권 4강 진출이라는 새 역사를 써낸 박종환 감독과 선수들은 언론의 묘사처럼 그야말로 범국민적인 응원을 등에 업었다. 대회가 정반대 시차에 놓인 멕시코에서 열렸음은 물론, 소식을 접할 매체는 TV와 라디오, 신문 정도밖에 없었지만 국민들은 세계무대에서 한국의 위상을 드높인 청소년들을 향해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로부터 36년이 지난 2019년 6월. 당시의 울림이 다시금 메아리치듯, 18세와 19세, 20세로 이뤄진 청춘 태극전사들을 향한 외침이 전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정정용호가 일으키고 있는 한국축구의 신선한 바람이다.

한국시간으로 12일 오전 3시30분부터 열린 에콰도르와 4강전은 꼭두새벽 시간임에도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면서 범국민적인 관심을 증명했다. 시청률 조사회사 ATAM 집계에 따르면, 공중파 3사의 종합 시청률은 11.01%로 9일 세네갈과 8강전(8.2%, TNMS 기준)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1983년 못지않은 뜨거운 열기다.

태극전사 선배들의 응원도 흥행에 한몫을 하고 있다. 4강전 직전 열렸던 이란과 A매치를 치른 축구국가대표팀 일원들은 모두 동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한목소리를 냈다. 2년 전 같은 대회를 뛰었던 백승호(22·지로나)는 “후배들이 우리 때보다 더 잘해서 기쁘다. 새 역사를 쓸 수 있는 기회를 잡은 만큼 꼭 우승까지 했으면 좋겠다”고 힘주어 말했고, 4강전을 시청한 뒤 나란히 동해안 더비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보경(30·울산 현대)과 이진현(22·포항 스틸러스)은 “자랑스럽다. 감동적이기까지 했다. 결승으로 오른 만큼 마지막까지 응원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의 외침은 결국 하나로 모아진다. “청춘 태극전사들아, 이제 너희 곁에는 우리가 함께한다.”

고봉준 기자 shutout@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